$\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영향요인
Factors Influencing Health Promotion Behavior by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4 no.7, 2018년, pp.889 - 897  

김윤경 (전남대학교 간호대학) ,  김누리 (목포해양대학교 교양과정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해사대학 학생은 졸업 후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을 이끌 중요한 전문인력이므로, 건강증진행위를 통해 성공적으로 이론과 실습 교육과정을 포함한 학교생활을 마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수준은 다른 대학생들보다 낮았으며, 건강증진행위 하부 영역은 대인관계, 영적성장, 스트레스관리, 영양습관, 신체활동, 건강책임감 순으로 낮아졌고, 건강증진행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학습자의 수업참여,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자아존중감, 사회적 지지의 순인 것으로 확인 되었다. 해사대학 학생들의 건강증진행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학생들의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입학 때부터 조기에 체계적인 적용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students of the College of Maritime Sciences will become professionals contributing to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shipping industry after graduation, they are required to successfully complete school life including theoretical and practical curriculum with health promotion behavior. The p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사대학 학생을 중심으로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와 학습자로써의 수업참여가 건강증진행위에 어떠한 효과를 나타내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장차 해운 전문 인력으로써 국가적으로 중요한 인적자원인 해사대학 학생들이 건강하게 교육과정을 마치고 졸업할 수 있도록 돕는 건강증진행위 향상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쓰일 예정이다.
  •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학습자 수업참여 정도를 파악하고, 해사대학 학생 건강증진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학습자 수업참여 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및 학습자 수업참여 정도가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자아존중감, 건강증진 자기효능감, 사회적 지지, 학습자 수업참여가 건강증진행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수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결과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정도는 평균 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사대학 학생의 졸업 후 모습은? 해사대학 학생은 졸업 후 우리나라 해운산업 발전을 이끌 중요한 전문인력이므로, 건강증진행위를 통해 성공적으로 이론과 실습 교육과정을 포함한 학교생활을 마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 수집을 위해 해사대학 학생의 건강증진행위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선박에서 생활하게 됨에 따라 해사대학 학생들이 겪을 스트레스는? 해사대학 학생들은 졸업 후 주로 선박에서 생활하게 됨에 따라 교육과정에 있어서도 1년여의 승선 실습과정이 포함된다. 해사대학 학생의 승선실습 교육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에 대한 연구는 아직 미흡하나, 유사한 환경인 함정 근무와 관련하여 협소한 폐쇄 공간 내에서의 공동생활, 출항 중 불규칙한 교대근무, 전문적인 의료인의 부재 등으로 인해 함정 내 인력들이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Jeong et al., 2007).
해기사 인력양성은 어떤 의미가 있는가?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조선업, 해운업, 수산업 등 해운 및 해운관련 사업을 통한 해양력이 국가 및 국민경제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해양력을 이끄는 국가전문 인력 중 한 분야인 해운분야의 해기사 인력양성은 글로벌 경쟁 체제 구축방안의 중요한 요소이다(Jang, 2006). 예측할 수 없는 위험이 항상 존재하는 해상에서의 적절한 업무추진을 위하여 해기교육은 선박운항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뿐 아니라 조직적인 단체생활에 필요한 태도, 체력, 적응력과 윤리의식 등 여러 역량과 소양을 요구한다(Kim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Bae, Y. G., S. Y. Ryu, M. A. Han and S. W. Choi (2015), The association between life stress, self-efficacy,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s among some university students, Korean Public Health Research, Vol. 41, No. 2, pp. 99-109. 

  2. Bak, Y. G. and I. S. Kang (2012), University Studentsof Campus Life Stress, Self-Esteem and Health Promotion Behavior, The Korean Journal of Health Service Management, Vol. 6, No. 4, pp. 177-189. 

  3. Bandura, A. (1993), Perceived self-efficacy in cognitive development and functio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Vol. 28, No. 2, pp. 117-148. 

  4. Barkley, E. F. (2010), Student engagement techniques: A handbook for college faculty, San Francisco: John Wiley & Sons. 

  5. Cha, M. J., C. M. Kim, H. J. Kwon, H. D. Cho, J. Y. Lee, S. J. Jeong and I. W. Park (2010), A development of Learner Participation Scale in Instruction,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Methodology Studies, Vol. 22, No. 1, pp. 195-219. 

  6. Choo, J. N. and H. C. Kang (2015), Predictors of initial weight loss among women with abdominal obesity: a path model using self efficacy and health promoting behaviour,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71, No. 5, pp. 1087-1097. 

  7. Han, K. S. (2005), Self efficacy,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ymptoms of stress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5, No. 3, pp. 585-592. 

  8. Jang, D. C. (2006), Global competitiveness strategy of Korean shipping industry,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Vol. 48, pp. 145-152. 

  9. Jeon, B. J. (1974), Self-esteem: A test of its measurability, Yonsei Nonchong, Vol. 11, No. 1, pp. 107-130. 

  10. Jeong, B. R., S. M. Lee, S. H. Jun, S. N. Jung and S. O. Han (2007), Analysis on stress and fatigue in the Navy shipmen,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25, No. 1, pp. 191-207. 

  11. Ji, E. M. and Y. C. Cho (2014), The association of self-esteem and social support with depressive symptoms in college students, Korea Academy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5, pp. 2996-3006. 

  12. Kang, S. H. (2010). Predictors of academic achievement and dropout thinking among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Vol. 23, No. 1, pp. 29-53. 

  13. Kim, G. S., Y. H. Cho, J. S. Ra and J. Y. Park (2008), Correlations among self-efficacy, social support networks, and health behavior in undergraduate students,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Vol. 22, No. 2, pp. 211-223. 

  14. Kim, H. K. (2006), Factors influencing health promoting behaviors of university students using Pender' Model,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Vol. 12, No. 2, pp. 132-141. 

  15. Kim, H. R., M. H. Lim and B. G. Kim (2012), Method on the effective onboard training and guidance for apprentice engineer officers in the training ship - the case of Mokpo National Maritime Univers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ol. 18, No. 6, pp. 557-562. 

  16. Kim, J. K. and H. M. Kang (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ampus life,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body mass index (BMI)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Health Sciences, Vol. 10, No. 2, pp. 53-68 

  17. Kim, Y. K., S. M. Lee, S. O. Jung, U. H. Shim and M. Y. Roh (2017), Relationship between job stress, health promotion behavior and health status among Korean female Navy soldiers on warship,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35, No. 1, pp. 53-64. 

  18. Kwon, M. S., K. H. Kang and H. R. Cho (2012), The effects of health education on health promoting behavior, body-image, and self-efficacy of female and male college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30, No. 2, pp. 82-92. 

  19. Lee, G. C., H. K. Lee and Y. S. Park (2017), College students' experiences of health behaviors, Journal of Qualitative Research, Vol. 18, No. 1, pp. 49-65. 

  20. Lee, J. Y. and Y. H. Park (2012), Soldier stress and health promoting behavior of soldiers in specific environment (GOP, GP),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30, No. 2, pp. 44-59. 

  21. Park, H. S. (2002),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health promoting behavior, self-esteem, and optimism in middle-aged wome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Vol. 11, No. 3, pp. 352-362. 

  22. Park, J. S. (1995), A Model for Health Promoting Behaviors in Late-middle Aged Women,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23. Park, S. U. and H. Y. Kim (2016), A study on relation between social support, health promotion behavior, life satisfaction and exercise adherence i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ports Science, Vol. 25, No. 2, pp. 55-67. 

  24. Park, S. U. and M. K. Kim (2018), Effects of campus life stress, stress coping type, self-esteem, and maladjustment perfectionism on suicide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linical Laboratory Science, Vol. 50, No. 1, pp. 63-70. 

  25. Rosenberg, M. (1965), Society and the Adolescent Self-image, Princeton 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pp. 1343-1349. 

  26. Ryu, E. J., Y. M. Kwon and K. S. Lee (2001), A study on psychosocial well-being and health promoting lifestyle practices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Health Education and Promotion, Vol. 18, No. 1, pp. 49-60. 

  27. Ryu, E. J. and M. K. Park (2017), The influence of family function and self-efficacy on the health promotion behavior of university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3, No. 2, pp. 156-164. 

  28. Seo, S. J. (2008), An examination of effective approaches for enhancing the students engagement of students with learning problems in inclusive reading classrooms, Journal of Research in Curriculum & Instruction, Vol. 12, No. 3, pp. 789-813. 

  29. Shin, H. S. (2002), Improving the Web Bulletin Board System to Enhance Participation of Instructors and Learner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nyang University, Seoul. 

  30. Shin, J. S. and Y. B. Lee (1999),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s on psychosocial well-being of the unemployed,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ol. 37, No. 4, pp. 241-269. 

  31. Walker, S. N. and D. M. Hill-Polerecky (1996),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Health-Promoting Lifestyle Profile II, Unpublished manuscript, University of Nebraska Medical Center, [cited 2018 April 17], available from: https://deepblue.lib.umich.edu/handle/2027.42/85349. 

  32. Yang, N. H. and S. Y. Moon (2013), The impact of health status health promoting behaviors, and social problem ability on college adjustment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1, pp. 33-42. 

  33. Zimet, G. D., N. W. Dahlem, S. G. Zimet and G. K. Farley (1988),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Vol. 52, No. 1, pp. 30-41.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