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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별과제 동료평가의 역효과 해결을 위한 직무배정 수업기법
Teaching Method using Job Assignment as a Solution on the Adverse Effects of Peer Evaluation in Team-based Learning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2 no.6, 2011년, pp.2543 - 2547  

김상균 (강원대학교 산업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조별과제 시 발생할 수 있는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방법을 제안한다. 특히, 직무배정을 통한 과제 수행이 조별과제에 대한 동료평가 시 발생하는 역효과를 개선할 수 있는지 고찰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의 설계 교과목에서 학습자를 한 조당 일곱 명으로 구성하고, 조원 별로 각각 상이한 직무를 부여하여 한 학기 간 과제를 진행하였다. 결과적으로 변화된 조별과제 수행방법이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학생들의 평가를 통해 고찰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 방법은 무임승차자 문제의 해결에 효과가 있었으며, 특히 동료평가 방법을 적용한 경우와 대비하여 학생들 간의 갈등 발생을 줄이고, 적대감 형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조별과제 수행방법을 교육과정의 조별과제 수행 시 적용하면 과제 수행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a new method for team-based learning which is focusing on the individual job assignment to solve the possible problems of free riders, dysfunctional conflicts, and hostility among students. Especially, it examines that if a method using job assignment could reduce the adverse ef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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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조별과제 시 발생할 수 있는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무배정을 통한 조별과제 수행방법을 제안한다. 본 연구에서는 공학교육의 설계 교과목에서 학습자를 한 조당 일곱 명으로 구성하고, 조원 별로 각각 상이한 직무를 부여하여 한 학기 간 과제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조별과제 시 발생할 수 있는 무임승차자, 학생들 간의 갈등, 학생들 간의 적대감 형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직무배정을 통해 조별과제를 수행하였으며, 동료평가를 시행하는 경우와 대비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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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별과제에서 발생하는 무임승차자의 문제가 초래하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2]와 같이 조별과제 과정에서 과제에는 기여하지 않으면서 평가는 다른 조원들과 동일하게 받고자하는 무임승차자(free rider)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는 다른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저하시키고, 해당 학생에 대한 평가결과의 왜곡을 초래한다. 무임승차자에 대한 문제 이외에도 [3]에서는 조별과제 과정에서 학생들 간에 심각한 수준의 갈등이 발생하거나 적대적인 관계가 형성되는 등의 부작용도 존재함이 언급된다.
동료평가 (peer evaluation)방법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조별과제 과정에서의 무임승차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같은 조내의 동료 간에 서로를 평가하는 동료평가 (peer evaluation)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다[4]. [5]는 동료 평가를 통해서 무임승차자의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으나, 그 해소 정도에는 한계가 있음을 설명한다. 또한 조별과제에 대한 동료평가는 무임승차자의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할 수는 있으나, [3]에서 지적된 학생들 간의 갈등이나 적대감 형성의 문제를 오히려 악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도 존재한다.
조별과제 과정에서 무임승차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어떤 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는가? 조별과제 과정에서의 무임승차자 문제를 해소하기 위하여 같은 조내의 동료 간에 서로를 평가하는 동료평가 (peer evaluation)방법이 많이 쓰이고 있다[4]. [5]는 동료 평가를 통해서 무임승차자의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으나, 그 해소 정도에는 한계가 있음을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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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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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Davis, J.R., Better Teaching, More Learning: Strategies for Success in Postsecondary Settings, Oryx Press, 1993. 

  4. Cheng, W. and Warren, M., "Peer assessment of language proficiency", Language Testing, Vol.22, No.1, pp.93-121, 2005. 

  5. Brooks, C.M. and Ammons, J.L., "Free riding in group projects and the effects of timing, frequency, and specificity of criteria in peer assessments", Journal of Education for Business, Vol.78, No.5, pp. 268-72, 2003. 

  6. Hackman, J.R. and Oldham, G.R., "Motivation through the design of work: test of a theory.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Performance", Vol.16, No.2, pp. 250-279, 19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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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Kang, N.S., Motivation for Employees, SERI,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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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Axelrod, E.L., Jones, H.H. and Welsh, T.A., "The war for talent", McKinsey Quarterly, May 2001. 

  15. Myers, I.B. and Myers, P.B., Gifts Differing: Understanding Personality Type, Davies-Black Publishing, 1980. 

  16. Kang, S.J. and Ko, Y.K., The Right People for the Company, Federation of Korean Industries,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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