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2 no.4, 2018년, pp.455 - 475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characteristics of pre-service teachers' cognition about learning through the use of technology by employing a teacher education program in the use of technology-friendly flipped classroom. For this purpose, 45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ted in the stu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거꾸로 수업은 무엇인가? | 거꾸로 수업은 학교와 가정에서의 학습 방법을 바꾸는 것으로 교실에서 학습할 내용을 동영상과 같은 도구로 가정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Bergmann & Sams, 2015) 교사들의 수업 참여를 촉진하고 실제 수업 내용의 이해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정화, 박문환, 2018; 허난, 2015; 황인아, 2017). 따라서 공학 도구 활용과 수학 내용을 통합하여 거꾸로 수업의 형태로 진행하는 것은 교사교육의 효과성을 향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공학 도구에 대한 인식 개선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 |
정보처리란? |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들을 시각화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한편, 공학 도구는 수학적 개념을 다양한 표상들로 나타낼 수 있고 이러한 표상들 간의 연결을 가능하게 하여 표상 간의 번역활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깊이 있는 개념적 이해에 도움을 줌으로써 수학적 사고 개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Kilpatrick, Swafford, & Findell, 2001). 특히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수학교과역량 중에서 정보처리(“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 활용하고 적절한 공학적 도구나 교구를 선택, 이용하여 자료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를 명시함으로써 공학 도구 활용을 권고하고 있다(교육부, 2015). | |
공학 도구의 활용의 이점은? | 수학 학습을 위한 공학 도구의 활용은 국내외 많은 연구와 교육과정에서 강조하고 있다(권성룡 외, 2009; 김남희, 박경미, 2008; 류희찬, 신동선, 1998; 황우형, 차순규, 2002; Geiger & Faragheret, 2010; NCTM, 2000).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들을 시각화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한편, 공학 도구는 수학적 개념을 다양한 표상들로 나타낼 수 있고 이러한 표상들 간의 연결을 가능하게 하여 표상 간의 번역활동을 용이하게 할 수 있기 때문에 학습자의 깊이 있는 개념적 이해에 도움을 줌으로써 수학적 사고 개발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Kilpatrick, Swafford, & Findell, 2001). 특히 2015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수학교과역량 중에서 정보처리(“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수집, 정리, 분석, 활용하고 적절한 공학적 도구나 교구를 선택, 이용하여 자료와 정보를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능력”)를 명시함으로써 공학 도구 활용을 권고하고 있다(교육부, 2015).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