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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름형 반응기 내에서 액체연료의 흡열반응촉매 종류에 따른 비활성화 정도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Deactivation Trends of Liquid Fuel According to the Types of Endothermic Catalyst in Flow Reactor 원문보기

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22 no.5, 2018년, pp.81 - 87  

이태호 (Department of Chemical & Biolog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전선빈 (Department of Chemical & Biolog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김성현 (Department of Chemical & Biological Engineering, Korea University) ,  정병훈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  한정식 (The 4th R&D Institute - 5th Directorate, Agency for Defense Development)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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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초음속 비행체에서는 공기와의 마찰열과 엔진열의 증가로 기체 내부의 열적 부하가 발생한다. 이는 비행체 내부 구조물의 변형을 일으키고 오작동을 발생시킬 수 있다. 흡열연료는 액체 탄화수소 연료로써 흡열반응을 통해 열을 흡수할 수 있는 연료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 반응조건과 비슷한 고정층 흐름형 반응기에서 Exo-tetrahydrodicyclopentadiene(exo-THDCP)를 연료로 사용하여 흡열 촉매 종류에 따른 흡열 반응 시 생성물, 코크 생성량과 촉매 특성 변화 간 관계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hypersonic aircraft, increase of aerodynamic and engine heat lead thermal load in airframe. It could lead structural change of aircraft's component and malfunctioning. Endothermic fuels are liquid hydrocarbon fuels which absorb the heat load by undergoing endothermic reactions. In this study, w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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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두가지 유형의 상용촉매를 사용하여 흡열반응 시 생성물 및 촉매의 코크 생성량과 촉매 특성 간의 관계, 그리고 각 촉매의 비활성화의 경향에 대하여 고찰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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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냉각식 냉각법의 단점은 무엇인가? 초음속비행체의 열 관리를 위한 냉각기술로는 공기를 이용한 공냉각식 냉각법과 액체 메탄이나 액체 수소와 같은 극저온 연료 사용법이 있다. 그러나 공냉각식 냉각법은 극초음속 비행에서 공기와의 마찰열을 더 증가시키고, 극저온 연료는 낮은 밀도로 인하여 저장을 위한 거대한 기계장치가 필요하고, 비용이나 안전 등의 문제가 있다[1]. 따라서 최근에는 열부하 증가로 인한 극초음속 비행체를 냉각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탄화수소형 흡열연료가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엔진의 열을 냉각시킬 수 있는 냉각시스템의 개발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초음속 비행체나 발사체는 초음속 비행 속도 때문에 공기와의 마찰과 엔진에서 발생하는 열이 극심하다. 이에 발생되는 열로 인해 비행체의 온도가 상승하게 되는데, 발생한 열은 엔진의 구조 변화와 기능 저하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엔진의 열을 냉각시킬 수 있는 냉각시스템의 개발이 중요하다.
초음속비행체의 열 관리를 위한 냉각기술에는 무엇이 있는가? 초음속비행체의 열 관리를 위한 냉각기술로는 공기를 이용한 공냉각식 냉각법과 액체 메탄이나 액체 수소와 같은 극저온 연료 사용법이 있다. 그러나 공냉각식 냉각법은 극초음속 비행에서 공기와의 마찰열을 더 증가시키고, 극저온 연료는 낮은 밀도로 인하여 저장을 위한 거대한 기계장치가 필요하고, 비용이나 안전 등의 문제가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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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D.R. Sobel, and L.J. Spadaccini, “Hydrocarbon Fuel Cooling Technologies for Advanced Propulsion,” Journal of Engineering for Gas Turbines and Power, Vol. 119, No. 2, pp. 344-351, 1997. 

  2. Hyeon, D.H., Kim, J.Y., Chun, B.H., Kim, S.H., Jeong, B.H. and Han, J.S., “Improvement of Heat of Reaction of Jet Fuel Using Pore Structure Controlled Zeolite Catalys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ol. 18, No. 5, pp. 95-100, 2014. 

  3. J.A. Moulijn, A.E van Diepen, and F. Kapteijin., “Catalyst Deactivation: is it Predictable? What to do?,” Applied Catalysis A: General, Vol. 212, No. 30, pp. 3-16, 2001. 

  4. Petley, D., Jones, S. and Dziedzic, W., "Analysis of Cooling Systems for Hyersonic Aircraft," 3rd international Aerospace Planes Conference, Orlando, F.L., U.S.A., AIAA 91-5063, December 1991. 

  5. Z. Wang, Y.s. Guo, and R.S. Lin, "Pyrolysis of Hydrocarbon Fuel ZH-100 Under Different Pressures," Journal of Analytic and Applied Pyrolysis, Vol. 85, Issues 1-2, pp. 534-538, 2009. 

  6. J. Qin, S. Zhang, W. Bao, W. Zhou, and D. Yu., “Thermal Management Method of Fuel in Advanced Aeroengines,” Energy, Vol. 49, No. 1, pp. 459-468, 2012. 

  7. S. Chen and G. Manos, "Study of Coke and Coke Precursors During Catalytic Cracking of n-Hexane and 1-Hexene over Ultrastable Y Zeolite," Catalyst Letters, Vol. 96, Issue 3-4, pp. 195-200,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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