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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3, 2018년, pp.81 - 95
백경희 (한국문화정보원) ,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본 연구는 인류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과거 위기를 극복했던 경험에서 나온 지식과 지혜콘텐츠를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모델을 제안하였다. 지혜콘텐츠로서 서비스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본질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고 현재 제공되고 있는 지식콘텐츠 서비스들을 서비스 본질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현재 지식콘텐츠 서비스는 일방향적이고 제공 정보에 일관성이 없으며, 다양한 연관정보들을 함께 제공하지 못하는 등 활용성이 낮은 구조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단순 지식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에 그칠 뿐, 여러지식들을 연결하여 상위 수준의 지혜를 제공하는 지혜콘텐츠서비스가 되지는 않고 있는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현서비스 시대에 부합하는 지혜콘텐츠 서비스모델을 설계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활용도 높은 지혜콘텐츠서비스가 되기 위한 방안으로 서비스본질을 반영한 새로운 지혜콘텐츠서비스 제공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지혜콘텐츠 서비스모델은 기존의 단편적이고 일방향적인 지식제공 서비스에서 벗어나 하나의 스토리를 구성하고 다양한 연관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상위수준의 지혜를 쉽게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지혜콘텐츠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향후 지혜콘텐츠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논의와 서비스시스템 분석,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 방안 제안 등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This study proposes a service model that can effectively provide users with knowledge and wisdom contents from the experience of overcoming the crisis to sustain human growth. In order to serve as a wisdom content, the necessity of the service nature is suggested and the present knowledge contents 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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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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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콘텐츠란 무엇인가? | 지식콘텐츠는 근본적으로 ‘지식’에 대한 재 고찰을 토대로 삼으며(Kim & Yim, 2016) 다양한 표현양식으로 구성해 냄으로써 추상적이고 평면적인 지식이 아니라 지식 자체가 의미하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형태를 말한다(Lee, 2008). | |
Kim(2018)에서 제시하는 지혜콘텐츠로써 최적의 서비스 디자인이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 Kim(2018)은 지혜콘텐츠로써의 최적의 서비스 디자인이 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재화의 본질에 충실하고 보편적 서비스로서 서비스의 본질에도 충실한 디자인이어야 하며, 현대 시대의 철학과 서비스 환경을 잘 반영해야 한다고 하였다. | |
지혜콘텐츠로 서비스되기 위해 반영되어야 할 서비스의 본질은 무엇인가? | 지혜콘텐츠로 서비스되기 위해 반영되어야 할 서비스 본질은 다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관계성은 관계를 통해 가치가 발생하며 관계라는 무형적 재화 창출을 통해 가치가 구현된다는 특징이다. 두 번째 쌍방향성은 서비스 공급자와 사용자 간의 쌍방향 피드백이 존재할 때 서비스는 가치가 발생한다는 특징이다. 세 번째 수평성은 서비스 공급자와 서비스 수혜자는 대등한 지위에 있을 때 정당한 가격으로 가치가 형성되고 소비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 조화성은 서비스의 모든 시스템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특성이다(Kim, 20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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