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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콘텐츠 서비스모델 제안: 서비스본질 중심
A Wisdom Contents Service Model: Focusing on Service Nature 원문보기

서비스연구 = Journal of service research and studies, v.8 no.3, 2018년, pp.81 - 95  

백경희 (한국문화정보원) ,  김현수 (국민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본 연구는 인류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해 과거 위기를 극복했던 경험에서 나온 지식과 지혜콘텐츠를 사용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모델을 제안하였다. 지혜콘텐츠로서 서비스되기 위해서는 서비스 본질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는 필요성을 제시하고 현재 제공되고 있는 지식콘텐츠 서비스들을 서비스 본질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현재 지식콘텐츠 서비스는 일방향적이고 제공 정보에 일관성이 없으며, 다양한 연관정보들을 함께 제공하지 못하는 등 활용성이 낮은 구조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단순 지식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역할에 그칠 뿐, 여러지식들을 연결하여 상위 수준의 지혜를 제공하는 지혜콘텐츠서비스가 되지는 않고 있는 것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현서비스 시대에 부합하는 지혜콘텐츠 서비스모델을 설계하여 제안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보다 활용도 높은 지혜콘텐츠서비스가 되기 위한 방안으로 서비스본질을 반영한 새로운 지혜콘텐츠서비스 제공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지혜콘텐츠 서비스모델은 기존의 단편적이고 일방향적인 지식제공 서비스에서 벗어나 하나의 스토리를 구성하고 다양한 연관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상위수준의 지혜를 쉽게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지혜콘텐츠서비스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로써, 향후 지혜콘텐츠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논의와 서비스시스템 분석, 사용자 수요조사를 통한 맞춤형 서비스 방안 제안 등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a service model that can effectively provide users with knowledge and wisdom contents from the experience of overcoming the crisis to sustain human growth. In order to serve as a wisdom content, the necessity of the service nature is suggested and the present knowledge contents s...

주제어

표/그림 (7)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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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조화성 요소를 갖춘 또 다른 서비스 예시로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운영하는 한국역대인물종합정보시스템의 경우 각 국가기관이 문헌 등을 통해 고증하여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수집하여 고조선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족적을 남긴 과거 인물에 대한 상세한 생애정보, 경력, 활동사항, 관련 장소사진 등의 연관 자료를 제공한다. 다양한 역사 인물과 과거 합격, 족보 등의 연관 고전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 우리역사자료에 등장하는 모든 인물들의 정보를 담고 민간 족보 등에서도 정보를 발굴하여 추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든 형태는 아니지만 파일을 사용자에 맞춘 다양한 형태로 제공하고 있으며 유사사이트 정보를 함께 공유하고 연동되게 만들어 서비스 하고 있다.
  • 또한 전체 시스템이 조화롭게, 즉 모든 원천 자료나 지식을 연결하여 스토리를 완성할 수 있어야 지혜 콘텐츠로써 좋은 서비스가 가능 하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이러한 지혜콘텐츠서비스를 설계하기 위해 기존의 콘텐츠서비스를 지식콘텐츠서비스로 명명하고 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인류의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기초 작업으로 과거로부터 축척되어온 지식 콘텐츠들을 지혜로 활용하고 공유하기 위한 서비스 모델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방향적이고 단편적인 정보제공 서비스에 머무르고 있는 현재의 지식콘텐츠 서비스가 새로운 사고를 제공하는 상위수준의 지혜콘텐츠로 서비스되어야 하는 필요성을 도출하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신 서비스 방법을 설계하였다. 먼저 기존지식 콘텐츠 서비스의 현황을 서비스 본질 차원에서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지혜콘텐츠가 지식콘텐츠의 연결 및 심화 확장서비스라는 분석 하에, 지혜콘텐츠로서 최적의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기 위해, 현재 제공되고 있는 지식 콘텐츠 서비스 사례들을 서비스본질을 기준으로 분석하였다.
  • 조화성 본질에 의해 지혜 콘텐츠는 원활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사 정보를 제공하는 다른 서비스와 조화를 이루어 다양성과 활용성이 강조된 서비스로 구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원본 데이터를 포함하여 활용하기 좋은 다양한 형태의 파일로 제공되는지, 서비스 사이트 내에서 직접 제공하지 못하는 정보를 유사 사이트와의 연동하여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거나 SNS 등 타 플랫폼에 호환, 공유가 가능한지, 또한 제공되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하나의 스토리로 만들거나 활용할 수 있는 방법 등에 대한 교육 등 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내에서 정보에 대한 정확성 검토가 이루어짐으로써 상호 간 신뢰가 구축될 수 있고 책임소재가 명확한지, 사용자가 직접 정보를 등록할 수 있고 공급자와 사용자 간, 사용자와 사용자 간 상호 피드백이 가능한지를 항목으로 측정하여 상호 공유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는지를 분석하였다.
  • 그 결과 대부분의 서비스가 유형적 정태적 환경에서 무형적 동태적 환경으로 변화하고 있는 현 경제 패러다임에 적합한 서비스의 본질을 적절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인류의 지속성장과 융합에 역할을 할 수 있는 지혜콘텐츠가 되기 위한 조건으로 서비스본질이 반영된 콘텐츠서비스의 필요성을 도출하고, 서비스본질이 강조된 쌍방향적이고 융합적인 새로운 서비스 모델을 제안하였다.
  • 이에 현재 제공되고 있는 지식콘텐츠서비스를 인물, 사건, 장소 별로 나누어 각 사례를 분석하여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축적된 많은 지식들을 어떻게 지혜로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대안을 제안하였다. 서비스본질 관점을 적용하여 산재되어 있는 지식콘텐츠를 활용성과 본질 가치가 높은 지혜콘텐츠로 발전시키고, 효과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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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지식콘텐츠란 무엇인가? 지식콘텐츠는 근본적으로 ‘지식’에 대한 재 고찰을 토대로 삼으며(Kim & Yim, 2016) 다양한 표현양식으로 구성해 냄으로써 추상적이고 평면적인 지식이 아니라 지식 자체가 의미하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식을 제공할 수 있는 형태를 말한다(Lee, 2008).
Kim(2018)에서 제시하는 지혜콘텐츠로써 최적의 서비스 디자인이 되기 위한 조건은 무엇인가? Kim(2018)은 지혜콘텐츠로써의 최적의 서비스 디자인이 되기 위해서는 제공되는 재화의 본질에 충실하고 보편적 서비스로서 서비스의 본질에도 충실한 디자인이어야 하며, 현대 시대의 철학과 서비스 환경을 잘 반영해야 한다고 하였다.
지혜콘텐츠로 서비스되기 위해 반영되어야 할 서비스의 본질은 무엇인가? 지혜콘텐츠로 서비스되기 위해 반영되어야 할 서비스 본질은 다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관계성은 관계를 통해 가치가 발생하며 관계라는 무형적 재화 창출을 통해 가치가 구현된다는 특징이다. 두 번째 쌍방향성은 서비스 공급자와 사용자 간의 쌍방향 피드백이 존재할 때 서비스는 가치가 발생한다는 특징이다. 세 번째 수평성은 서비스 공급자와 서비스 수혜자는 대등한 지위에 있을 때 정당한 가격으로 가치가 형성되고 소비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 조화성은 서비스의 모든 시스템 요소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특성이다(Kim,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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