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연구개발 과정에서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신뢰의 매개효과 The Effects of Fairness and Service Quality on the Loyalty in the R&D Processes: Mediation Effect of Trust원문보기
본 연구는 일련의 연구개발 과정을 지식과 정보라는 서비스 상품이 생산 유통 소비되는 과정으로 인식하여 서비스 마케팅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여러 주체들 사이의 행동적 특성을 관계 마케팅이라는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여러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연구 과정은 조직간 관계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 신뢰, 그리고 충성도의 개념으로 이를 설명하여 보고자 한다. 지난 연구를 통해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신뢰는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가 중간에 매개변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을 하였고, 이를 후속연구에서 다룰 것을 언급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이전 연구에 대한 확장이자 보완적 연구로서 특성을 갖는다. 이번 연구에서는 공정성과 충성도,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 사이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행하기 위해 PROCESS 모형 4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신뢰는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를 매개하였고,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일련의 연구개발 과정을 지식과 정보라는 서비스 상품이 생산 유통 소비되는 과정으로 인식하여 서비스 마케팅적 관점에서 접근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여러 주체들 사이의 행동적 특성을 관계 마케팅이라는 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한다. 여러 기관이 함께 참여하는 공동연구 과정은 조직간 관계로 인식될 수 있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 신뢰, 그리고 충성도의 개념으로 이를 설명하여 보고자 한다. 지난 연구를 통해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신뢰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신뢰는 충성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그러나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충성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뢰가 중간에 매개변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을 하였고, 이를 후속연구에서 다룰 것을 언급하였다. 그렇기 때문에 본 연구는 이전 연구에 대한 확장이자 보완적 연구로서 특성을 갖는다. 이번 연구에서는 공정성과 충성도,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 사이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할 수 있는지를 이론적으로 설명하고 경험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매개효과 검증을 행하기 위해 PROCESS 모형 4를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신뢰는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를 매개하였고,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를 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Collaboration works on R&D project have many characteristics in interoranizational relationships. There are many variables on explaining the their relationships. In the previous study, I chose some relevant variables and some hypotheses. Base on service marketing theories and relationship marketing ...
Collaboration works on R&D project have many characteristics in interoranizational relationships. There are many variables on explaining the their relationships. In the previous study, I chose some relevant variables and some hypotheses. Base on service marketing theories and relationship marketing perspective I suggest 5 hypotheses. Independent variables are fairness and quality, and dependent variable is loyalty. And trust are treated as the intervening variable between the independent variables and dependent variable. To test the research model and some hypothesis empirically, I collected the data using the questionnaire. Sample size was 448, it was enough to analyze statistically. Data were analysed using the SPSS and AMOS. In the previous study, H1($fairness{\rightarrow}trust$), H2($quality{\rightarrow}trust$), H5($trust{\rightarrow}loyalty$) were accepted, but H3 and H4 were rejected. The reason H3($fairness{\rightarrow}loyalty$) and H4($quality{\rightarrow}loyalty$) were not accepted might be attributed to the fact that trust was the mediating variable between fairness and loyalty, quality and loyalty. Specific research methodologies and statistical findings from AMOS were referred in the previous study(Jeong 2018). In this study, I suggested some hypotheses on the mediating role trust between fairness and loyalty and service quality and loyalty. Using the PROCESS-macro, I found that trust was the mediating variable between fairness and loyalty as well as service quality and loyalty. This research is the complementary and extended study from previous research.
Collaboration works on R&D project have many characteristics in interoranizational relationships. There are many variables on explaining the their relationships. In the previous study, I chose some relevant variables and some hypotheses. Base on service marketing theories and relationship marketing perspective I suggest 5 hypotheses. Independent variables are fairness and quality, and dependent variable is loyalty. And trust are treated as the intervening variable between the independent variables and dependent variable. To test the research model and some hypothesis empirically, I collected the data using the questionnaire. Sample size was 448, it was enough to analyze statistically. Data were analysed using the SPSS and AMOS. In the previous study, H1($fairness{\rightarrow}trust$), H2($quality{\rightarrow}trust$), H5($trust{\rightarrow}loyalty$) were accepted, but H3 and H4 were rejected. The reason H3($fairness{\rightarrow}loyalty$) and H4($quality{\rightarrow}loyalty$) were not accepted might be attributed to the fact that trust was the mediating variable between fairness and loyalty, quality and loyalty. Specific research methodologies and statistical findings from AMOS were referred in the previous study(Jeong 2018). In this study, I suggested some hypotheses on the mediating role trust between fairness and loyalty and service quality and loyalty. Using the PROCESS-macro, I found that trust was the mediating variable between fairness and loyalty as well as service quality and loyalty. This research is the complementary and extended study from previous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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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가설과 이론적 모형은다음과 같다. 각각의 가설을 설정하기 위한 이론적 근거와 하위가설에 관한 내용은 이전 논문에서 상세히 밝혔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는 결과만 제시하고자 하며, 본 논문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가설과 관련된 선행연구와 가설에 관해서만 서술하고자 한다.
즉 신뢰라는 개념이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의 매개변수가 될 수 있는지를 이론적으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연구에서 언급되었던 부분 중 중복되는 부분은 줄이거나 생략하고 매개변수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연구개발 과정에서 공정성과 서비스품질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자 하는 데서 출발했다. 이전 연구를 통해 공정성과 충성도,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추론을 하였고, 이를 후속 연구의 과제로 남겨 놓았다.
하지만 이들 방법은 한 가지 혹은 두 가지의 검증만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구동모 2016). 본 연구에서는 이들 방법이 갖고 있는 단점을 상당히 보완하여 통계적으로 엄격한 통계수치를 제공하는 Hayes(2013)가 개발한 PROCESS-macro를 이용하고자 한다.
통계적 분석결과 가설 1, 가설 2, 가설 5는 검증되었으나 가설 3과 가설 4는 기각되었다.이는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충성도에 직접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신뢰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우리는 앞에서 공정성(절차적 공정성/분배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품질(과정 품질/결과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신뢰(조직 신뢰/구성원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이들의 관계를 검증하여 보도록 한다.
본 연구는 이전 연구에 대한 확장이자 후속 연구의 성격을 갖는다. 즉 신뢰라는 개념이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의 매개변수가 될 수 있는지를 이론적으로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전연구에서 언급되었던 부분 중 중복되는 부분은 줄이거나 생략하고 매개변수에 대한 논의를 중심으로 기술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가설 1 공정성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가설 2 서비스 품질은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칠 것이다.
가설 3 공정성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가설 4 서비스 품질은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미칠 것이다.
가설 5 신뢰는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가설 6 공정성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6-1 절차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6-2 분배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6-3 과정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성원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6-3 절차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성원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6-4 결과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성원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6-4 분배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구성원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7 서비스 품질이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7-1 과정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가설 7-2 결과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조직신뢰는 매개역할을 할 것이다.
우리는 앞에서 공정성(절차적 공정성/분배적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품질(과정 품질/결과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신뢰(조직 신뢰/구성원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할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이들의 관계를 검증하여 보도록 한다.
제안 방법
과정 품질을 독립변수, 구성원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
가설 1, 가설 2, 가설 5는 대부분 채택되었지만 가설 3과 가설 4는 대부분 기각되었다. 그 이유를 알기 위해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기로 한다.
4-3]). 먼저 과정 품질을 독립변수, 조직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
4-2]). 먼저 절차적 공정성을 독립변수, 조직 신뢰를 종속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
본 연구는 후속연구의 특징을 갖기 때문에 연구에서 이용된 여러 개념에 대한 이론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연구방법, 그리고 이론모형에 대한 상세한 서술을 생략했다. 논문 전체에 대한 이해를 위해서는 이전 연구(정용길 2018)를 참조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가설과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수집방법과 각 변수에 대한 조작적 정의, 그리고 기타 연구방법에 관한 내용은 정용길(2018)을 참고하기 바란다.
선행연구를 통해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그리고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에서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할 것이라는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8개의 하위가설로 구성하였다.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PROCESS-macro를 통해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통계적 분석결과 신뢰(조직에대한 신뢰와 구성원에 대한 신뢰)는 공정성과 충성도, 그리고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를 매개하는 변수라는 것이 검증되었다.
대상 데이터
PROCESS를 이용하여 분석할 수 있는 모델의 수는 총 74가지 모델이다. 본 연구에서 검증하고자 하는 것은 단순매개 효과분석이기 때문에 모델 4를 이용하고자 한다.
데이터처리
결과 품질을 독립변수, 구성원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
결과 품질을 독립변수, 조직 신뢰를 매개변수,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
공정성이 독립변수, 충성도가 종속변수, 그리고신뢰가 매개변수인지를 검증하기 위해 PROCESS 분석을 하였다([Tab. 4-2]). 먼저 절차적 공정성을 독립변수, 조직 신뢰를 종속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상정하고 있는 가설과 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AMOS 22.0을 이용하여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모형의 전반적 적합도 지수를 보면RMSEA(0.
분배적 공정성을 독립변수, 구성원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
분배적 공정성을 독립변수, 조직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
서비스 품질이 독립변수, 충성도가 종속변수, 그리고 신뢰가 매개변수인지를 검증하기 위해 PROCESS 분석을 하였다([Tab. 4-3]). 먼저 과정 품질을 독립변수, 조직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이론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여러 설문지 문항을 이용하였고, 이들이 이론변수를 제대로 측정하였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모든 적합도 지수가 기준치를 초과해 측정모형으로 타당하다고 할 수 있다(Brown & Cudeck,1993).
절차적 공정성을 독립변수, 구성원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
즉 측정된 변수들의 집중타당도를 확인할 수 있다. 판별 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평균분산추출값(AVE)를 이용하였다. 그 결과 모든 평균분산추출(AVE)의 제곱근 값이 상관계수보다 크기 때문에 모든 측정변수의 판별 타당도가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Fornell & Larcker, 1981).
이론/모형
측정하고자 하는 변수를 제대로 측정하였는지를 확인하는 타당도(validity)는 두 가지 방법으로 확인할 수 있다. 집중타당도(convergent validity)를 평가하기 위해 개념 신뢰도(CR: construct reliability)를 이용하였다. 보통 개념 신뢰도가 0.
성능/효과
4-1]과같다. 가설 1, 가설 2, 가설 5는 대부분 채택되었지만 가설 3과 가설 4는 대부분 기각되었다. 그 이유를 알기 위해 신뢰가 매개변수 역할을 하는지를 분석하기로 한다.
이 연구를 통해 공정성과 신뢰의 관계(가설1), 서비스 품질과 신뢰의 관계(가설 2),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가설 3),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가설 4), 그리고 신뢰와 충성도에 관한 관계(가설 5)를 검증한 바 있다. 가설 1, 가설 2, 가설 5의 경우에는 채택되었지만 공정성과 충성도(가설 3), 서비스품질과 충성도의 관계(가설 4)에 관한 4개의 하위가설 중 3개가 기각되었다. 이 결과를 통해 신뢰가 공정성과 충성도, 그리고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를 매개하는 변수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서술하였고, 이를 후속 연구로 미룬 바 있다.
결과 품질을 독립변수, 구성원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232이고, 부트스트랩 추정치로 95% 신뢰구간내의 계수 값이 최소0.175에서 최대 0.315의 범위에 있어 경로계수가 0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설 7-4는 채택된다.
과정 품질을 독립변수, 구성원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234이고, 부트스트랩 추정치로 95% 신뢰구간내의 계수 값이 최소 0.125에서 최대 0.312의 범위에 있어 경로계수가 0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설 7-3은 채택된다.
절차적 공정성을 독립변수, 구성원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257이고, 부트스트랩 추정치로 95% 신뢰구간내의 계수 값이 최소 0.175에서 최대 0.337의 범위에 있어 경로계수가 0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이를 통해 가설 6-3은 채택된다.
분배적 공정성을 독립변수, 구성원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270이고, 부트스트랩 추정치로 95% 신뢰구간내의 계수 값이 최소 0.202에서 최대 0.338의 범위에 있어 경로계수가 0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이를 통해 가설 6-4는 채택된다.
분배적 공정성을 독립변수, 조직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405이고, 부트스트랩 추정치로 95% 신뢰구간내의 계수 값이 최소 0.335에서 최대 0.492의 범위에 있어 경로계수가 0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설 6-2는 채택된다.
결과 품질을 독립변수, 조직 신뢰를 매개변수,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PROCESS 분석을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412이고, 부트스트랩 추정치로 95% 신뢰구간내의 계수 값이 최소0.326에서 최대 0.501의 범위에 있어 경로계수가 0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가설 7-2는 채택된다.
먼저 과정 품질을 독립변수, 조직 신뢰를 매개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통계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434이고, 부트스트랩 추정치로 95% 신뢰구간내의 계수 값이 최소 0.336에서 최대 0.532의 범위에 있어 경로계수가 0이 아님을 알 수있다. 이를 통해 가설 7-1은 채택된다.
먼저 절차적 공정성을 독립변수, 조직 신뢰를 종속변수, 그리고 충성도를 종속변수로 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간접효과의 크기가 0.441이고, 부트스트랩 추정치로 95% 신뢰구간내의 계수 값이 최소 0.314에서 치대0.544의 범위에 있어 경로계수가 0이 아님을 알 수있다. 이를 통해 가설 6-1은 채택된다.
Jambulingam 등(2009)은 의약품 도매상-약국으로 이어지는 제약회사의 공급 사슬에서 공정성이 어떻게 충성도를 촉발할 수 있는지를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절차적 공정성과 분배적 공정성이 신뢰에 영향을 미쳤다. 신뢰는 신의성과 자애심으로 구분할 수있다.
이러한 선행연구들을 종합하여 보면 신뢰는 공정성과 충성도 관계에서 매개변수 역할을 할 수 있을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할 수 있다. 공정성을 두 차원, 신뢰를 두 차원으로 구분하였기 때문에 가설 6은 4개의 하위가설을 갖는다.
54) 등은 기준을 충족하고 있다. 이상의 적합도지수를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면 구조모형은 매우 좋은 모형은 아니며 현계수용범위에 들어가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2-1]과 같다. 통계적 분석결과 가설 1, 가설 2, 가설 5는 검증되었으나 가설 3과 가설 4는 기각되었다.이는 공정성과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충성도에 직접영향을 미치기 보다는 신뢰를 통해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암시하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개발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PROCESS-macro를 통해 매개효과를 분석하였다. 통계적 분석결과 신뢰(조직에대한 신뢰와 구성원에 대한 신뢰)는 공정성과 충성도, 그리고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를 매개하는 변수라는 것이 검증되었다.
후속연구
가설 1, 가설 2, 가설 5의 경우에는 채택되었지만 공정성과 충성도(가설 3), 서비스품질과 충성도의 관계(가설 4)에 관한 4개의 하위가설 중 3개가 기각되었다. 이 결과를 통해 신뢰가 공정성과 충성도, 그리고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를 매개하는 변수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서술하였고, 이를 후속 연구로 미룬 바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신뢰의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매개효과 및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방법은 Sobel Test, INDIRECT, PORDCLIN, RMEDIATION, MODPROBE, RSQUARE, MBESS 등 매크로(macro)에 기반을 둔 다양한 방법론이 있다. 하지만 이들 방법은 한 가지 혹은 두 가지의 검증만 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구동모 2016).
서비스 연구 제8권 제3호에 실린 연구개발 과정에서 공정성과 품질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에서 서술된 가설은 무엇인가?
저자는 서비스 연구 제8권 제3호를 통해 “연구개발 과정에서 공정성과 품질이 신뢰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정용길2018). 이 연구를 통해 공정성과 신뢰의 관계(가설1), 서비스 품질과 신뢰의 관계(가설 2), 공정성과 충성도의 관계(가설 3), 서비스 품질과 충성도의 관계(가설 4), 그리고 신뢰와 충성도에 관한 관계(가설 5)를 검증한 바 있다. 가설 1, 가설 2, 가설 5의 경우에는 채택되었지만 공정성과 충성도(가설 3), 서비스품질과 충성도의 관계(가설 4)에 관한 4개의 하위가설 중 3개가 기각되었다.
관계품질은 무엇을 포함하는 개념인가?
즉 공정성을 분배적 공정성과 절차적 공정성으로 구분하고 이러한 공정성이 관계품질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관계품질은 신뢰성, 몰입, 관계 지속에 대한 기대감, 투자 의도 등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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