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셰어링(Car Sharing) 서비스는 대표적인 공유경제의 성공 모델 중 하나이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언제든 쉽게 예약, 반납이 가능하고 분 단위로 요금을 내는 차량 대여 서비스이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차량 구매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키고 차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장점으로 향후 자동차 시장을 좌우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대표적인 여러 업체가 이미 주를 이루고 있고, 그 밖에 다른 업체들도 카셰어링 서비스에 진입하고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 사이에서 경쟁력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카셰어링 업체들을 비교분석하여 차별화 사례를 조사하고, 설문조사 기법을 통하여 고객특성과 상황에 맞춘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효과적인 차량형 인포테인먼트 등의 새로운 형태의 차별화 방안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제안된 서비스 방식의 변화,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 새로운 플랫폼 적용 등이 구체적이며 심도있는 향후 연구를 기대한다.
카셰어링(Car Sharing) 서비스는 대표적인 공유경제의 성공 모델 중 하나이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언제든 쉽게 예약, 반납이 가능하고 분 단위로 요금을 내는 차량 대여 서비스이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차량 구매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키고 차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장점으로 향후 자동차 시장을 좌우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대표적인 여러 업체가 이미 주를 이루고 있고, 그 밖에 다른 업체들도 카셰어링 서비스에 진입하고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업들 사이에서 경쟁력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로 자리 잡기 위해서는 보다 차별화된 서비스 전략이 필요하며, 본 연구에서는 국내 카셰어링 업체들을 비교분석하여 차별화 사례를 조사하고, 설문조사 기법을 통하여 고객특성과 상황에 맞춘 고객 맞춤형 서비스와 효과적인 차량형 인포테인먼트 등의 새로운 형태의 차별화 방안 제안하였다. 본 연구 결과로 제안된 서비스 방식의 변화, 고객 맞춤 서비스 제공, 새로운 플랫폼 적용 등이 구체적이며 심도있는 향후 연구를 기대한다.
Car-sharing services are one of the successful model of sharing economies. The car-sharing service is a kind of car rental service that can pay the cost per minutes, also can makes it easy to book and return by smart phone at any time. Experts predict that the car-sharing services will likely domina...
Car-sharing services are one of the successful model of sharing economies. The car-sharing service is a kind of car rental service that can pay the cost per minutes, also can makes it easy to book and return by smart phone at any time. Experts predict that the car-sharing services will likely dominate the auto market in the future by reducing the burden on consumers' purchasing cost of car and resolving the environmental issues caused by the vehicle. Therefore, a differentiated service strategy is needed to establish a competitive caching service among these companies. In this study, we surveyed differentiation cases by comparing and analyzing domestic caching companies, And customized service tailored to the situation and effective vehicle type infotainment.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proposed service method change, customized service provision, and new platform application are expected to be detailed and in depth.
Car-sharing services are one of the successful model of sharing economies. The car-sharing service is a kind of car rental service that can pay the cost per minutes, also can makes it easy to book and return by smart phone at any time. Experts predict that the car-sharing services will likely dominate the auto market in the future by reducing the burden on consumers' purchasing cost of car and resolving the environmental issues caused by the vehicle. Therefore, a differentiated service strategy is needed to establish a competitive caching service among these companies. In this study, we surveyed differentiation cases by comparing and analyzing domestic caching companies, And customized service tailored to the situation and effective vehicle type infotainment. As a result of this study, the proposed service method change, customized service provision, and new platform application are expected to be detailed and in dep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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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위의 국내 카셰어링 업체들의 차별화된 서비스 사례에 대한 조사, 분석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로 자리 잡기 위한 차별화된 방향성을 제안하며. B2C 서비스를 넘어선 P2P 서비스 방식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방향과 목적은 카셰어링 업체들의 현재 추진하고자 하는 차별화 서비스 사례를 조사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카셰어링 서비스의 차별화를 위한 방향을 제시 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위의 국내 카셰어링 업체들의 차별화된 서비스 사례에 대한 조사, 분석을 기반으로 경쟁력 있는 카셰어링 서비스로 자리 잡기 위한 차별화된 방향성을 제안하며. B2C 서비스를 넘어선 P2P 서비스 방식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대상 데이터
이는 그들의 특별한 날을 더욱 더 특별하게 만들어 줌과 동시에 고객이 진정으로 필요한 상황에 가장 적합한 카셰어링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실제로 소비자들은 이와 같은 다양한 형태의 차량 셰어링 서비스가 추진된다면 이를 이용할 의사가 있다고 98.1%가 설문에 응답하였다.
성능/효과
이는 서비스 방식 자체에 변화를 주는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서비스 방식에 익숙해진 소비자에게 기존의 서비스와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카셰어링 서비스로 경험될 것이다. 셋째, 점점 고도화되는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개발하거나 빅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에게 맞는 효과적인 인포테인먼트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것은 고객이 카셰어링을 통해 단순히 차량만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그에 어울리는 프리미엄 서비스도 함께 제공받는 느낌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위의 설문 결과를 토대로 소비자들은 일상생활에서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기보다는 그들만의 특별한 날에 서비스를 더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 경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일상에서 카셰어링 서비스를 단시간 이용하는 소비자를 위해 교통이 불편한 지역, 짐이 많이 생기는 마트/백화점 주변, 출/퇴근이 불편한 회사 주변 등 소비자가 쉽게 자주 이용할 수 있는 장소를 빅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별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도 기업의 소비회전율을 높이는 하나의 대안이다.
카셰어링 서비스가 고객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Needs)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주로 카셰어링을 이용하는 경우는 여행, 데이트, 이벤트 등과 같은 특별한 날(특수한 상황)이 대부분이었고, 이는 일상에서의 서비스 이용 빈도보다 훨씬 더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었다. 일상에서 카셰어링 서비스를 이용하기에는 소비자들에게 금전적으로 부담이 된다는 의견이 대부분의 이유였다.
후속연구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고객이 진정 무엇을 원하는 지를 정확히 파악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카셰어링 서비스를 보다 더 발전시킬 수 있는 가장 핵심적인 대안이다. 앞서 제시한 차별화 전략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향후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미래의 카셰어링 서비스가 더욱 성공적인 모델로 성장하고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앞서 제시한 차별화 전략뿐만 아니라, 보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카셰어링 서비스에 대한 연구와 분석이 필요하다. 향후 이러한 연구를 바탕으로 미래의 카셰어링 서비스가 더욱 성공적인 모델로 성장하고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카셰어링 서비스는 무엇인가?
카셰어링(Car Sharing) 서비스는 대표적인 공유경제의 성공 모델 중 하나이다. 카셰어링 서비스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언제든 쉽게 예약, 반납이 가능하고 분 단위로 요금을 내는 차량 대여 서비스이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차량 구매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키고 차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장점으로 향후 자동차 시장을 좌우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카셰어링 서비스에서 P2P(Peer to Peer)형 서비스 방식이 주목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것은 기업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직접 제공하는 거래 형태를 말한다[5]. 기존 국내 외 대부분의 카셰어링 서비스가 B2C 방식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P2P(Peer to Peer)형 서비스 방식이 주목을 받고 있다. P2P형 서비스는 공급자와 소비자 개념에서 벗어나 개인과 개인이 직접 연결하여 공유하는 거래 형태를 말한다.
카셰어링 서비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카셰어링 서비스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으로 언제든 쉽게 예약, 반납이 가능하고 분 단위로 요금을 내는 차량 대여 서비스이다. 이것은 소비자들의 차량 구매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키고 차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등의 장점으로 향후 자동차 시장을 좌우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대표적인 여러 업체가 이미 주를 이루고 있고, 그 밖에 다른 업체들도 카셰어링 서비스에 진입하고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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