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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메시지의 융합형태와 SNS속성이 브랜드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Facebook Advertisement Message's Convergence Type and SNS Trait on Brand Attitude, Purchasing Intention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9 no.3, 2018년, pp.187 - 201  

정창준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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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 메시지에서 메시지 구성요소의 세 가지 형태인 A문자, B문자+사진, C문자+사진+동영상의 융합형태는 SNS의 주요 속성들에서 어떤 영향의 차이를 보이는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연구절차는 A, B, C 세 가지 Type으로서 모바일에 적용가능한 광고샘플을 제작하여 230명의 피험자들에게 노출시키고, 제1가설에서 SNS의 주요 속성인 정보성, 신뢰성, 유희성, 상호작용성에서 각각 다른 차이를 보일 것인가를 ANOVA, Scheffe 사후분석으로 검증하였다. 제2가설은 SNS 주요 속성요소는 A, B, C 세 가지 광고메시지 융합유형에서 주요 영향력 요소가 무엇인지를 회귀분석으로써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제1가설에서는 A, B, C 세 가지 광고메시지 융합형태에서 유희성과 상호작용성은 A구매의도에서 상호작용성이 주요 영향요인으로 나타났다. 또 연구의 결과로서 실무적인 시사점을 기술하고 향후 연구방향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광고매체로서의 페이스북이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마케팅 도구로 인식됨은 무엇 때문인가? 페이스북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용자를 보유한 SNS의 하나로 기업들은 앞다투어 이곳에 광고메시지를 게시해오고 있다. 특히 사용자들이 ‘좋아요’, ‘공유하기’, ‘댓글달기’로 상호작용하여 반응기록이 확인되며, 심지어 반응자들의 친구 등 지인들에게까지 확산되는 득특한 알고리즘으로 기업들에게는 매우 매력있는 마케팅 도구로 인식되고 있다. 또 페이스북 상에서 정보가 잘 전달되는 이유는 페이스북 친구간의 관계는 신뢰를 기본적으로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호작용성이란 무엇인가? 상호작용성(intractive)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연구에서 관계를 통한 마케팅 성공요소로써 연구되어 왔다. 상호작용성은 “두 사람 이상의 대화 상대자가 서로에게 반응하고, 소통 미디어에 반응하고, 게시물에 반응하고, 또 그러한 영향이 동시에 발생하는 정도”로 정의할 수 있다[70]. 즉 상호작용성은 기업과 소비자, 그리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상호간 소통을 의미하며 다대다 커뮤니케이션(many-to-many communication)의 특성을 가진다[71].
유비쿼터스 접속성(Ubiquitous connectivity)의 특징은? 모바일의 유비쿼터스 접속성(Ubiquitous connectivity)은 어느 때든지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필요한 각종 정보 등을 제공 받거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함을 의미한다[21]. 이는 모바일 환경이 지니고 있는 편재성[22-23]과 이동성[24]에 기반한 상호작용요인으로 SNS속성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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