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문학을 활용한 통합영어수업의 학습자 그룹저널에 나타난 공감성 분석
An Analysis of Empathy Represented in Students' Group Journal of Integrated English Class Using Literatur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228 - 234  

최민주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초록

본 연구는 문학을 활용한 통합영어수업의 학습자 그룹저널에 나타난 공감성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충북소재 K고등학교 2학년 1개의 반에 속한 15명의 고등학생(남학생 2명, 여학생 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학을 활용한 영어 수업의 다수가 읽기지도에 치중한 점을 보완하여 통합영어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문학작품에서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 학습자가 직접 공감하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습자의 공감성을 분석하기 위해 2차시에 걸쳐 통합영어수업을 진행하고 진행된 수업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전사하였다. 공감성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언급한 공동체 역량에 근거하여 기준을 세웠으며 학습자들로 하여금 주인공의 입장에서 그룹저널을 쓰도록 하였다. 학습자의 그룹저널을 분석한 결과, 학습자들은 소설 속 시대 상황에 대한 이해를 보였다. 또한 현재 자신의 모습을 소설 속 주인공의 모습에 투영하는 모습을 보였다. 같은 주인공의 입장에서 글을 썼지만 각 조마다 공감하는 부분이 상이했으며 작품 속 인물의 내면세계에 대해 공감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학을 활용한 통합영어수업의 학습자 그룹저널에 나타난 공감성에 대한 분석 자료는 차후 문학을 활용한 수업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mpathy represented in the learners' group journal of integrated English class using literature. 15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class. In this study, integrated English class using literature was carried out by supplementing the point that amou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다시 말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활용하여 공동체의 문제를 같이 해결할 수 있는 공감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문학작품을 활용한 수업에서 읽기능력과 쓰기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영미문학을 활용한 통합수업을 진행하여 학습자에게서 나타난 공감성을 분석하고자한다.
  • 기존의 연구[8-11]에서는 문학을 활용하여 영어수업을 진행하였지만 대다수가 읽기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문학을 활용한 통합영어수업을 진행하였고 수업 중 학습자들이 직접 쓴 그룹저널에서 나타난 공감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학습자들의 공감성을 이끌어내는 수업을 문헌고찰을 통해 설계1하였고 진행하였다.
  • 이에 따라 1차시 수업에서는 학습자들에게 작품이 쓰인 시대배경을 간단하게 설명하고 작가와 작품의 장르에 대해서 설명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작품에 있는 어휘 중 교육과정 이외의 어휘를 소개하였다. 다음으로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영상으로 제작된 the Open Window를 시청한 후 몇 가지 세부 정보를 파악하는 문제가 포함된 한 문단으로 요약된 자료를 제시하였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언급한 영어과 핵심역량 중 공동체 역량은 공동체 삶에 관심을 가지고 공동체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데 참여할 수 있는 능력과 배려와 관용, 대인 관계 능력, 문화 정체성, 언어 및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 및 포용 능력으로 나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동체 역량 중 후자의 능력에 주안점을 두고 학습자들의 목표 문화에 대한 이해, 작품에 나타난 배경과 주인공의 상황에 대한 이해, 학습자 자신을 작품 상황에 투영하는 능력을 공감성으로 분류하여 학습자의 그룹저널에 나타난 공감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문학을 활용한 통합영어수업의 학습자 그룹저널에 나타난 학습자의 공감성에 대해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8-11]에서는 문학을 활용하여 영어수업을 진행하였지만 대다수가 읽기활동이 주를 이루었다.
  • 본 연구를 위해 우선 2차시에 걸쳐 진행된 수업을 비디오로 녹화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비디오를 전사하였으며 전사된 자료에서 도출되는 내용과 본 연구의 연구목적을 명확하게 하고자 지속적으로 정독하였다. 또한 2차시에 학습자들의 쓰기 결과물이 공감성을 분석하기위한 자료로 사용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영어 교육의 목표는?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5)에 의하면 학교 영어 교육은 의사소통능력을 갖추어 세계인과 의사소통을 하며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더불어 우리의 문화를 세계로 확장시킬 인재를 육성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1]. 이와같이 의사소통능력의 신장뿐만 아니라 고등정신을 함양하는 것이 영어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고등정신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어 학습활동이 효과적일 수 있다[2].
공동체 역량이란 무엇인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영어과 핵심역량 중 공동체 역량은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가치와 태도를 공유하고 공동체의 삶에 관심을 갖고 공동체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며 배려와 관용, 대인 관계 능력, 문화 정체성, 언어 및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 및 포용 능력을 포함한다[1]. 다시 말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활용하여 공동체의 문제를 같이 해결할 수 있는 공감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The Open Window가 쓰인 19세기의 영국귀족의 특징을 나타내는 예는? The Open Window가 쓰인 19세기의 영국귀족은 이방인에 대해 굉장히 배타적인 모습을 보였다. 예를 들어, The Open Window의 작가인 Saki는 영국인 부모님밑에서 태어났지만 미얀마 출신이라는 이유로 본토에서 배척받았다. Saki는 이 당시에 느꼈던 본인의 경험과 감정을 작품에 담아내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5)

  1. 교육과학기술부,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2015. 

  2. 김은주, "영어 교실에서의 창의력 신장을 위한 문학작품의 활용방안," 교과교육학연구, 제5권, 제1호, pp.107-121, 2001. 

  3. Lazar, Literature and language teach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3. 

  4. J. Collie and S. Slater, Literature in the language classroom: A resource book ideas and activities,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7. 

  5. 박병주, "영문학 교육을 통한 영어능력 향상 방안 연구 - 정의적 요소 활용을 중심으로 -," 영어교과교육, 제9권, 제2호, pp.157-172, 2010. 

  6. 이도수, "영어 문학자료를 중등학교 영어교육에 활용하는 방안-영어 소설 자료를 중심으로," 영미어문학연구, 제14권, pp.18-19, 1998. 

  7. 한상택, "영어능력 개발을 위한 문학텍스트 활용 방안," 영어어문교육, 제7권, 제1호, pp.179-207, 2001. 

  8. 나경희, "현대 문학작품 읽기를 활용한 EFL 학습자들의 영어독해력 향상방안 탐색," 언어학 연구, 제9권, pp.77-95, 2005. 

  9. 박성수, "언(영)어 학습자 문학(영미단편소설)을 이용한 고등학교 영어 독해지도 전략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6권, 제1호, pp.145-162, 2006. 

  10. 지주형, 이충현, "고등학생의 영어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영미소설의 활용," 비교문화연구, 제10 권, 제2호, pp.149-186, 2006. 

  11. 강문순, 박은진, "영미 단편소설을 활용한 고등학교 읽기지도 방안," 교육연구, 제20권, pp.31-55, 2012. 

  12. 임병빈, 진구환,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어쓰기 능력 향상 방안," 현대영미어문학, 제21권, 제3호, pp.227-252, 2003. 

  13. S. N. Harper, "Strategies for teaching literature at the undergraduate level,"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72, pp.402-408, 1988. 

  14. J. L. Shrum and E. W. Glisan, Teacher's handbook: Contextualized language instruction, Heinle, 1994. 

  15. 서민원, "윤치호 영어 일기와 영어 쓰기 교육,"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호, 제8권, pp.528-541, 201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