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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8 no.3, 2018년, pp.228 - 234
최민주 (한국교원대학교 영어교육과) , 김정렬 (한국교원대학교 초등교육과)
본 연구는 문학을 활용한 통합영어수업의 학습자 그룹저널에 나타난 공감성을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충북소재 K고등학교 2학년 1개의 반에 속한 15명의 고등학생(남학생 2명, 여학생 13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문학을 활용한 영어 수업의 다수가 읽기지도에 치중한 점을 보완하여 통합영어수업을 진행하였으며 의사소통능력뿐만 아니라 학습자가 문학작품에서 주인공이 처한 상황에 학습자가 직접 공감하도록 수업을 진행하였다. 학습자의 공감성을 분석하기 위해 2차시에 걸쳐 통합영어수업을 진행하고 진행된 수업을 비디오로 녹화하여 전사하였다. 공감성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언급한 공동체 역량에 근거하여 기준을 세웠으며 학습자들로 하여금 주인공의 입장에서 그룹저널을 쓰도록 하였다. 학습자의 그룹저널을 분석한 결과, 학습자들은 소설 속 시대 상황에 대한 이해를 보였다. 또한 현재 자신의 모습을 소설 속 주인공의 모습에 투영하는 모습을 보였다. 같은 주인공의 입장에서 글을 썼지만 각 조마다 공감하는 부분이 상이했으며 작품 속 인물의 내면세계에 대해 공감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문학을 활용한 통합영어수업의 학습자 그룹저널에 나타난 공감성에 대한 분석 자료는 차후 문학을 활용한 수업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empathy represented in the learners' group journal of integrated English class using literature. 15 high school students participated in this class. In this study, integrated English class using literature was carried out by supplementing the point that amo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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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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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영어 교육의 목표는? | 한국교육과정평가원(2015)에 의하면 학교 영어 교육은 의사소통능력을 갖추어 세계인과 의사소통을 하며 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더불어 우리의 문화를 세계로 확장시킬 인재를 육성하는데 그 목표를 둔다[1]. 이와같이 의사소통능력의 신장뿐만 아니라 고등정신을 함양하는 것이 영어교육의 중요한 목표로 부각되고 있으며 이러한 고등정신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문학작품을 활용한 영어 학습활동이 효과적일 수 있다[2]. | |
공동체 역량이란 무엇인가? |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영어과 핵심역량 중 공동체 역량은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으로서의 가치와 태도를 공유하고 공동체의 삶에 관심을 갖고 공동체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며 배려와 관용, 대인 관계 능력, 문화 정체성, 언어 및 문화적 다양성에 대한 이해 및 포용 능력을 포함한다[1]. 다시 말해 상대방을 이해하고 포용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활용하여 공동체의 문제를 같이 해결할 수 있는 공감능력이라고 볼 수 있다. | |
The Open Window가 쓰인 19세기의 영국귀족의 특징을 나타내는 예는? | The Open Window가 쓰인 19세기의 영국귀족은 이방인에 대해 굉장히 배타적인 모습을 보였다. 예를 들어, The Open Window의 작가인 Saki는 영국인 부모님밑에서 태어났지만 미얀마 출신이라는 이유로 본토에서 배척받았다. Saki는 이 당시에 느꼈던 본인의 경험과 감정을 작품에 담아내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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