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부금 사용 내역 피드백과 기부인식이 기부지속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Donations Feedback and Donation Awareness to Donation Continuity Inten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129 - 143  

서문식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  오대양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영리단체의 마케팅 활동에서 지속적인 기부를 위해 기부금 사용내역의 효과와 기부금 사용내역의 공개에 따른 인식 전환의 두 가지 목적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첫 번째 실험은 2(기부금 사용 내역 피드백: 유vs무) ${\times}$ 2(기부인식: 지출vs교환)를 $2{\times}2$ 집단 간 요인 설계에 따라 구성하였고, 다변량분산분석(MANOVA)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기부금 사용내역을 공개한 상황(M=5.125, SD=0.437)에서 더욱 높은 기부만족을 보였고, 기부금 사용내역을 공개한 상황(M=5.328, SD=0.459)에서 보다 높은(p<0.01) 관계지속 의도를 나타냈다. 추가적으로 부트스트래핑 방법을 사용하여 주 효과를 검증하였으며, 전체모형 검증 결과 만족과 신뢰(${\gamma}=0.843$, p<0.01), 만족(${\gamma}=0.267$, p<0.01)과 신뢰(${\gamma}=0.691$, p<0.01)가 유의한 정(+)의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비영리 단체들이 기부자들의 기부금 사용 내역을 투명하고 자세하게 공개하는 노력을 기울인다면 기부자들로 하여금 신뢰를 쌓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 연구에서는 피드백의 방법 유형 등에 따라 어떠한 효과가 있는지를 연구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 of donation expenditure details and the shift in awareness as a result of disclosure of donation expenditure details in order to promote constant donation by nonprofit organizations in the course of marketing activities. The first experiment was c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몇 해 전 불우이웃돕기 성금이 감소한 이유는? 몇 해 전 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비리가 밝혀짐으로 인해서 불우이웃돕기 성금이 재작년 대비 50% 수준으로 감소하였고, 줄어든 모금액으로 인해서 도움의 손길이 끊긴 많은 불우이웃들이 어려움을 겪었다[1]. 비영리단체의 전체 재원 중에서 개인 기부가 차지하는 비중은 60% 이상이며[2].
신규 개인기부자를 찾기 위해 주목한 기존 요인들은? 비영리단체의 연구들은 신규기부자들을 효과적으로 개발하기 위해서 기부를 요청하는 광고 기법이나, 기부자의 기부동기들을 살펴본 연구들[4-10]이 주를 이루고 있다. 현재까지 진행된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신규 개인기부자를 찾기 위해 동정심(sympathy)과 감정이입(empathy) 등 과 같이 일회성의 모금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주된 관심을 집중해왔으며, 기존 기부자의 유지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았다[11].
관계지속노력의 일환 중 기부금 사용내역 공개의 실행 현황은? 따라서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고정기부자들의 비영리단체와의 관계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써, 일부 비영리단체가 시행하는 관계지속노력의 일환인 기부금 사용내역 공개의 효과 검증이다. 투명한 사용내역의 공개, 기부자에 대한 보상 등이 중요하다는 것은 이미 많은 비영리기관들이 인지하고 있는 사실이나, 인지하고 있더라도 실행에 옮기지 못하는 기관들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이러한 효과를 학술적 차원에서 면밀히검증하고 기존의 인식에 대한 강조 및 다른 방향에서의 논의를 촉발하는 것도 의미 있는 작업이 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9)

  1. S. H. Lee. (2010) "Sharing broadcast" was also frozen in the cold wave of raising money. The kukmin ilbo. http://news.kmib.co.kr/article/view.asp?arcid0004426944 

  2. Y. S. Sung, J. Y. Kim & S. K. Min. (2011). The impact of Recipient's Facial Expression and Charitable Purpose in Charitable Persuasion. Korean Journal of Consumer and Advertising Psychology, 12(3), 639-658. https://doi.org/10.21074/kjlcap.2011.12.3.639 

  3. A. Sargeant & J. Mckenzie. (1998). A lifetime of Giving: An Analysis of Donor Lifetime Value. West Mailing, U.K : Charities Aid Foundation. 

  4. C. H. Kang. (1998). A study of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people participating in sponsorship activities and the factors influencing their sponsorship efforts.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35, 1-30. 

  5. K. R. Kim. (2000). A Study on the donating behaviour and related factors among white collar worker in big enterprise. Master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6. N. W. Kim. (2004). Marketing mix analysis on factors affecting donation attitude of professional workers. Master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7. M. J. Hong. (1999).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Continuation and Abortion of Affiliate Support Activities. Master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8. C. D. B. Burt & K. Strongman. (2005). Use of images in charity advertis-ing: Improving donations and compliance r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Organizational Behavior. 8(8), 571-580 

  9. D. A. Small & N. M. Verrochi. (2009). The Face of Need: Facial Emotion Expression on Charity Advertisement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6(6), 777-787. https://doi.org/10.1037/e683162011-037 

  10. A. Sargeant, & L. Woodliffe. (2007). Gift giving: an interdisciplinary review, International Journal of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Marketing, 12(4), 275-307. https://doi.org/10.1002/nvsm.308 

  11. J. H. Jeong & M. H. Kim. (2008). A Study of Lapsed Donors' Characteristics and Giving Behavior, Korean Journal of Welfare Studies, 37, 241-266. 

  12. J. F. Khodakarami, P. Andrew & V. Rajkumar. (2015). Developing Donor Relationships: The Role of the Breadth of Giving, Journal of Marketing, 79(4), 77-93. https://doi.org/10.1509/jm.14.0351 

  13. J. K. Choi. (1990). A Study on Supporter Management in the Family Planning of Children's Welfare Facilities. Master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14. Trend Monitor. (2014). Donation-related perception survey. Seoul : Trend Monitor. 

  15. S. J. Yoo. (2001). A Stu dy on the D eterminants of Philanthropy: Focusing on Seoul citizens. Master dissertation. Yon sei University. Seoul. 

  16. A. Sargeant. (2001). Managing donor defection: Why should donors stop giving?, New Directions for Philanthropic Fundraising, 32, 59-7. https://doi.org/10.1002/pf.3204 

  17. H. Y. Jung. (1990). A Study on the Fund Raising of Social Welfare Institutions. Master dissertation Soongsil University. Seoul. 

  18. A. Sargeant & E. Jay. (2004). Reasons for lapse: the case of face-to-face donors, International Journal of Nonprofit and Voluntary Sector Marketing, 9(2), 171-182. https://doi.org/10.1002/nvsm.245 

  19. A. Sargeant. (2000). Relationship Fundraising: How to Keep Donors Loyal, Nonprofit Management and Leadership, 12(2), 177-192. https://doi.org/10.1002/nml.12204 

  20. P. Kotler & R. A. Andreasen. (1987). Startegic Marketing for Non-Profit Organisations.. New Jersey ; Prencite-Hall. 

  21. M. S. Seo & J. W. Ahn (2008).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Importance of Customer Participation and Positive Customer Results through Satisfaction with Service Contact Points, The Academy of 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10(1), 31-49. 

  22. D. Sirdeshmukh, J. Singh, & B. Sabol. (2002). Consumer Trust, Value, and Loyalty in Relational Exchanges, Journal of Marketing, 66(1), 15-37. https://doi.org/10.1509/jmkg.66.1.15.18449 

  23. J. J. Park. (2018.) Effects of Customers' Perceived Service Justice in Membership Discount on Customer's Satisfaction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eluxe Hotel.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8(1), 265-274. https://doi.org/10.22156/CS4SMB.2018.8.1.265 

  24. T. G. An.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Festival Satisfaction on the Determination of Revisited Visits of Festival Visitors -Suncheon food art festiva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1), 241-247. https://doi.org/10.15207/JKCS.2017.8.11.241 

  25. K. H. Cho. & H. S. Bae. (2017.) Convergence study of the in-flight meal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brand image and brand loyalty in airlin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317-327. https://doi.org/10.15207/JKCS.2017.8.12.317 

  26. R. D. Waters. (2007). Nonprofit organizations use of the Internet: A content analysis of communication trends on the Internet sites of the organizations on the Philanthropy 400, Nonprofit Management & Leadership, 18(1), 59-76. https://doi.org/10.1002/nml.171 

  27. R. M. Morgan & S. D. Hunt.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58(3), 20-38. https://doi.org/10.2307/1252308 

  28. J. S. Han. (2005). A Study on the donations and philantropic effort in Social Welfare Organization. Master dissertation.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9. S. E. Lee & S. T. Lee. (2009). A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Individual's Giving Behavior :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s of Organizational Trust and Commitment,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11(3), 69-95. 

  30. C. S. Lee & H. Y. Jang. (2017). The Effects of Sense of Community and Trust in Charitable Organization on Donation Motive and Attitude of Adolesc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4), 83-89. 10.14400/JDC.2017.15.4.83 

  31. R. E. McCarville & J. L. Crompton. (1987).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influence of information on reference prices for public swimming pools, Journal of Leisure Research, 19(3), 223-235. 

  32. D. A. Small & G. Loewenstein. (2003). Helping a Victim or Helping the Victim: Altruism and Identifiability, Journal of Risk and Uncertainty, 26(1), 5-16. https://doi.org/10.1037/027075 

  33. R. E. McCarville. (1991). An empirical investigation of the influence of cost information on willingness to pay for public aerobics classes, Leisure Sciences: An Interdisciplinary Journal, 13(2), 85-96. https://doi.org/10.1080/01490409109513128 

  34. M. H. Kim & Y. H. Hwang. (2015). Factors Influencing Willingness to Pay a Price Premium for Travel Products of Social Enterprise, Korea Journal of Tourism Research, 39(10), 149-161. http://dx.doi.org/10.17086/JTS.2015.39.10.149.161 

  35. J. H. Kim & J. H. Kim. (2014). Is Sympathy Message in Charity Campaign Always Effective?: Effect of "Mortality Salience" and Massage Type on Intention to Donate, Annual Conference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 404-404 

  36. J. H. Park. (2017.) A Study on the Effective Ways of Charity Campaigns - focused on a Classification of Charity Case Studie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2), 227-234. https://doi.org/10.15207/JKCS.2017.8.12.227 

  37. Y. W. Kim & C. A. Kim. (2004). A Study on the Symbolic Reality of Non-profit Fund-Raising : An Application of the Fantasy Theme Analysis, Korean nonprofit Research, 3(2), 73-119 

  38. J. T. Gourville. (1998). The Effect of Implicit versus Explicit Comparisons on Temporal Pricing Claims, Marketing Letters, 10(2), 113-124 

  39. D. B. Kim. (2005). Civil society and volunteering, Seoul ; Hakjisa 

  40. P. Blau. (1964). Exchane and power in social life, New York : Wiley 

  41. W. T. Harbaugh. (1998). The Prestige Motive for Making Charitable Transfers, The American Economic Review, 88(2), 277-282 

  42. E. H. Lee. (2011).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ptions and attitudes of individual donations. Master disseration. Sookmyung Women's University. Seoul. 

  43. S. T. Park, W. H. Kim & T. U. Kim. (2017). An Exploratory Study on Factors influencing the Giving Behavior: focusing on Self-Esteem and Perceived Responsibility toward Social Welfar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10), 151-160. https://doi.org/10.14400/JDC.2017.15.10.151 

  44. Y. H. Rho. (2011). Can donor management of nonprofit social service organizations lead to changes in donors' behaviors and perception toward a donation-receiving organization?, Journal of Korean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13(1), 1-31. 

  45. C. H. Kang. (2002). An Exploratory Analysis of Participation in Charitable Contributions and Donation Efforts, Giving Korea 2002 symposium, Seoul. 

  46. M. A. Moliner, J. Sanchez, R. Rodriguez, & L. Callarisa. (2007). Perceived relationship quality and post-purchase perceived valu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41(11/12), 1392-1422. https://doi.org/10.1108/03090560710821233 

  47. D. J. Choi. (2010). A Study on Customer Satisfaction and Loyalty in Non-Profit Store: Focused on 'Beautiful Store' as a charity shop. Doctoral disseration. Gyeongsang National University. Jinju. 

  48. E. Delado and J. L. Munuera. (2001). Brand trust in the context of customer loyalt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35(11/12), 1238-1258. https://doi.org/10.1108/EUM0000000006475 

  49. S. B. Kim & B. Ryu. (2012). A Study on the Mediating Effects of Ritualization between Private Donor's Motivation and Attitude, Korean Non-profit Research, 11(1), 161-190.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