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계획된 행위이론에 근거하여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접종의도와 관련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 소재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132명으로 자료수집은 2017년 7월 1일부터 2017년 8월 30일까지 이루어졌고, 자료분석은 SPSS 23.0 Program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대상자의 초등학생 자녀 94.7%가 HPV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으며, 그 이유로 백신에 대해 잘 모르거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 비용부담 등인 것을 나타났다. 대상자의 HPV 백신에 대한 접종태도는 접종의도 중 가장 중요한 예측요인이었고 지각된 행위통제, 주관적 규범도 유의한 예측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HPV 백신에 대한 정확한 지식제공을 통해 접종태도와 실천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는 계획된 행위이론에 근거하여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백신접종의도와 관련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G광역시 소재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 132명으로 자료수집은 2017년 7월 1일부터 2017년 8월 30일까지 이루어졌고, 자료분석은 SPSS 23.0 Program을 이용하였다. 분석결과 대상자의 초등학생 자녀 94.7%가 HPV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으며, 그 이유로 백신에 대해 잘 모르거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 비용부담 등인 것을 나타났다. 대상자의 HPV 백신에 대한 접종태도는 접종의도 중 가장 중요한 예측요인이었고 지각된 행위통제, 주관적 규범도 유의한 예측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러므로 HPV 백신에 대한 정확한 지식제공을 통해 접종태도와 실천행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This research attempted to identify the factors associated with the intention of human papilloma virus vaccination among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daughters. The subject of study is 132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July 1 to August 30 in 2017, and anal...
This research attempted to identify the factors associated with the intention of human papilloma virus vaccination among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daughters. The subject of study is 132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July 1 to August 30 in 2017, and analyzed using SPSS 23.0 Program. Results showed that 94.7% children of the participants had not been vaccinated, whose reasons were the low knowledge about HPV vaccination, concerns about its side effects, burden for cost. The attitude toward HPV vaccination appeared to be the most important predictor of vaccination, which was followed by perceived behavior control and subjective norm as meaningful predictors, as well. Based on these results, further researches should be conducted to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which are able to offer exact information about the effect and side effect of HPV vaccination, and verify the effectiveness.
This research attempted to identify the factors associated with the intention of human papilloma virus vaccination among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daughters. The subject of study is 132 mother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Data collection was conducted from July 1 to August 30 in 2017, and analyzed using SPSS 23.0 Program. Results showed that 94.7% children of the participants had not been vaccinated, whose reasons were the low knowledge about HPV vaccination, concerns about its side effects, burden for cost. The attitude toward HPV vaccination appeared to be the most important predictor of vaccination, which was followed by perceived behavior control and subjective norm as meaningful predictors, as well. Based on these results, further researches should be conducted to develop educational programs, which are able to offer exact information about the effect and side effect of HPV vaccination, and verify the effectiv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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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HPV 백신 접종 권장연령인 11-12세를 포함한 남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TPB를 바탕으로 하여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자녀에 대한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발병률이 높은 15-34세 연령군의 자궁경부암 발생률을 낮추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계획된 행위이론를 바탕으로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HPV 백신 접종의도와 관련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계획된 행위이론을 바탕으로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의도와 접종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자녀에 대한 접종률 향상과 자궁경부암 발생율 감소에 기여하고자 수행된 것으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계획된 행위이론을 바탕으로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HPV 백신 접종의도를 파악하고 HPV백신 접종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HPV 인지여부는 백신접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본 연구 대상자들의 71.
본 연구는 계획된 행위이론을 적용하여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HPV 백신 접종의도와 HPV 백신 접종 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일 지역 소재 백신접종을 하지 않은 어머니를 주 대상으로 이루어져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또한 자녀에 대한 실제 예방접종행위를 예측하는데 제한이 있다.
이에 HPV 백신 접종 권장연령인 11-12세를 포함한 남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TPB를 바탕으로 하여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의도를 파악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자녀에 대한 접종률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발병률이 높은 15-34세 연령군의 자궁경부암 발생률을 낮추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둘째, 대상자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위통제와 접종의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본 연구는 2017년 7월 1일부터 2017년 8월 30일까지 G 광역시 소재 방과 후 교육기관 4곳에서 기관장의 허락을 받아 남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 전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뒤 언제든지 원할 때 연구 참여 철회가 가능하며 익명으로 참여하게 됨을 알리고 윤리적 문제에 관해 명시한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자가 보고식 질문지를 이용하여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 수는 G power 3.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자녀의 HPV 접종 특성을 조사한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7년 7월 1일부터 2017년 8월 30일까지 G 광역시 소재 방과 후 교육기관 4곳에서 기관장의 허락을 받아 남녀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설문 전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뒤 언제든지 원할 때 연구 참여 철회가 가능하며 익명으로 참여하게 됨을 알리고 윤리적 문제에 관해 명시한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자가 보고식 질문지를 이용하여 시행하였다.
설문 전 연구목적과 방법을 설명한 뒤 언제든지 원할 때 연구 참여 철회가 가능하며 익명으로 참여하게 됨을 알리고 윤리적 문제에 관해 명시한 서면 동의를 받은 후 자가 보고식 질문지를 이용하여 시행하였다. 연구대상자 수는 G power 3.1.2 program으로 유의수준 .05, 효과크기 0.15, 검정력 80%, 회귀분석에 이용한 독립변수(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위 통제)를 기준으로 하여 산출한 결과 최소 표본크기는 최소 129명이었으며 탈락률을 고려하여 140명을 선정하였다. 이 중 설문을 거부하거나 작성상태가 불성실한 8부를 제외한 132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15, 검정력 80%, 회귀분석에 이용한 독립변수(지식, 태도,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위 통제)를 기준으로 하여 산출한 결과 최소 표본크기는 최소 129명이었으며 탈락률을 고려하여 140명을 선정하였다. 이 중 설문을 거부하거나 작성상태가 불성실한 8부를 제외한 132부를 최종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자녀에 대한 HPV 백신 지식, 백신접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 및 접종의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상관분석을 사용하였다. HPV 백신 접종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단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HPV 백신 접종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HPV 백신 접종의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인 자궁경부암 가족력과, HPV 백신 접종의도와 상관관계가 유의하다고 나타난 태도,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위 통제를 회귀분석 식에 투입하고 단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5와 같다.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및 자녀의 HPV 백신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고, 일반적 특성에 따른 HPV 백신의 접종의도의 차이는 독립표본 t-test와 one-way ANOVA를 사용하였다. 자녀에 대한 HPV 백신 지식, 백신접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 및 접종의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상관분석을 사용하였다.
자녀에 대한 HPV 백신 지식, 백신접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 및 접종의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상관분석을 사용하였다.
이론/모형
HPV 백신 접종 태도는 Askelson 등[18]이 Ajzen [27] 의 질문지 작성법을 바탕으로 계획된 행위이론 검증을 위해 개발한 도구를 Park[14]이 도구 개발자에게 허락을 받아 번역-역 번역한 3가지 문항으로, ‘필요하다 – 필요하지 않다’, ‘좋은 생각이다 – 좋은 생각이 아니다’, ‘유용하다 – 유용하지 않다’의 7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주관적 규범은 Askelson 등[18]이 Ajzen[27] 의 질문지 작성법을 바탕으로 계획된 행위이론 검증을 위해 개발한 도구를 Park[14]이 도구 개발자의 동의를 받아 번역-역 번역한 3가지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점수측정은 1점부터 7점의 Likert 척도로 ‘대부분 그렇다’가 7점, 대부분 그렇지 않다’가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주변으로부터 받는 압력이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지각된 행위 통제는 Askelson 등[18]이 Ajzen[27] 의 질문지 작성법을 바탕으로 계획된 행위이론 검증을 위해 개발한 도구를 Park[13]이 도구 개발자의 동의를 받아 번역-역 번역한 3가지 문항으로 구성이 되었다. 점수 측정은 1점부터 7점의 Likert 척도로 ‘대부분 그렇다’가 7점, ‘대부분 그렇지 않다’가 1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지각된 행위통제가 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HPV 백신 접종의도는 Kim[28] 이 영유아를 둔 어머니를 대상으로 개발한 예방접종의도 도구를 Park[13]이 수정·보완한 것을 사용하였다.
HPV와 HPV 백신에 대한 지식은 Kim과 Ahn[25] 이대학생 대상으로 개발한 도구를 Park[26] 가 중학생 자녀를 둔 부모에 맞게 수정한 도구로 총 16문항이다. 정답은 1점, 오답과 ‘모른다’는 0점으로 처리하였고 점수가 높을수록 HPV와 HPV 백신에 대한 지식이 높은 것을 나타낸다.
성능/효과
본 연구는 계획된 행위이론을 바탕으로 초등학생 자녀를 둔 어머니의 HPV 백신 접종의도를 파악하고 HPV백신 접종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HPV 인지여부는 백신접종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로 본 연구 대상자들의 71.2%가 HPV에 대해 알고 있었고, HPV 백신접종에 대해서도 80.3%가 들어본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이는 여중생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연구[14]에서 보고되었던 HPV 인지(70.
계획된 행위이론에 따르면 행위에 대한 의도는 행위예측에 주요한 인자로 본 연구 대상자들 94.7%가 아직 자녀에게 백신접종을 하지 않았지만 69.7%가 접종계획이 있다고 응답하여 상당수의 어머니가 자녀에 대한 HPV 백신 접종계획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초등여학생 부모의 61.
다음으로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주관적 규범점수는 7.09점(21점 만점)으로 자녀의 HPV 백신 접종 여부에 대해 가해지는 사회적 압력을 낮게 인지하는 편이었으며, 백신 접종의도의 예측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중생의 어머니의 HPV 접종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접종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여러 선행연구 결과[14]와 일치한다.
첫째, 본 연구 대상자의 초등학생 자녀 대부분이 HPV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으며, 그 이유로 백신에 대해 잘 모르거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 비용부담 등인 것을 나타났다. 대상자의 70.1%가 자녀에게 HPV 백신을 접종할 계획을 가지고 있었고, 대상자에게 HPV 백신 접종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 사람은 의료인이었다.
대상자의 HPV 백신 접좀에 대한 지식 점수는 16점 만점에 평균 7.55±4.65점, 태도 점수는 21점 만점에 평균 7.42±4.40점, 주관적 규범 점수는 21점 만점에 7.09±4.14점, 지각된 행위 통제에 관한 점수는 35점 만점에 평균 15.77±6.28점, 접종 행위 의도에 관한 점수는 21점 만점에 평균 8.67±4.79점이었다.
대상자의 HPV백신에 대한 접종의도는 태도(r=.798, p<.001), 주관적 규범(r=.719, p<.001), 지각된 행위 통제(r=.745, p<.001)와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고, 지식((r=-.253, p=.003)과 유의한 음의 상관관계가 있었다.
독립변수에 대한 회귀분석의 가정을 검증한 결과 오차의 자기상관(독립성) 검증에서는 Dubin-Watson 통계량이 2.119로 검정통계량 보다 크기 때문에 자기상관이 없었고,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공차한계(Tolerance)는 0.437∼0.962로 1.0 이하로 나타났으며, 분산팽창지수(VIF)도 1.039∼2.289로 10을 넘지 않아 문제가 없었다.
둘째, 본 연구 대상자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지식수준은 낮았고, HPV 백신 접종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주관적 규범점수는 낮은 편이었고, 지각된 행위통제점수는 높은 편으로 자녀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해 비교적 쉽게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본 연구 대상자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지식수준은 낮았고, HPV 백신 접종에 대해 부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주관적 규범점수는 낮은 편이었고, 지각된 행위통제점수는 높은 편으로 자녀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해 비교적 쉽게 생각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지각된 행위 통제점수는 15.77점(35점 만점)으로 비교적 접종에 대해 용이하게 생각하는 편이었으며, 접종 의도에 유의한 예측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Park[14]의 연구에서 지각된 행위통제 점수가 접종의도에 중요한 예측요인으로 보고된 결과와 일치한다.
본 연구 대상자의 부인과적 특성으로, HPV에 4대해 71.2%가 들어본 경험이 있었으며, HPV 백신접종은 80.3%가 들어본 경험이 있었다. HPV 백신에 대해서는 37.
본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HPV 백신에 대한 접종의도는 자궁경부암 가족력 (t=2.69, p=.008)에 따라서만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위통제와 행위의도 간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고, 태도는 행위의도와 가장 높은 관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여중생 자녀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연구[14]에서 태도가 의도와 가장 밀접한 양의 상관관계를 보이고 다음으로 지각된 행위통제와 주관적 규범이 높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결과와 일치된다.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태도점수는 7.42점(21점 만점)으로 부정적인 편이었으며, 백신 접종의도를 예측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여러 국내외 선행연구에서도 접종의도에 가장 중요한 영향이 어머니의 HPV에 대한 태도인 것으로 확인되었다[14,17,18].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HPV 백신에 대한 지식수준은 16점 만점에 7.55점으로 평균이하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측정도구가 동일하지 않아 직접적인 비교는 어렵지만 Shim[24] 의 연구에서 초등여학생 자녀를 둔 부모의 지식점수 13.
본 연구의 회귀 모형은 HPV 백신 접종 의도를 75.2%로 설명하였고, 통계적으로도 유의하였으며(F=100.152, p<.001), 태도(β=.42, p<.001), 지각된 행위 통제(β=.33, p<.001), 주관적 규범(β=.22, p=.001) 순으로 HPV 백신접종의도에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 대상자의 HPV 백신 접종의도와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행위 통제 간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백신 접종에 대한 태도가 HPV 백신 접종의도 가장 중요한 예측요인으로 나타났고 지각된 행위통제, 주관적 규범도 유의한 예측요인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1%가 인터넷이나 미디어 매체를 통해서 들어본 적 있다고 응답하였다. 자궁경부암 가족력은 96.2%가 없다고 응답하였고, Pap 검사를 해본 적이 있는 경우는 73.5%였으며, HPV 백신 미접종자는 83.4%였다.
첫째, 본 연구 대상자의 초등학생 자녀 대부분이 HPV 백신을 접종하지 않았으며, 그 이유로 백신에 대해 잘 모르거나 부작용에 대한 걱정, 비용부담 등인 것을 나타났다. 대상자의 70.
후속연구
하지만 초등학생 자녀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HPV 백신의 접종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처음으로 파악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따라서 어머니들의 HPV 백신 접종의도 영향요인 및 실제 예방접종행위에 대한 반복연구와 백신접종 여부에 따른 차이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비교분석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HPV백신에 대한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이는 여중생의 어머니의 HPV 접종에 대한 주관적 규범이 접종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여러 선행연구 결과[14]와 일치한다. 따라서 자녀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지지와 격려, 사회적 분위기 조성을 통해 백신 접종의도를 높여나가야 할 것이다.
이는 대중매체를 통해 습득한 HPV 백신에 지식의 상당수가 부작용에 관련된 내용이 많았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추후 지식과 행위의도를 확인하기 위한 반복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어머니들의 HPV 백신 접종의도 영향요인 및 실제 예방접종행위에 대한 반복연구와 백신접종 여부에 따른 차이를 확인해 볼 수 있는 비교분석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HPV백신에 대한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관 및 매체 등을 통한 다양한 홍보활동과 정부의 정책적 노력을 통해 HPV 접종률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접종을 거부하는 원인의 우선순위가 대상자별로 다르므로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원인을 확인하고 차별화된 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백신 접종에 대한 어머니의 수용도가 의료보험 적용을 가정했을 때 훨씬 증가한다는 점[30] 을 고려하여 HPV과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 및 국가차원의 재정적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HPV백신에 대한 효과 및 부작용에 대해 올바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의료기관 및 매체 등을 통한 다양한 홍보활동과 정부의 정책적 노력을 통해 HPV 접종률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여중생자녀의 부모나 성인여성의 경우 경제적 부담을 가장 큰 원인으로 생각한다는 선행연구[14]와는 차이가 있다. 이처럼 접종을 거부하는 원인의 우선순위가 대상자별로 다르므로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원인을 확인하고 차별화된 중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백신 접종에 대한 어머니의 수용도가 의료보험 적용을 가정했을 때 훨씬 증가한다는 점[30] 을 고려하여 HPV과 HPV 백신 접종에 대한 올바른 정보 제공 및 국가차원의 재정적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한편 HPV 관련 지식수준이 높고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일수록 백신접종과 같은 예방행위를 많이 하게 된다[31]. 특히 본 연구대상자들의 대부분이 잘 몰라서 HPV 백신 접종을 하지 않겠다고 응답한 점을 고려한다면 백신 접종에 대한 홍보를 통해 올바른 인식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 될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PV는 어떻게 감염되는가?
HPV 감염으로 인한 자궁경부암 및 기타 생식기암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개발된 HPV 백신은 HPV 16, 18형과 관련성이 있는 침습적 암 예방에 높은 효과를 보이고 있다[6]. HPV 감염은 주로 성적 접촉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질병관리본부에서는 HPV 백신 접종대상 연령을 만9-26세로 권고하며 첫 성경험 평균 연령을 고려하여 만15-17세를 접종연령의 최적시기로 규정하고 있다[7]. 또한 세계보건기구는 성생활 시작 전인 만9-13세를 접종연령으로 제시하고 있고 대부분의 백신접종 허가국에서도 만 11-12세에 접종하는 경우가 많다[5.
계획된 행위이론이란 무엇인가?
계획된 행위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 : TPB)은 특정 행위의 의도를 예측하고 관련요인을 분석하는데 활용되는 이론[15]으로 TPB에 근거하여 HPV 백신 접종 의도를 연구한 국내외 선행연구에 따르면 HPV 백신 접종에 대한 개인적 태도, 주관적 규범 및 지각된 행위 통제가 HPV 백신 접종의도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8,14,16,17]. 특히 딸에 대한 어머니들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태도는 접종의도의 예측요인으로 가장 중요하고[18], 부모의 HPV 및 백신 관련 지식수준이 높을수록 자녀의 HPV 백신 접종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19].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HPV)로 인한 감염은 자궁경부암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자궁경부암의 70%에서 검출되고 있다[4]. 대부분의 HPV는 자연적으로 소멸되지만 특히 HPV 16, 18형은 고위험군으로 분류되어 지속적 감염 시 자궁경부암, 질암, 항문암 등을 유발시키고 자궁경부암을 발생시키는 HPV 유형의 99%를 차지한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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