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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격간호교육 성인학습자의 성격강점, 자기효능감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Character Strength and Self-Efficacy on Subjective Happiness of Adult Learners of Distance Nursing Edu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3, 2018년, pp.353 - 362  

김정희 (제주대학교 간호대학) ,  박영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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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원격간호교육 성인학습자의 성격강점, 자기효능감이 이들의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자료는 2015년 9월부터 11월까지 일 국립원격대학교의 간호학사 특별편입과정 성인학습자 261명을 대상으로 성격강점, 자기효능감, 주관적 행복감 척도를 이용하여 수집하였다. 원격간호교육 성인학습자의 주관적 행복감의 평균 점수는 미국과 한국의 일반 성인 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었으며, 성격강점은 6개 하부영역 중에서 초월과 인간애가 가장 높았으며 정의감이 가장 낮았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원격간호교육 성인학습자의 주관적 행복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긍정적 통합성, 강인성과 지각된 건강상태이었다. 이들 변수가 주관적 행복감 총 변량의 38.0%를 설명하였으며, 긍정적 통합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었다. 직업과 원격학습을 병행하는 간호사들의 주관적 행복감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으로 긍정적 통합성과 강인성의 성격강점을 강화하고 건강상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및 학습 지원전략의 개발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haracter strength and self-efficacy on subjective happiness of adult learners of distance nursing education. The subjects were 261 adult learners of Bachelor Science in nursing course for Registered Nurse of a national open university. The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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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성인학습자 중 평생교육 고등교육기관인 일 원격대학교 간호학 학사학위과정의 학생을 대상으로 수행되었으므로 대상자의 선택편중 가능성을 들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개인내적요인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고 수행되었다. 그러나 성인학습자의 사회적 지지와 환경 등의 개인외적요인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이들 요인을 포함하지 않은 점은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사료되므로 향후 연구에서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 본 연구는 간호학사 특별편입과정에 있는 성인학습자의 성격강점, 자기효능감과 주관적 행복감의 특성을 파악하고,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확인하기 위한 상관성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원격간호교육 성인학습자의 성격강점, 자기 효능감과 주관적 행복감의 특성과 상관성을 파악하여 직업과 학업을 병행하는 성인학습자들의 주관적 행복감을 증진하고 긍정 심리적 관점에서 이들의 성공적인 학업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긍정심리이론의 성격강점과 행복의 관계를 기틀로 성인학습자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감의 특성과 관계를 검증하였다. 즉 긍정심리학의 핵심적인 연구주제인 긍정적 정서 및 특성 중에서 행복과 성격강점의 개념적 관계를 검증한 측면에 중요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원격간호교육 성인학습자의 성격강점, 자기 효능감과 주관적 행복감의 특성과 상관성을 파악하여 직업과 학업을 병행하는 성인학습자들의 주관적 행복감을 증진하고 긍정 심리적 관점에서 이들의 성공적인 학업을 도울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긍정심리이론의 성격강점과 행복의 관계를 기틀로 성인학습자의 성격강점과 주관적 행복감의 특성과 관계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는 평생교육 고등교육기관인 원격대학교의 간호학 학위과정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성격강점, 자기효능감과 행복의 특성과 관계를 분석하였다. 원격간호교육 성인학습자의 행복은 미국과 한국의 일반 성인 보다 약간 낮은 수준이었으며, 성격강점의 하부 영역으로 분석한 6개 덕목 중에서 초월과 인간애가 가장 높았고, 강인성, 지혜와 지식, 용기와 절제, 긍정적 통합성, 정의 순이었다.
  • 이에 본 연구는 국내 평생교육 고등교육기관이며 대표적인 원격대학교의 간호학 학사학위 편입과정의 간호사를 대상으로 성인학습자 스스로 지각하는 주관적 행복감, 성격강점, 자기효능감의 특성과 이들 변수간의 상관성을 파악하고, 나아가 성인학습자의 성격강점과 자기효능감, 원격교육과 관련된 주요 변수들이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는 성인학습자인 간호사의 주관적 행복감 수준을 향상시키고, 긍정심리학 관점의 학업 지속 및 지원 방안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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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긍정심리학에서 인간의 진정한 행복은 어떻게 실현되는가? 긍정심리학을 처음 제안한 마틴 셀리그만은 인간의 진정한 행복은 자신의 타고난 성격강점을 찾고 계발하여 일상생활에서 발휘될 때 실현될 수 있다고 하였다[12,13]. 긍정심리학의 핵심개념인 성격강점은 사고, 정서, 행동에 반영되어 있는 개인의 독특한 긍정적 특성으로[14,15], 자신의 성격강점을 활용함으로써 개인의 행복감을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16].
원격교육의 장점은? 원격교육은 m-learning, e-learning과 같이 다양한 최신 교육매체와 통신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시간과 장소의 제한을 받지 않으며, 낮은 비용으로도 학업수행이 가능하다. 또한 웹강의(web-based instruction) 형태는 기존의 전통적인 원격교육의 단점들을 극복하고 다양한 온라인 학습 자료들을 활용할 수 있고 학습자의 페이스에 맞게 조정이 가능하며 학습자간이나 학습자와 교수자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으로 학습효과를 높이고 있다[7].
개인의 성격강점에 기반한 학습지원이 학습자의 행복감에 기여할 수 있는 이유는? Kim과 Kwon[17]도 개인의 대표적인 성격강점을 인식하고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개인의 강점기반 중재의 효과성을 검증한 바 있다. 즉 강점인식집단, 강점활용집단, 약점인식집단, 약점보완집단의 실험집단을 구성하여 자신의 강점이나 약점의 인식과 경험, 활용과 보완 경험의 구체적인 내용과 실천사항을 매일 기록하여 보고하도록 한 결과, 강점집단이 약점집단보다 삶의 만족도, 행복, 긍정정서의 변화량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크게 나타났으며, 강점인식집단과 강점활용집단의 삶의 만족도, 행복, 긍정정서의 사전-사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보고하였다. 이는 개인의 성격강점에 기반한 학습지원 전략의 모색이 학습자의 행복감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을 시사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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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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