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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T 디바이스를 위한 아두이노 타이머 콜백 분석
Analysis of Arduino Timer Callback for IoT Devices 원문보기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 : JIIBC, v.18 no.6, 2018년, pp.139 - 143  

공동환 (한양사이버대학 기계자동차공학부) ,  신승중 (한세대학교 ICT디바이스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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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 소스 하드웨어 기반의 아두이노는 많은 IoT 디바이스로 사용되고 있으며 IoT 디바이스들은 다양한 입출력을 위한 멀티태스킹을 필요로 한다. 아두이노 기반의 멀티태스킹을 위해 많이 사용되는 몇 가지 방법 중 세 가지 방법인 millis()를 사용한 타이밍 호출 방법, SimpleTimer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 Timer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을 비교 분석한다. 각 방법의 측정과 시간지연으로 발생되는 실행 오류를 측정하기 위해 두 가지 상황을 생성하여 분석한다. 첫 번째 상황은 일정한 크기의 임의 작업을 10개 생성하여 각 방법의 시간지연을 측정하고 두 번째 상황은 일정하지 않는 크기의 임의 작업을 10개 생성하여 Timer 라이브러리의 시간지연으로 발생되는 실행 오류를 비교 분석하였다. 첫 번째 상황에서 millis() 타이밍 호출 방법과 Simple Timer 라이브러리 사용 방법은 비슷한 시간지연이 발생하였고 Timer 라리브러리 사용 방법은 더 많은 시간지연이 발생하였다. 두 번째 상황에서는 크기가 작은 작업들이 시간지연으로 정확한 타이밍에 콜백되지 않는 실행 오류가 발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rduino, based on open source hardware, is used in many IoT devices, and IoT devices require multitasking for various inputs and outputs. Among the several methods used for multitasking based on Arduino, we compare three methods: Timing Call by using millis(), Simple Timer library method, and Timer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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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사물인터넷 디바이스로 널리 사용되고있는 오픈 소스 하드웨어인 아두이노의 멀티태스킹에 사용되는 타이머 콜백 라이브러리의 성능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 본 논문에서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디바이스로 많이 사용되는 오픈하드웨어 아두이노의 멀티태스킹을 위한 세 가지 방법의 시간지연을 실험하고 Timer라이브러리 사용에서 여러 가지 크기의 작업들이 동시에 수행될 때 작은 크기의 작업이 시간지연으로 어떻게 실행되는지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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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물인터넷이란 무엇인가?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은 ICT 분야를 이끄는 핵심 성장 동력으로 사물과 사물을 연결하고 사람과 사물을 연결하여 초연결 사회를 구축하고 여러 가지 지능형 서비스를 바탕으로 각 사용자에게 맞는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물인터넷은 수많은 사물에서 수집된 센서 정보를 IoT플랫폼을 통해 실시간으로 저장, 가공, 분석하여 사용자에게 맞는 맞춤형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도록 한다.
아두이노의 멀티태스킹을 위한 세 가지 방법의 시간지연 실험의 결과로 알 수 있는 사실은 무엇인가? 일정한 크기의 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millis()를 사용한 타이밍 함수 호출 방법과 SimpleTimer 라이브러리를사용한 방법은 시간지연이 비슷하게 발생되었고 Timer라이브러리를 사용한 방법은 더 많은 시간지연이 발생되었다. 또 Timer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 시간지연보다 작은 크기의 작업은 일정한 간격으로 정확한 타이밍에 호출되지 않는 실행 오류가 발생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사물인터넷의 기술은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사물인터넷은 크게 사물들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센서기술, 네트워크 인프라를 위한 네트워크 기술, 정보의 생성, 수집, 공유, 활용을 위한 서비스 인터페이스 기술, 해킹, 정보 유출, 서비스 거부 등을 방지하기 위한 보안 기술인 4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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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Ho-Tae Lee, "Analysis of Security Technology for Internet of thing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IIBC) Vol. 17, No. 4, pp. 43-48, Aug 2017. 

  2. Chang-Gyu Seong, Keel-Soo Rhyu, "Internet of things application service system with open source hardwar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gineering 40(6), pp. 542-547, Jul 2016. 

  3. Yangja Jang, "IoT Platform Technology Review",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32(6), pp. 19-24, Jun 2014. 

  4. Internet of Things: Wireless Sensor Networks White Paper(IEC, 2014). 

  5. Sung-Yoon Chae, Jinhee Park, "A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Testing and Management System for IoT Sensors", The Journal of The Institute of Internet, Broadcasting and Communication(IIBC), Vol. 16, No. 5, pp. 151-156, Oct 2016. 

  6. Galadima and A. Adamu, "Arduino as a learning tool", 2014 11th International Conf. on Electronics, Computer and Computation, pp. 1-4, Sep. 2014. 

  7. Y. Chemin, N. Sanjaya, P. K. N. C. Liyanage, "An Open Source Hardware & Software online raingauge for real-time monitoring of rainwater harvesting in Sri Lanka." Symposium on Mainstreaming Rainwater Harvesting as a Water Supply Option, 2014. 

  8. Yumi Oh, Sungwon Lee, "IoT and Open Source Development Platform" Communica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32(6), pp. 25-30, Jun 2014. 

  9. S. H. Kim, "Internet Of Things Technology",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 43, No. 3, pp. 67-71, 2016. 

  10. OSHA(Open Source Hardware Association), https://www.oshwa.org/ 

  11. Arduino Playground. http://playground.arduino.cc/ 

  12. Wikipedia, https://www.wikipedia.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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