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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Call 도입방법 및 도입 효과분석 연구
Study on Review of e-Call Introduction Plan and Analysis of Introduction Effec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8 no.6, 2019년, pp.211 - 221  

한경희 (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교통공학과) ,  황재성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김도경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  이철기 (아주대학교 교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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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자동차 등록대 수 1만 대당 사망자 수는 1.4명으로 여전히 OECD 가입국 중 최하위권에 있으며 교통사고 발생 시 생명과 재산의 보호에 직결되는 신속한 구조 및 대응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국토교통부 및 미래창조과학부 다부처 공동 기획 과제로 교통사고 발생 시 자동으로 사고감지 및 관련 정보를 중앙센터로 전송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인명구조 등 사고처리가 가능한 차량 ICT 기반 긴급구난체계(e-Call)를 개발하고 있다. 다만, 일반 시민들은 e-Call 서비스의 설치 및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정적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단말기 보급 활성화를 위한 e-Call의 다양한 도입방식과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센터운영 주체별 운영방식에 대하여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e-Call 단말기의 보급률을 예측하여 e-Call 도입에 따른 효과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e-Call 단말기 도입 시 2022년부터 2031년까지 463~926명 사망자감소 및 3,335~6,669억 원이 절감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eath toll for every 10,000 cars registered in Korea is 1.4, which is still the lowest among OECD members, and the need for rescue and response systems is emerging. In response, the company is developing a vehicle ICT-based emergency rescue system (e-Call) that can handle accidents such as rapi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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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e-Call 시스템은 현재 계획에 따라 2022년부터 장착 의무화 시 신차에 장착되어 보급될 예정이다. 2022년 이후 신차보급률 이외에도 AM모델의 보급 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위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 DTG, TIMS, AEBS, LDWS 등 대부분의 단말기가 사업용 차량에 먼저 시행이 되었다. 따라서 사업용 차량에 대한 e-Call단말기 적용을 위해 국고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의무화된 첨단안전장치와 사업용 차량 장착 단말기의 국고보조 지원방식은 국비와 지방비 1:1의 비율로 지원하는 것을 제안하며, DTG와 TIMS 사업의 경우 사업용 차량 관리 차원에서 대부분 금액을 지원해 주지만 첨단안전장치는 일부 자부담이 있다.
  • 따라서 e-Call 단말기 설치 및 이용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기 위해서 e-Call 시스템의 인식 재고와 안정적 보급 확대를 위해서 전략적인 도입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단계적인 시행으로 인식을 재고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e-Call 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e-Call을 단계적으로 보급 확산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보급률 예측과 사망자교통사고 비용을 예측하여 e-Call 도입 효과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연구에서는 5년 후는 25%, 10년 후는 40%로 가정하여 e-call 단말기의 보급률은 ’22년 기준 ‘26년 25%, ’31년에는 40%로 가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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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PMS는 무엇인가? 모든 자동차에 6개 이상의 에어백을 장착하는 등 의무화에 대해 자동차 관리법 개정안이 발의되고 있다. TPMS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감지하는 시스템으로 특정 타이어의 낮은 타이어 공기압으로 인해 수차례 전복사고가 발생하면서 미국에서 장착을 의무화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유럽에서도 환경 보호를 위해 의무화하였다. 국내에서는 2013년 신차에 한해 의무 장착을 시작으로 이후 2015년부터 기존차량도 의무 장착 대상이 되었다.
e-Call 서비스의 개인이용자의 보급 확대를 위해 국가차원에서 어떤 것을 검토하는게 좋겠는가? 따라서 단기간에 시민들의 e-Call 필요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e-Call 서비스에 대한 인식률 확산과 극정적인 요소를 보여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국가차원 에서 지원사업을 통해 AM단말기의 배포와 의무화 이전 자동차 구매 시 옵션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여 인지도 향상 및 필요의식을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또한, 단말기 설치비용 이외에 통신료 부분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다.
차량 ICT기반 긴급구난체계 개발 목적은 무엇인가? 4명으로 OECD 국가 중 최하위권으로 심각한 상황이며 교통사고 발생 시 위급·긴급구난 상황에 대한 빠른 대응은 생명과 재산의 보호에 직결되기 때문에 국가적·사회적으로 신속한 구조 및 대응체계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정부는 2022년까지 교통사고사망자 절반 감축을 목표로 다양한 정책 및 기술개발에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국토교통부 및 미래창조과학부 다부처 공동 기획 과제로 차량 운행 중 교통사고 발생 시 자동으로 사고를 감지 하고 관련 정보를 중앙센터로 전송하여 신속하고 정확한 신고 및 대응체계 구축으로 골든타임 내 교통사고 대응을 위한 차량 ICT기반 긴급구난체계(e-Call)를 개발하고 있다. 이러한 필요성과 국가적 노력에도 불구하고 e-Call 서비스에 대해 골든타임 확보의 필요성은 긍정적이지만, e-Call 단말기 설치 및 이용에 관해서는 부정적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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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Han B. K.(2016), "Discussion about Introduction of Usage Based Insurance: Focusing on Practice Guide From 'Association of British Insurers'," Korean Insurance Law Association, vol. 1, no.1, pp.207-220. 

  2. Intelligent Transport Society of Korea(2017), e-Call Development based on Automotibe ICT, p.29. Korean Statistical Information Service, http://kosis.kr/, 2019.12.02. 

  3. Ryu B. Y. et al.(2009), "An Analysis of Economic Evaluation Related to Lane Departure Warning System,"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8, no. 5, pp.85-97. 

  4. Shin S. P.(2015), "Implementation of Road Traffic eCall System based on ICT," The Korea Institute of ITS Spring Conference, p.68. 

  5. Sim M. K. et al.(2018). "Study on Business Model of e-Call System and Feasibility Analysis," The Korea Institute of ITS, vol. 17, no. 6, pp.1-13. 

  6. The Korea Transport Institute(2018), Estimation of Transport Accident Costs in 2016, p.32. 

  7. Traffic Accident Statistics of Korea(2019), Korea Highway Traffic Authority, p.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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