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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을 활용한 연속류 교통정보 수집·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raffic Data Collection and Analysis for Uninterrupted Flow using Drones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7 no.6, 2018년, pp.144 - 152  

서성혁 (영산대학교 스마트시티공학부 드론교통공학전공) ,  이시복 (영산대학교 스마트시티공학부 드론교통공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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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존 교통정보 수집체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드론을 사용하였을 경우 교통량, 속도, 밀도 등의 정보를 단시간에 경제적으로 수집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하였으며, 이를 위해 드론을 실제 교통현장 촬영영상 분석을 통해 추출된 핵심 교통정보의 타당성 검증과 더불어 다양한 정보수집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최적의 교통정보 추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 수행결과, 드론은 단시간에 경제적인 교통정보수집이 가능한 유용한 정보수집 보완수단임은 물론, 매우 간단하고 직관적인 방법으로 연속류 구간의 서비스수준 판정을 가능하게 해 주는 강점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s on collecting traffic data using drones to compensate for limitation of the data collected by the existing traffic data collection devices. Feasibility analysis was performed to verify the traffic data extracted from drone videos and optimal methodology for extracting data was es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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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드론을 실제 교통현장에 투입하여 촬영한 영상 분석을 통해 교통량, 속도, 밀도 등의 교통정보를 수집․추출하고 그 타당성을 검증하여, 드론을 이용한 연속류 교통정보 수집 및 추출 방법론을 정립하고자 한다.
  • 이상의 연구사례를 종합하면, 드론이 상당부분 교통연구에 유용하게 활용 가능하다는 점은 검증된 셈이지만, 교통정보 수집과 직접 관련된 연구는 지금까지 불과 한두 차례 정도로 미미한 수준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는 Kim et al.(2017)의 연구에 제시된 방식과는 달리 저고도 비행으로 세분화된 구간별로 단시간 촬영 후 인접구간으로 이동하는 방식으로 드론의 약점인 비행시간의 제약을 최소화 하고자 했으며, 교통밀도 정보 수집에 초점을 맞추어 차별성을 두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기존 교통정보 수집체계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수단으로써 드론을 사용하였을 경우 교통량,속도, 밀도 등의 정보를 단시간에 경제적으로 수집 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하여 시작되었으며, 이를 위해 드론을 실제 교통현장 촬영영상 분석을 통해 추출된 핵심 교통정보의 타당성 검증과 더불어 다양한 정보수집시나리오 분석을 통해 최적의 교통정보 추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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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통분야에서 주로 교통정보 수집을 하던 검지기의 종류는? 교통분야에서 교통정보 수집은 루프검지기, 영상검지기, DSRC, 레이더검지기 등 도로상 또는 도로변에 설치된 검지기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대다수의 검지기는 연속류 구간에서 특정 지점에 국한된 교통량 또는 통행속도를 수집하는데, 이러한 지점정보는 구간개념의 공간적 대표성을 갖는 정보가 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드론촬영으로 수집된 영상에서 어떻게 데이터를 추출했나요? (2017)은 드론을 이용한 고속도로 구간에서의 다양한 교통조사 분석을 위한 기초연구 수행에 목적을 두었으며, 드론촬영으로 수집된 영상에서 고속도로 구간을 단위 구간(200~300m)으로 구분하여 교통류변수들을 추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수집된 영상 분석 시 영상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구간을 분할하고 추출된 교통자료를 코딩하였고, 코딩된 자료를 비주얼 베이직(VBA) 프로그래밍을 활용하여 차로별 교통량, 속도,주행시간, 차로변경 횟수 등의 차량주행데이터를 추출하였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연구는 고고도상에서 30분 이상의 드론 호버링(제자리 비행) 촬영법에 의해 영상정보를 수집한 이후 구간을 분할하여 교통정보를 추출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드론의 출현이전 기존의 검지기로 수집하는 정보의 한계는? 교통분야에서 교통정보 수집은 루프검지기, 영상검지기, DSRC, 레이더검지기 등 도로상 또는 도로변에 설치된 검지기를 통해 이루어져 왔다. 대다수의 검지기는 연속류 구간에서 특정 지점에 국한된 교통량 또는 통행속도를 수집하는데, 이러한 지점정보는 구간개념의 공간적 대표성을 갖는 정보가 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또한, 기존의 검지기로는 교통밀도와 같이 공간적 교통상황을 그대로 나타내는 정보의 직접적 수집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였다. 반면, 근래 활용도가 주목받고 있는 드론의 경우 도로의 상공에서 넓은 지역의 교통상황을 높은 해상도로 촬영하는 것이 가능하여 기존 검지기의 공간적, 시간적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보조적인(또는 장기적으로는 대체할 수 있는) 정보수집 수단으로서 잠재력이 높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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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Baik N. C. and Lee S. H.(2012), "A Study on the Possibility of Using the Aerial-Based Vehicle Detection System for Real-Time Traffic Data Collec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2, no. 2D, pp.129-136. 

  2. Jung M. C.(2011), A Study on the Construction of Traffic Information System in the Urban road Using Hi-Pass DSRC Data, Thesis for M.S. in Engineering The University of Seoul. 

  3. Kim D. J.(2018), A Study on Cost Reduction Effect of Drone Implementation in Traffic Survey : focused on oversea project, Thesis for M.S. in Engineering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Transportation. 

  4. Kim S. H., Lee J. K., Han D. H., Yoon J. Y. and Jeong S. Y.(2017), "Preliminary Study Related with Application of Transportation Survey and Analysis by Unmanned Aerial Vehicle(Drone),"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7, no. 6, pp.183-194. 

  5. Lee S. B.(2017), "A Study on Dilemma Zone Safety Improvement using Drone Videos,"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vol. 16, no. 4, pp.122-131. 

  6. Lee S. B.(2017), "Performance Comparison among MANET Routing Protocols of Drone Patrol Network for Traffic Violation Enforcement on a Highway,"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 vol. 13, no. 1, pp.107-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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