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고, 연구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329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자기격려 척도, 사회적 지지 척도, 심리적 소진 척도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의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자기격려, 사회적 지지, 심리적 소진의 차이를 살펴보면, 자기격려는 연령대에서, 사회적 지지는 연령대와 경력에서, 심리적 소진은 연령대 및 결혼유무에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는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을 나타내어,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자기격려의 하위 요인 중에서는 인지적 자기격려와 정서적 자기격려가 심리적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의 하위 요인에서는 정서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격려는 사회적 지지보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감소시키는 주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을 고려한 자기격려 및 사회적 지지 증진 전략과 심리적 소진 감소 방안과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효과적인 완화와 예방을 위한 자기교수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상담적 접근을 통해 보육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 증대와 심리적 부적응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복합적인 문제들에 대한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고, 연구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329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자기격려 척도, 사회적 지지 척도, 심리적 소진 척도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의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자기격려, 사회적 지지, 심리적 소진의 차이를 살펴보면, 자기격려는 연령대에서, 사회적 지지는 연령대와 경력에서, 심리적 소진은 연령대 및 결혼유무에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는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을 나타내어,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자기격려의 하위 요인 중에서는 인지적 자기격려와 정서적 자기격려가 심리적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의 하위 요인에서는 정서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격려는 사회적 지지보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감소시키는 주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을 고려한 자기격려 및 사회적 지지 증진 전략과 심리적 소진 감소 방안과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효과적인 완화와 예방을 위한 자기교수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상담적 접근을 통해 보육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 증대와 심리적 부적응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복합적인 문제들에 대한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self-encouragement and social support on their psychological burnout. Methods: This study was 329 educare teachers working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The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self-encourageme...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self-encouragement and social support on their psychological burnout. Methods: This study was 329 educare teachers working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The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self-encouragement scales, social support scales, and psychological burnout scales) was conducted and t-test, F-test, Turkey post test,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simple regress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by using the SPSS windows 18.0 program. Research results of analysis were as follows. Results: First, the difference of self-encouragement of educare teachers was remarkable according to age group and that of social support noticeable according to age group and career while that of psychological burnout was noticeable according to age group and marital status. Second, educare teachers' self-encouragement and social support has negative correlation with their psychological burnout. Third, educare teachers' self-encouragement and social support affect their psychological burnout in negative manner. In particular, self-encouragement functions, more than social support, as a main factor in reducing psychological burnout. Conclusion/Implications: These results can be utilized as basic data for developing education and counselling programs designed to provide emotional stability for educare teachers and help them give more positive child-care service.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self-encouragement and social support on their psychological burnout. Methods: This study was 329 educare teachers working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The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self-encouragement scales, social support scales, and psychological burnout scales) was conducted and t-test, F-test, Turkey post test, Pearson Correlation analysis, simple regress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was conducted by using the SPSS windows 18.0 program. Research results of analysis were as follows. Results: First, the difference of self-encouragement of educare teachers was remarkable according to age group and that of social support noticeable according to age group and career while that of psychological burnout was noticeable according to age group and marital status. Second, educare teachers' self-encouragement and social support has negative correlation with their psychological burnout. Third, educare teachers' self-encouragement and social support affect their psychological burnout in negative manner. In particular, self-encouragement functions, more than social support, as a main factor in reducing psychological burnout. Conclusion/Implications: These results can be utilized as basic data for developing education and counselling programs designed to provide emotional stability for educare teachers and help them give more positive child-care service.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자기격려, 사회적 지지, 심리적 소진의 차이와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가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고 영유아들에게 적극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상담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제안 방법
예비조사 실시 전, 보육전문가 2인에게 설문지의 내용타당도를 검증 받았다. 예비조사를 실시한 결과 설문지를 모두 작성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5분 내외 정도로 적당하였으며, 이해를 돕기 위해 일부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심리적 소진 설문: item 4 ‘학생’→‘영유아’ 일반적 사항 설문; 교사의 경력을 1년 미만→3년 미만, 5년-7년 미만→5년-10년 미만, 7년 이상→10년 이상으로 수정).
대상 데이터
먼저 어린이집의 소재지 및 규모에 따라 층화확률비례에 의한 체계적 표집 방법을 활용하여 어린이집을 선정하고 선정된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에 참여한 보육교사 370부 중 무응답자와 불성실한 응답자를 제외한 329명의 설문 내용(유효응답율 88.9%)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자는 제주도내 어린이집 교사이다. 먼저 어린이집의 소재지 및 규모에 따라 층화확률비례에 의한 체계적 표집 방법을 활용하여 어린이집을 선정하고 선정된 어린이집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둘째,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에 의해 각 변인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보육교사 개인변인에 따른 자기격려, 심리적 소진, 사회적 지지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두 독립 표본 t검증과 ANOVA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을 위해 Tukey 방법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보육교사의 사회적 지지 척도는 박지원(1985)이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한 사회적 지지 척도를 교사에 맞게 수정한 이재영(2012)의 척도 중 정보적 지지와 정서적 지지의 하위 변인을 사용하였다. 사회적 지지는 정서적 지지(9문항), 정보적 지지(7문항)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은 Likert 5점 척도(전혀 그렇지 않다(1)~매우 그렇다(5))에 의해 반응하도록 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대인관계 측면에서 긍정적 에너지를 얻는 자원이 많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척도는 Maslach와 Jackson (1981)이 개발한 Maslach Burnout Inventory(MBI) 를 오선균(2001)이 번안하여 수정 보완한 척도를 사용 하였다. 이 척도는 정서적 고갈(8문항), 비인간화(3문 항), 개인적 성취감(5문항) 등 3개 요인을 측정하는 16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자기격려 척도는 노안영과 정민(2007)이 개발한 자기격려-낙담척도 중 자기격려 척도만을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인지, 행동, 정서 세 가지 요인에서의 자기격려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각 10문항씩 총 30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셋째,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쳤으며 자기격려가 사회적 지지보다 더 큰 영향을 미쳤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격려, 사회적 지지, 심리적 소진은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었다. 이 중 이 연구의 독립변인인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과의 상관관계에서 나타난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하면 자기격려와 심리적 소진 간은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자기격려의 하위 요인인 인지적 자기격려, 행동적 자기격려, 정서적 자기격려 모두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첫째, 교사 개인변인에 따른 차이에서 자기격려는 연령대에서, 사회적 지지는 연령대와 경력에서 차이가 있었다. 심리적 소진은 연령대, 결혼유무에서 차이가 있었다.
후속연구
따라서 다양한 측면에서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관련 연구가 필요하다. 더 나아가 심리적 소진에 대한 인식 및예방 프로그램 지원이 필요하며,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자기격려, 사회적 지지, 심리적 소진 모두 자기보고형 검사에 의해 수집된 양적 자료를 활용 하였다.
하지만 5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교사들보다 1년 미만의 경력을 가진 교사들이 사회적 지지를 많이 받고 있다고 한 연구(유은경, 2012)와는 일치하지 않았다. 따라서 추후 경력별 사회적 지지의 정도와 사회적지지 유형에 대한 연구가 더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셋째, 이 연구에 서는 대상을 보육교사로 한정하였다. 추후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기관 유형별, 특성별로 대상을 분류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보육법 3조에서 말하는 보육은 무엇인가?
영유아보육법 3조에 의하면 보육은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다. 또한 영유아는 자신이나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애, 인종 및 출생지역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하고 보육되어야 한다고 되어 있다(보건복지부(2017)).
격려는 어떤 요소인가?
격려는 자신의 결점을 수용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하며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도전하는 용기를 갖게 하는 요소이다(김춘경, 2006). 격려가 외부로부터 받는 것이라면 자기격려는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스스로를 가치 있게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신성아(2006)가 구분한 사회적 지지 4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신성아(2006)는 사회적 지지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개인에게 존경, 애정, 경청, 관심, 신뢰, 배려 등의 느낌을 제공하는 정서적 지지와 개인의 처한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적 지지, 칭찬이나 충고와 같이 자신을 평가해 주는 태도와 행위를 포함하는 평가적 지지, 마지막으로 업무, 시간, 현금, 현물, 환경의 개선 등에서 직접적 원조를 제공하는 물질적 지지로 구분하였다. 하지만 평가적 지지 중 칭찬은 정서적으로 긍정적 측면이 있는 반면 과도한 기대에 의한 역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고동우, 문상정, 이형래, 2008), 충고는 지나치면 강요나 경고로 이해되어(주진, 2010) 오히려 보육교사에게 심리적 부담을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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