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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육교사의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Self-encouragement and Social Support on Psychological Burnout 원문보기

韓國保育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education and care, v.18 no.4, 2018년, pp.51 - 63  

조상호 (제주국제대학교 사회복지임상치료대학원 심리상담치료학과) ,  강대옥 (제주국제대학교 사회복지임상치료대학원 심리상담치료학과) ,  김성철 (제주대학교 교육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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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하는데 있고, 연구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에 위치한 어린이집 교사 329명이었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자기격려 척도, 사회적 지지 척도, 심리적 소진 척도이며,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8.0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 의해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자기격려, 사회적 지지, 심리적 소진의 차이를 살펴보면, 자기격려는 연령대에서, 사회적 지지는 연령대와 경력에서, 심리적 소진은 연령대 및 결혼유무에서 차이를 나타냈다. 둘째, 보육교사의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는 심리적 소진과 부적 상관을 나타내어,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높을수록 심리적 소진이 낮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는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쳤다. 자기격려의 하위 요인 중에서는 인지적 자기격려와 정서적 자기격려가 심리적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회적 지지의 하위 요인에서는 정서적 지지가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기격려는 사회적 지지보다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을 감소시키는 주요한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이는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을 고려한 자기격려 및 사회적 지지 증진 전략과 심리적 소진 감소 방안과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의 효과적인 완화와 예방을 위한 자기교수전략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따라서 상담적 접근을 통해 보육교사들의 심리적 안녕감 증대와 심리적 부적응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복합적인 문제들에 대한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influence of educare teachers' self-encouragement and social support on their psychological burnout. Methods: This study was 329 educare teachers working in Jeju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The questionnaire for this study (self-encourag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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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개인변인에 따른 자기격려, 사회적 지지, 심리적 소진의 차이와 이들 변인 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자기격려와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보육교사가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고 영유아들에게 적극적인 보육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상담프로그램 개발의 기초 자료를 마련하는 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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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영유아보육법 3조에서 말하는 보육은 무엇인가? 영유아보육법 3조에 의하면 보육은 영유아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하며,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고 되어 있다. 또한 영유아는 자신이나 보호자의 성, 연령, 종교, 사회적 신분, 재산, 애, 인종 및 출생지역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하고 보육되어야 한다고 되어 있다(보건복지부(2017)).
격려는 어떤 요소인가? 격려는 자신의 결점을 수용하고 능력을 최대한 발휘 하며 실패에도 좌절하지 않고 도전하는 용기를 갖게 하는 요소이다(김춘경, 2006). 격려가 외부로부터 받는 것이라면 자기격려는 자신의 강점을 인식하고 스스로를 가치 있게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신성아(2006)가 구분한 사회적 지지 4가지 유형은 무엇인가? 신성아(2006)는 사회적 지지를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개인에게 존경, 애정, 경청, 관심, 신뢰, 배려 등의 느낌을 제공하는 정서적 지지와 개인의 처한 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적 지지, 칭찬이나 충고와 같이 자신을 평가해 주는 태도와 행위를 포함하는 평가적 지지, 마지막으로 업무, 시간, 현금, 현물, 환경의 개선 등에서 직접적 원조를 제공하는 물질적 지지로 구분하였다. 하지만 평가적 지지 중 칭찬은 정서적으로 긍정적 측면이 있는 반면 과도한 기대에 의한 역효과가 있을 수 있으며(고동우, 문상정, 이형래, 2008), 충고는 지나치면 강요나 경고로 이해되어(주진, 2010) 오히려 보육교사에게 심리적 부담을 줄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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