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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兒童學會誌 =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v.31 no.4, 2010년, pp.1 - 14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depression, colleagues/ supervisor's emotional support and burnout experienced by teachers in kindergartens and childcare centers. The subjects were 195 teachers who worked in kindergartens or childcare centers in Daegu and Gyeo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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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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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개인 내적 변인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개인 내적 변인으로 교사의 정서 상태인 우울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소진에 있어 우울을 고려 하는 것은 첫째, 우울은 직무태도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내적 변인이라는 점(이주일, 2003; Bech, Andersen, Bech-Andersen, Tonnesen, Agnarsdottir, & BorgBech, 2005; Blackmore, Stansfeld, Weller, Munce, Zagorski, & Stewart, 2007; Gilmour & Patten, 2007)과 이러한 우울을 여성들이 남성들에 비해 더 자주 경험할 뿐 아니라 더 강하게 경험한다는 사실(김혜성, 2009; Culbertson, 1997; Hankin, Abramson, Moffitt, McGee, Silva, & Angell, 1998) 때문이다. | |
대구경북지역 유아교육기관 교사 195명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교사 개인내적 변인 및 근무환경적 변인을 우울과 동료교사 및 원장으로부터의 정서적 지지 측면에서 접근한 이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소진에 대한 우울의 영향을 파악하면서, 동료 및 원장의 정서적 지지가 교사의 직무소진과 우울과의 관계에서 주효과를 미치는지 또는 완충효과를 미치는지 살펴보았다.이에 대한 논의 및 결론은 어떠한가? | 첫째,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소진은 교사의 우울에 의해 정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우울이 직무수행에 부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연구결과와 유사한 것(Gilmour & Patten, 2007)이며, 직무소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한 연구결과(이주일, 2003)와 일치하는 것이다. 한편 <연구문제 2>와 <연구문제 3>의 결과에서 나타났듯이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소진에 대한 우울의 영향은 22%의 설명력을 가질 뿐 아니라 상대적 영향력에 있어 동료교사나 원장의 정서적 지지보다 크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소진을 예방하고 관리하는데 있어 개인 내적 변인인 우울에 대해 보다 큰 관심과 주의가 요구됨을 시사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주의할 것은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우울이 직무소진을 설명하는 유의한 변인이지만,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우울 평균은 응답범위 0-35점 사이에 7.55(6.56)의 평균값을 갖는다는 것이다. BDI로 측정한 우울 평균이 낮게 나타난 것은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강민아·임경희, 2006; 김차희· 이민규, 2006; 정연옥·이민규, 2005)에서 우울 평균값이 7-12정도의 평균값(BDI로 측정)을 보인 것과 매우 유사한 것이다. 이는 대부분의 성인들처럼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대부분도 우울한 감정을 거의 느끼지 않거나 매우 낮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유아교육현장에서는 매우 긍정적 현상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대부분의 교사가 우울감을 경험하지 않는다해도 우울감의 경험은 그것이 크던 작던 교사로 하여금 직무소진을 높이는 부정적 감정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점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둘째,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우울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는 주효과 및 상호작용 효과를 갖는다.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우울은 직무소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 추가 시 직무소진에 대한 설명력은 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교사의 우울과 함께 직무소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한편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우울과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간에는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사실은 교사의 우울이 심하지 않을 경우 동료교사로부터 제공되는 정서적 지지는 우울이 미치는 직무소진의 영향을 보다 많이 완충(조절)시킬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우울은 슬픔을 동반하기 때문에 사회적 지원을 호소하게 만든다(Ellsworth & Smith, 1988). 이러한 우울의 정서적 특성을 고려할 때, 우울한 동료에 대한 관심과 지원은 우울로 인해 사회적 지원을 추구하는 사람에게 있어 매우 가치있게 평가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평가는 우울한 당사자로 하여금 우울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인지적 자원의 토대가 될 수 있다. 셋째,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우울이 직무소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원장의 정서적 지지는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와 달리 주효과만을 지니고 있음이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우울은 직무소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원장의 정서적 지지 추가 시 직무소진에 대한 설명력은 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 추가 시 설명력이 3% 증가한 것에 비해 증가량이 보다 높다고 할 수 있다. 이는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에 직장상사의 사회적 지원이 동료 관계의 사회적 지원에 비해 보다 더 영향을 받는다고 보고한 연구결과(박상희 등, 2006) 및 동료와의 관계보다 원장과의 관계가 정서적 고갈, 비인간화 그리고 개인적 성취감 저하 등의 직무소진에 더 많이 영향받는다고 보고한 황혜신(2008)의 연구와 유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은 동료교사로부터의 정서적 지지를 원장으로부터의 정서적 지지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지각하고 있지만, 직무소진을 낮추거나 높이는데 있어 좀 더 영향력을 미치는 것은 인사권자인 원장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직무소진에 미치는 우울과 원장의 정서적 지지간에는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처럼 인사권자인 원장의 정서적 지지는 교사의 우울한 마음을 위로하거나 완화함으로써 직무소진을 낮추는 힘이나 효과 면에서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에 비해 부족하다고 볼 수 있다. 동료교사의 정서적 지지가 상호작용 효과를 갖는 것은 내집단(Tajfel, 1981)으로서의 동질감 때문이라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내집단내 형성되는 동질감으로 인해, 내집단으로부터의 우호적 반응을 보다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다(Devine, 1995). 동료교사는 수직적 관계에 있는 원장과 달리 수평적 관계에 있기 때문에 원장에 비해 보다 강한 내집단 의식을 갖게 할 수 있다. 아마도 이러한 내집단 의식이 동료교사로부터의 정서적 지지에 보다 긍정적이고 의미있게 반응하도록 하는 힘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 |
직무소진이란 무엇인가? |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 교수자, 유아의 문제해결을 돕는 상담자, 보호자, 대리양육자 및 유아교육기관의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행정실무자 등 다양한 역할이 기대되는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교사들(송연숙·유수경, 2008; 송정애·장정순, 2008)은 1인 다역의 역할로 역할갈등을 경험할 뿐 아니라 직무소진을 쉽게 경험할 수 있다. 직무소진이란 직장에서의 근무부담으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적, 정신적 고갈상태(Weisberg & Sagie, 1999)로 근무 조건이 열악함에도 불구하고 작업 요구가 높은 직종의 근로자에게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심리적 증후군(Bakker & Demerouti, 2007; Maslach, Schaufeli, & Leiter, 2001)이다. 이러한 직무소진은 정서적 고갈, 비인격화 그리고 개인적 성취감 감소의 상태를 동반한다(Maslach & Jackson, 198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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