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Teacher and Consciousness of Professionalism on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및 경기도의 보육교사 237명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해 도구의 신뢰도 및 변인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 예방전략I에는 정서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전체 정서지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는 타인정서인식과 정서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 예방전략I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예방전략II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적 반응전략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직업윤리와 사회경제적 지위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문제행동지도전략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서울시 및 경기도의 보육교사 237명이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21.0을 사용해 도구의 신뢰도 및 변인 간의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 예방전략I에는 정서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전체 정서지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에는 타인정서인식과 정서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 예방전략I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예방전략II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적 반응전략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직업윤리와 사회경제적 지위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문제행동지도전략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consciousness of professionalism, and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37 childcare center teachers in Seoul and Gyoungi...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consciousness of professionalism, and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37 childcare center teachers in Seoul and Gyoungi Province in South Korea. Three different inventories were utilized. As for data analysis, the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s were conducted through SPSS 21.0 program. Results: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discussed as follows. First, emotional intelligence of teacher had the relationship with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 Second, consciousness of professionalism of teacher had the relationship with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 Conclusion/Implications: First, The findings showed that as teachers had the high level of ability in recognizing and expressing their emotion preciously, so the elements triggering the situation of problem were identified and captured, and the ability of use of preventive strategies in advance increased. Second, The findings showed that as teachers had the high level of ability in recognizing and expressing their emotion preciously, so the elements triggering the situation of problem were identified and captured, and the ability of use of preventive strategies in advance increased.
Objectiv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emotional intelligence, consciousness of professionalism, and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 Method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237 childcare center teachers in Seoul and Gyoungi Province in South Korea. Three different inventories were utilized. As for data analysis, the frequency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 Regressions were conducted through SPSS 21.0 program. Results: The findings of the study were discussed as follows. First, emotional intelligence of teacher had the relationship with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 Second, consciousness of professionalism of teacher had the relationship with strategies of problem behavior guidance of early childhood. Conclusion/Implications: First, The findings showed that as teachers had the high level of ability in recognizing and expressing their emotion preciously, so the elements triggering the situation of problem were identified and captured, and the ability of use of preventive strategies in advance increased. Second, The findings showed that as teachers had the high level of ability in recognizing and expressing their emotion preciously, so the elements triggering the situation of problem were identified and captured, and the ability of use of preventive strategies in advance increa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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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 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교사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대한 교사교육의 효율성을 진단하고, 앞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교육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정된 연구문제에 따라서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를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은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밝혀졌으므로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경로분석이 필요하다.
제안 방법
둘째, 본 연구에서는 설문지를 통해 교사의 유아문제 행동지도 전략을 알아보았다. 그러나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교사들의 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대한 대처 방법을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내용을 알 수 있는 인터뷰 등의 질적인 접근방법이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첫째, 연구대상 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 각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2018년 6월 20일부터 8월 28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자와 공동연구자가 함께 연구절차에 대하여 의논한 후, 본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연구도구의 타당성과 설문지 응답의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보육교사 3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단어나 문장의 뜻이 애매모호한 문항을 내용을 보완하였고, 완성된 설문지는 최종적으로 유아교육전문가 2인과 현장전문가 1인에게 안면타당도를 실시하였다.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지도 전략을 알아보기 위한 측정도구는 김연하(2007)가 Stormont, Lewis, Smith(2005)의 Behavior Support Questionnaire와 Nungesser 와 Watkins(2005)의 Intervention of Teacher to Address Challenging Behavior에서 발췌하여 제작한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척도(TSQ: Teacher Stategy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도구는 긍정적 예방전략 I, 긍정적 예방전략 II, 긍정적 반응전략, 부정적 반응전략 총 4개 영역 3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본 문항에 대해서는 5점 Likert 척도를 사용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 전략을 자주 사용하는 것으로 평가하였다.
예비조사 후 완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국공립, 민간, 가정, 법인, 직장유아교육기관 유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264부를 회수하고 성실히 대답한 237부를 분석하였다.
예비조사 후 완성된 설문지를 사용하여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문지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국공립, 민간, 가정, 법인, 직장유아교육기관 유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경기도, 지역의 평가 인증을 통과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이다. 이들은 서울특별시, 경기도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교사교육에 참여한 국공립, 민간, 가정, 직장, 법인 어린이집 교사들이며, 이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양해를 구한 뒤, 동의를 얻어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모두 300부를 배부하였고 264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율은 88%였다.
본 연구자와 공동연구자가 함께 연구절차에 대하여 의논한 후, 본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연구도구의 타당성과 설문지 응답의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보육교사 3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이에 단어나 문장의 뜻이 애매모호한 문항을 내용을 보완하였고, 완성된 설문지는 최종적으로 유아교육전문가 2인과 현장전문가 1인에게 안면타당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통계처리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대상 교사의 일반적 배경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 각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WLELS(Wong and Emotional Intellingence Scale)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Wong과 Law(2002)가 개발한 것을 연보라(2014)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사용한 도구이다. 측정도구는 자기 정서인식, 타인 정서인식, 정서활용, 정서조절의 4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요인별로 4문항으로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의 응답은 ‘전혀 아니다’의 1점부터 ‘매우 그렇다’의 5점 척도이었다.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위한 측정도구는 Lindsay와 Lindsay(1987)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번안하여 수정 및 보완한 김혜린(1993)외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조은주(2012)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자율성,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의 6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의 응답은 ‘전혀 아니다’의 1점부터 ‘매우 그렇다’의 5점 척도이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2018년 6월 20일부터 8월 28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자와 공동연구자가 함께 연구절차에 대하여 의논한 후, 본 연구에 들어가기 전에 연구도구의 타당성과 설문지 응답의 소요시간 등을 파악하기 위하여 보육교사 3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특별시, 경기도, 지역의 평가 인증을 통과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이다. 이들은 서울특별시, 경기도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의 교사교육에 참여한 국공립, 민간, 가정, 직장, 법인 어린이집 교사들이며, 이들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양해를 구한 뒤, 동의를 얻어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모두 300부를 배부하였고 264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율은 88%였다. 수집된 자료 중에서 1개 이상의 중복체크 등으로 불성실하거나 누락하여 응답한 27명의 자료를 제외하고 237명의 자료를 최종적으로 연구자료로 활용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배경은 다음 표 1과 같다.
설문지는 서울과 경기도 지역의 육아종합지원센터의 지원을 받아 국공립, 민간, 가정, 법인, 직장유아교육기관 유아교사에게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 설문지를 배부 및 회수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264부를 회수하고 성실히 대답한 237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셋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 각 도구의 신뢰도를 검증하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 간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넷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본 연구를 위한 측정도구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하여 WLELS(Wong and Emotional Intellingence Scale)를 사용하였는데, 이는 Wong과 Law(2002)가 개발한 것을 연보라(2014)가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사용한 도구이다. 측정도구는 자기 정서인식, 타인 정서인식, 정서활용, 정서조절의 4개 요인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요인별로 4문항으로 총 16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지도 전략을 알아보기 위한 측정도구는 김연하(2007)가 Stormont, Lewis, Smith(2005)의 Behavior Support Questionnaire와 Nungesser 와 Watkins(2005)의 Intervention of Teacher to Address Challenging Behavior에서 발췌하여 제작한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척도(TSQ: Teacher Stategy Questionnaire)를 사용하였다. 본 측정도구는 긍정적 예방전략 I, 긍정적 예방전략 II, 긍정적 반응전략, 부정적 반응전략 총 4개 영역 34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위한 측정도구는 Lindsay와 Lindsay(1987)의 전문성 인식 도구를 번안하여 수정 및 보완한 김혜린(1993)외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조은주(2012)가 재구성한 것을 사용하였다. 측정도구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자율성,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의 6개의 하위요인으로 총 23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성능/효과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 6개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전문적지식과 기술요구는 사회봉사(r = .35, p < .01), 자율성(r = .29, p < .01), 직업윤리(r = .50, p < .01), 사회경제적 지위(r = .20, p < .01), 직업 전문성(r = .24, p < .01), 전체 전문성인식(r = .65, p < .01), 긍정적 예방Ⅰ(r = .42, p < .01), 긍정적 예방Ⅱ(r = .40, p < .01), 긍정적 반응전략(r = .37, p < .01)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먼저,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 정서지능은 자율성과 부정적 반응전략을 제외한 모든 요인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부정적 반응전략을 제외한 긍정적 예방Ⅰ, 긍정적 예방Ⅱ, 긍정적 반응전략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유아교사의 정서지능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 예방전략Ⅰ에는 정서활용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유아교사가 정서지능 중 정서활용측면을 높게 사용할수록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 중 긍정적 예방 전략을 높게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교사가 전문성 인식을 높게 할수록 긍정적 예방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유아의 문제행동을 긍정적으로 예방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또한 긍정적 반응전략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고,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직업윤리와 사회경제적 지위만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적 반응 전략은 유아가 문제행동을 보일 때에 적절한 행동이 무엇인지 알려주고 적절한 행동을 가르치거나 지속시키기 위해 필요 할 경우 강화물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를 통해 유아의 행동이 긍정적으로 변화되거나 지속 될 수 있다는 교사의 신념이 전략적 행동으로 드러내고 있음을 나타낸다.
셋째,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 예방전략Ⅰ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적 예방전략Ⅱ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가 전문성 인식을 높게 할수록 긍정적 예방전략을 사용함으로써 유아의 문제행동을 긍정적으로 예방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유아교사는 정서활용을 통해 유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과 같이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긍정적 예방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전체 정서지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의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그리고 전체 정서지능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중 부정적 반응전략에 정적 혹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4개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긍정적 예방전략Ⅰ은 긍정적 예방Ⅱ(r = .65, p < .01), 긍정적 반응전략(r = .58, p < .01)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먼저,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본 결과, 유아교사 정서지능은 자율성과 부정적 반응전략을 제외한 모든 요인과 정적 상관을 보였다. 다음으로,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은 부정적 반응전략을 제외한 긍정적 예방Ⅰ, 긍정적 예방Ⅱ, 긍정적 반응전략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유아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긍정적 예방전략Ⅰ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적 예방전략Ⅱ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 사회봉사, 직업윤리, 사회경제적 지위, 직업전문성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4개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긍정적 예방전략Ⅰ에는 전문적 지식과 기술요구(β = .21, p < .01), 사회봉사(β = .24, p < .001), 직업윤리(β = .20, p < .01), 사회경제적 지위(β = .21, p < .01), 직업전문성(β = .14, p < .05)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의 4개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긍정적 예방전략Ⅰ에는 정서활용(β = .24, p < .05)만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전체 전문성인식은 긍정적 예방Ⅰ(r = .50, p < .01), 긍정적 예방Ⅱ(r = .44, p < .01), 긍정적 반응전략(r = .40, p < .01)과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05)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교사의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그리고 전체 정서지능이 유아문제행동지도전략 중 부정적 반응전략에 정적 혹은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만이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유아교사가 정서활용을 높이 할수록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 중 긍정적 예방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타인정서인식(β = .
이는 유아교사가 정서지능 중 정서활용측면을 높게 사용할수록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 중 긍정적 예방 전략을 높게 사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유아교사는 정서활용을 통해 유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교육활동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과 같이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기 위한 긍정적 예방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부정적 반응전략에는 타인정서인식, 정서활용, 전체 정서지능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첫째,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정서지능, 전문성 인식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은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임이 밝혀졌으므로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경로분석이 필요하다.
이는 교사가 유아들의 문제행동을 점차적으로 줄여주거나 해결하지 못하면 문제행동은 고착화되어 성인이 되어서까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연보라, 2014).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사의 개인적인 변인인 정서지능과 전문성 인식이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에 대한 철저한 분석이 필요하겠다.
교사가 높은 수준의 정서지능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는 능력이 높을수록 타인을 이해하는 능력 또한 높으며, 이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상황인식이나 판단 능력으로 연결될 수 있을 것이다. 즉, 교실에서 발생하는 유아의 문제행동을 빠르게 인식하고 이에 대한 대처능력이나 지도전략으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으로 발전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가의 부정적으로 보이는 미흡한 행동이나 부적절한 행동을 방치하게 되면 어떻게 되는가?
이러한 행동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유아가 연령이 높아지면서 사라지기도 하지만, 계속해서 강도가 높아지고 지속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면 문제행동으로서 조기에 유아에게 적합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권혜진, 2018). 문제행동은 교사나 부모가 방치하게 된다면 그 유아는 성인이 되어서 다른 사람들과 배려하고 협력을 이루어내는데 어려움을 갖게 된다(권정윤, 윤주희, 김소희, 2012).
문제행동은 교사나 부모가 방치하게 되었을때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러한 행동은 대부분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유아가 연령이 높아지면서 사라지기도 하지만, 계속해서 강도가 높아지고 지속적인 행동으로 나타난다면 문제행동으로서 조기에 유아에게 적합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권혜진, 2018). 문제행동은 교사나 부모가 방치하게 된다면 그 유아는 성인이 되어서 다른 사람들과 배려하고 협력을 이루어내는데 어려움을 갖게 된다(권정윤, 윤주희, 김소희, 2012).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비율이 높아진 이유는 무엇인가?
여성의 사회참여와 기회가 증대되면서 여성은 가정 밖에서의 활동시간이 증가하여 자연스럽게 맞벌이 가정이 늘어나게 되었고, 정부에서는 무상보육의 측면에서 유아 학비를 지원함에 따라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에 다니는 비율이 점차적으로 높아졌다. 이로 인해 유아들이 유아교육기관을 이용하는 시간이 평균 8시간 이상으로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고 이 시간동안 유아들은 또래와의 사회적 기술을 익히고, 필요한 지식을 습득해 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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