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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전문성발달 수준에 따른 유아의 문제행동인식 및 문제행동지도전략
The Cognition and Strategy of Preschool Teacher About Child's Behavior Problem According to the Level of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원문보기

水産海洋敎育硏究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25 no.1 = no.61, 2013년, pp.53 - 64  

차어진 (천사유치원) ,  권연희 (부경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the cognitions and strategies of child's problem behaviors depending on the level of preschool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Participants were 176 preschool teachers in B Metropolitan city. The teachers completed rating scales to measure teacher's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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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유아기 문제행동지도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하고자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라 유아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문제행동 지도전략은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나아가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라 문제행동인식과 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문제를 중심으로 주요결과를 요약하고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라 유아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또한 어떠한 문제행동지도전략을 모색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라 문제행동인식 및 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는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대한 포괄적이고 구체적인 이해를 가져다 줄 것이며, 유아의 문제행동지도와 관련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에 기초적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 본 도구는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하여 크게 공격적·반사회적 행동, 방해하는 행동, 파괴적 행동, 감정적·의존적 행동, 사회적 활동의 기피의 5가지 행동 유형으로 살펴보고 있으며, 각 행동들에 대하여 교사가 얼마나 문제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인식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본 연구는 유아기 문제행동지도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유아교사의 문제행동지도전략에 대한 포괄적 이해를 하고자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라 유아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문제행동 지도전략은 어떠한지를 살펴보았다. 나아가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라 문제행동인식과 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라 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볼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라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본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하지만 아직까지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인식 및 교사의 문제행동 지도전략을 알아본 연구는 거의 없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라 유아의 문제행동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또한 어떠한 문제행동지도전략을 모색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수준에 따라 문제행동인식 및 지도전략 간의 상관관계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1. 유아교사의 전문성발달 수준에 따라 유아의 문제행동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 2. 유아교사의 전문성발달수준에 따라 유아의 문제행동지도 전략에 차이가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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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전략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이처럼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하는데 있어서 교사의 역할은 어느 누구보다 중요하다고 하겠다.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지도전략은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사용되는 예방적 전략과 문제행동이 일어난 이후에 사용되는 반응적 전략으로 분류된다(김연하, 2007). 예방적 전략은 문제행동이 일어나기 전에 교사가 미리 철저한 계획을 세우고, 유아의 행동관찰을 통해 문제를 일으킬만한 환경을 정비함으로써 예측할 수 있는 문제행동을 막고, 보다 적절한 대처행동을 제시함으로써 문제행동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다(Lewis, Colvin, & Sugai, 2000; Smith, 2004).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무엇인가? 유아의 문제행동이란 그 연령 수준에서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을 하거나 행동을 과도하게 또는 상황에 맞지 않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김광웅, 2002).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유아기에 이러한 문제행동을 많이 보인 경우 이후 발달 단계에서 부적응 행동을 더 많이 보일뿐 아니라 반사회적 행동 및 비사회적 행동을 초래할 가능성이 높으며, 사회정서적 발달뿐 아니라 인지적 발달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나타내었다(강현경․조형숙, 2008; 김현정, 2000; Qi & Kaiser, 2003).
유아에게 미치는 장기적 효과를 생각할 때 교사는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예방적 지도전략과 긍정적 지도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생각되는 이유는? 긍정적 반응전략은 유아가 바람직한 행동이나 사회적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이며, 부정적 반응전략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초점을 두고 부정적인 피드백이나 처벌을 통해 그 문제 행동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하는 지도 전략을 의미한다. 부정적 반응전략은 유아의 문제행동을 잠시 동안 멈추게 하는 효과를 나타낼 수 있지만 그 문제행동을 대신할 만큼 긍정적이고 대안적인 행동들을 배울 수 없기 때문에 문제행동이 다시 유발될 가능성이 높다(김경숙, 2008). 따라서 유아에게 미치는 장기적 효과를 생각할 때 교사는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예방적 지도전략과 긍정적 지도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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