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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도박성 게임 경험이 도박문제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ollege Student Gambling Experience on the Gambling Problem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9 no.3, 2018년, pp.29 - 39  

이옥희 (경동대학교 보건관리학과) ,  서우순 (경동대학교 보건관리학과) ,  남영희 (남서울대학교 보건행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effects of college student gambling experience on the gambling problems. Methods: The study included 260 students from four-year universities in Seoul and Gangwon Province, and collected data from March 1, 2018 to March 31, 2018. The data 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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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도박성 게임 경험 유무가 도박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수행되었으며 결과를 중심으로 고찰하고자 한다.
  • 하지만, 대학생의 학업, 정신건강과 연계하여 수행된 연구는 없었으므로 본 연구에서 대학생의 인터넷 도박성 게임경험 유무가 학업, 정신건강 등 도박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도박문제들의 조기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 이처럼 도박은 사회적, 신체적, 정신적으로 다양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고 현대사회에서 정신의학적 질병으로 명명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대학생의 학업, 정신건강과 연계하여 수행된 연구는 없었으므로 본 연구에서 대학생의 인터넷 도박성 게임경험 유무가 학업, 정신건강 등 도박문제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도박문제들의 조기예방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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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박에 대한 올바른 인식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우리나라는 일반적으로 남자들 사이에서 내기문화가 존재하고, 간단한 게임의 승패에 따라 게임비 내기를 경험한다. 이것은 청소년기에 내기게임을 접하면서 자연스러운 도박관련 환경을 경험하게 되고, 서서히 도박중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경향성을 갖게 된다(이옥희, 2012; 김소희와 서경현, 2016). 이처럼 도박중독은 어느 한 시점에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어린 시절의 도박경험에서 비롯되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좀 더이른 시기에 도박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연구결과들은 대학생 도박중독의 예방차원에서 도박에 대한 올바른 인식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해주고 있다(김영화, 신성만, 이혜주, 2012).
도박이 야기하는 문제는? 또한,도박을 경험하는 수준에 머무르지 않고 반복적,지속적 도박게임 사이트에 접속하게 되어 도박문제의 위험성을 더 가중시키고 있다. 이처럼 도박은 과도한 몰입과 경쟁으로 인하여 삶의 질을 저해하는 주요 정신보건적 문제를 양산한다.2016년 인터넷 이용실태조사 자료에 의하면 10대와 20대의 인터넷 이용이 100%로 나타났고(미래창조과학부, 2017), 모바일 인터넷의 이용률은 20대(99.
우리나라에서 현재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행산업은? 도박은 성인들의 여가활동으로 여겨왔으나, 대학생들 사이에서도 스포츠토토와 같은 사행성 게임들이 공공연히 행해지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현재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사행산업은 카지노, 경마, 경륜 및 경정, 복권, 소싸움경기 등이 있다. 그러나 합법 또는 불법적인 모든 사행행위는 도박의 일종으로(권준근, 2011), 중독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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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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