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튜터링 학습 영향 요인이 치위생과 학생의 튜터링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학업적 자아효능감과 주관적 규범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tutoring-learn factors on the tutoring-learn satisfaction of dental hygiene students -By mediating effects of the academic self-efficiency and subjective norms- 원문보기

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9 no.3, 2018년, pp.53 - 64  

엄숙 (영산대학교 치위생학과) ,  정기옥 (경북전문대학교 치위생과) ,  윤현경 (안동과학대학교 치위생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factors affecting the satisfaction of tutoring and some dental hygiene students and to investigate whether the self - efficacy and subjective norm are mediating effects. Methods: This study was conducted on 81 students in the first year, 8...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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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는 튜터링 학습만족도에 영향요인으로 예측한 요인 중 사회적 상호의존성향, 그룹친밀도, 그룹 몰입도, 학습 프로그램의 유용성, 튜터에 대한 만족도간의 관련성을 파악하고, 튜터링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자아효능감과 주관적 규범 요인이 어느 정도의 매개역할을 하는가를 파악하여 치위생을 전공하는 학습자의 동료 간 튜터링 학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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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튜터링이란 무엇인가? 튜터링(Tutoring)이란 튜터(Tutor)가 학습자의 학업을 뒷받침하고, 상호작용을 통하여 학습자가 자발적인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학습 방법이며(안수현과 김현철, 2014), 특정 과목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습자에게 과외 형식으로 학습자의 학습을 뒷받침하여 학습을 증진 시킬 수 있는 개개인적 접근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Boylan et al., 1995).
사회적 상호의존성향이란 무엇인가? 사회적 상호의존성향은 집단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공통의 성과 혹은 서로간의 노력을 위한 개인의 외향성 및 수용성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으로 본 연구에서는 김미정(2015)의 설문 문항을 활용하였으며 총 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각 문항은 7점 척도로 점수화 하였으며 자아효능감에 대하여 모두 긍정적인 문항으로 1-2-3-4-5-6-7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사회적 상호 의존성이 높음을 의미한다.
상당수 많은 치위생과 학생들이 임상 실무형 치과위생사를 배출하기 위한 교육과정 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유는? 치위생 교육현황 역시 산업체 니즈에 맞춰 다양한 치과의료 상황에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임상 실무형 치과위생사를 배출하기 위한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어 과거와는 다른 다양한 학습법들이 적용되어야 한다(김미정과 박인숙, 2012)고 보고되고 있다. 그러나 상당수 많은 치위생과 학생들은 치위생 관련 분야에 대한 정확한 인식 없이 공부를 시작하고, 시행착오 끝에 학습법을 터득해 가는 경우가 많아 학업적응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황미영 등, 2015). 이에 치위생과 학생들이 전공에 대한 만족감을 가질 수 있도록 다양한 학습전략이 적용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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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김미정, 박인숙. 일부 지역 치과위생사가 경험하는 윤리적 딜레마와 임파워먼트. 치위생과학회지 2012;12(4):383-391. 

  2. 김민정. 전문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들의 구조적 관계 규명[박사학위논문].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2015. 

  3. 김수영. 대학 내 튜터링 학습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석사학위논문]. 서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2. 

  4. 김순희. 항공사 객실승무원의 팀 내 친밀감이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팀-멤버교환관계와 팀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박사학위논문]. 서울: 세종대학교 대학원, 2010. 

  5. 김위정. 가정환경과 학교경험이 청소년의 시민성 형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참여의식과 공동체 의식을 중심으로. 한국청소년연구 2012;23(1):201-222. 

  6. 김인수. 학습공동체 운영사례 연구: K대학교 동료 튜터링을 중심으로. 한국성인교육학회 2010;13(3):1-32. 

  7. 남민우. 대학생 모바일 러닝 사용의도와 관련요인 구조방정식 모델[박사학위논문]. 서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0. 

  8. 서금택. 튜터링 프로그램이 튜터와 튜티의 이해력과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사고개발 2008;4(1):49-62. 

  9. 안수현, 김현철. 튜터링 프로그램에서의 지도튜터 운영사례 연구: S대학교 튜터링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2014;45(3):1-24. 

  10. 오선아. 동료튜터링과 개별학습에 따른 인식론적 신념, 자기주도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 분석. 교육방법연구 2012;26(4):791-816. 

  11. 유명란, 강명숙, 김혜원, 한혜리, 최주영. 동료 교수학습이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 숙련도와 학습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017;23(1):27-36. 

  12. 윤현경, 김한곤. 멘토의 역할기능과 인성특성이 초임 치과위생사의 역할스트레스와 조직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치위생학회지 2014;14(2):213-221. 

  13. 이정기, 오아연.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 참여역할(튜터, 튜티)에 따른 튜터링 프로그램 이용과 효과: 대학 서비스 만족도, 프로그램 만족도, 재참여 의도를 중심으로. 학습과학연구 2015;9(2):49-74. 

  14. 차승봉. 대학생의 Social Network Service 참여와 학습성과에 관한 구조방정식모델[박사학위논문]. 서울: 건국대학교 대학원, 2011. 

  15. 한안나. 대학의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에서 인식된 튜터의 역할이 만족도와 학습성과판단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1;11(4):467-494. 

  16. 홍의숙, 윤현덕. 중소기업 리더 코칭이 직무관련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기업경영연구 2009;30:259-275. 

  17. 황미영, 장계원, 원복연. 일부 치위생과 학생의 교육만족도와 학습참여도와의 관련성. 한국치위생학회지 2015;15(6):1091-1097. 

  18. Baron RM, Kenny DA.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 Personality Soc Psychol 1986;51:1173-1182. 

  19. Bennett W, Finn C, Cribb J. The Educated Child, Free Press, 1999. 

  20. Boylan HR, Bonham BS, Bliss LB, Saxon DP. What we know about tutoring: Findings from the National Study of Developmental Education. Research in Developmental Education 1995;12(3):1-4. 

  21. Colvin JW. Peer tutoring and social dynamics in higher education. Mentoring & Tutoring 2007;15(2):165-181. 

  22. Cushing LS, Kennedy CH. Academic effects of provinding peer support in general education classrooms on students without disabilities. J of Applied Behavior Analysis 1997;30(1):139-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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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6. Schneider KR. Bickel A. Morrison-Shetlar A. Planning and implementing a comprehensive student-centered research program for first-year. STEM Undergraduates. J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015;44(3):37-43. 

  27. Sobel ME. Asymptotic confidence intervals for indirect effects in structural equation models. Sociological Methodology 1982;13:290-312. 

  28. Walvoord ME, Pleitz JD. Applying matched sampling to evaluate a university tutoring program for first-year students. The Learning Assistance Review (TLAR) 2016;21(1):99-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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