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IT 거버넌스 요인이 지역축제 성과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IT Governance Factors on Local Festival Performa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1 - 10  

김영대 (단국대학교 문화예술학과) ,  이선영 (단국대학교 문화예술학과) ,  이환수 (단국대학교 융합보안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성공적인 지역축제를 위해서는 다양한 주체의 정책적 협력과 축제 관련 자원의 효율적 활용이 중요하다. 최근 지역축제의 운영 및 관리 성과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IT 기반의 체계적 관리와 지원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의 IT 거버넌스 요인을 문헌연구를 통해 도출하고 축제 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한다. 지역축제 담당자 및 이해당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09개의 샘플을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IT 거버넌스 요인 중 홍보 마케팅 관리, 프로세스 관리, 서비스 관리 요인이 축제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원관리는 축제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지역축제를 위해 IT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한 체계적인 운영 및 관리가 필요함을 보여준다. 지역축제를 위한 IT의 혁신적 활용 방안에 대한 후속 연구를 통해 지역축제의 IT 활용 가이드라인이나 성공 사례 등이 논의된다면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local festivals to be successful, it is important to cooperate with various entities and effectively utilize festival-related resources. Recently, many efforts have been made to improve the oper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of local festivals in Korea, but systematic management and IT support...

Keyword

표/그림 (9)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존 연구들은 지역축제의 성공요인을 여러 관점에서 논의하여 왔으나 지원 및 관리 인프라로써 그 역할이 크고 내·외부 소통을 위한 도구로써 활용도가 높은 IT 거버넌스 요인들에 대한 논의는 제한적으로 진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지역축제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관점에서 벗어나 지역축제의 성과요인을 IT의 단순 활용이 아닌 IT 지원 활동 관점에서 논의한다. 이를 위해 IT 지원 활동에 대한 포괄적 프레임웍을 제공하는 IT 거버넌스 이론을 응용하여 지역축제 관점의 IT 거버넌스 프레임웍을 개발하고 세부 하위 요소들을 제안한다.
  • 이를 위해 IT 지원 활동에 대한 포괄적 프레임웍을 제공하는 IT 거버넌스 이론을 응용하여 지역축제 관점의 IT 거버넌스 프레임웍을 개발하고 세부 하위 요소들을 제안한다. 특히 공공부문과 기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IT 거버넌스 체계가 지역축제의 체계적 IT 지원의 기초가 될 수 있는 프레임웍으로써의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지역축제의 IT 거버넌스 요인과 축제 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축제성과 향상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 또한 제시한다.
  • 특히 공공부문과 기업에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는 IT 거버넌스 체계가 지역축제의 체계적 IT 지원의 기초가 될 수 있는 프레임웍으로써의 가능성을 검증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또한 지역축제의 IT 거버넌스 요인과 축제 성과와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축제성과 향상을 위한 실무적 시사점 또한 제시한다.
  • 본 논문은 기존 연구를 바탕으로 도출한 지역축제 IT 거버넌스의 세부 요인이 축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Fig.
  • 본 연구에서는 지역축제에서의 IT 거버넌스 프레임웍을 제시하고 세부 요인이 축제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IT 거버넌스의 요인 중 축제성과에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는 홍보·마케팅 관리로 나타났고 그 다음으로는 프로세스 관리, 서비스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가설 설정

  • H1: IT 자원관리는 지역 축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지역축제 IT 프로세스는 축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지역축제 IT 거버넌스 서비스는 축제 성과에 정 (+)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IT 홍보·마케팅은 축제성과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축제나 문화공연 관련 연구 중 IT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로는 무엇이 있는가? 축제나 문화공연과 관련된 최근의 연구에서는 IT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지혜원[7]은 디지털 기술에 기반 한 LCT(Livecast Cinema Theatre) 공연사례를 통해 IT 환경 속에서 급변하는 공연양식에 대한 연구를 하였고, 서아리아·김의창[8]은 지역축제활성화를 위해 스마트폰 단말기를 활용한 상황인식 기반 스마트 관광시스템을 구현 하는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와 같이 최근에는 축제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전반에서 IT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이다.
지역축제란? 지역축제의 본질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의 충족에 대한 문화적 표현을 통해 그 가치를 이해하며 삶의 존재성을 재확인하는 것이며, 지역의 문화적 정체성에 근원을 두고 종교적 제의가 중심이 되고 인간의 유희적 본성을 충족시켜주는 놀이 문화가 전통적인 지역축제라고 할 수있다[5]. 지역축제는 기본적으로 지역의 문화적 이익을 극대화하고 도시의 특성화 정책의 하나로서 도시 이미지 확립을 위해 추진되어 왔다.
IT 거버넌스 요인 중 축제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것은? 지역축제 담당자 및 이해당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09개의 샘플을 바탕으로 회귀분석을 수행하여 연구 모형을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IT 거버넌스 요인 중 홍보 마케팅 관리, 프로세스 관리, 서비스 관리 요인이 축제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자원관리는 축제성과에 미치는 영향이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K. B. Kim. (2013). An Empirical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Enterprise Architecture Governance and Informatization Performance of Public Agencies. Doctoral dissertation. Konkuk University, Seoul. 

  2. H. B. Kim & D. S. Lee. (2013). Impacts of IT Governance on IT Effectiveness in the Hotel Industry. Korean Journal of Hospitality & Tourism, 22(5), 261-278. 

  3. Y. S. Noh & S. K. Lee. (2018). A Study on the Relationdhip Between Performance Personnel System and Organization Culture : Focused on Domestic ICT Enterprise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6(3), 211-224. 

  4. H. W. Kim. (2006). An Assessment on the Management of Local Festival Service and Customer Satisfaction. Doctoral dissertation. Dongguk University, Seoul. 

  5. E. S. Yi. (2016). A Study of Governance Among Participants in Local Festival : With Focus on Wonju Dynamic Dancing Carnival. Korea Science & Art Forum, 26, 301-315. 

  6. S. M. Choi & T. S. Moon. (2010). An Empirical Study on the Influence of IT Governance Implementation Factors on Organizational Performance. The Journal of Internet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0(2), 171-190. 

  7. H. W. Chie. (2016). Mediated Liveness in Intermedial Theatre with Case Studies of Livecast Cinema Theatre.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8. A. Seo & Y. C. Kim. (2015). The Implementation of Smart Tourism System Based on Context Awareness for Activating Local Festival. The e-Business Studies, 16(4), 289-306. 

  9. S. R. Hor. (2010).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ommunity Social Capital, Festival Partnership, Festival Policy Network and Festival Governance.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uwon. 

  10. J. B. Park. (2014). The Effect of Local Festival Brand Equity on Performance, Local Community Attachment and Local Community Competitiveness : A Comparison of Different Festival management Types. Doctoral dissertation. Kyong-gi University. Suwon. 

  11. H. S. Hwang.. (2012). Characteristics and Evaluations of Governance Structure of local Festival : Cases of Andong Masked Dance and Munkyung Tea Bowl Festival. Doctoral dissertation. Kyung-pook University. Daegu. 

  12. H. W. Kim. (2015). Management Strategy on Growth Stages of Local Festival : Focus on the Analysis of Service Quality and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 Urban Management Association, 33(1), 21-39. 

  13. J. A. Ryoo. (2013). Theories of the Festival. Seoul : Communicationbooks. 

  14. K. J. Kim & H. S. Han. (2017). Possibilities and Limitations of Virtual Reality Based Content : Focused on the Theme Park.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5), 373-380. 

  15. D. H. Jeon & C. S. Kim. (2010). The Influence on the Festival Performance and Customer Based Brand Equity by a Festival's Core Program Value : Boryeong Mud Festival the Participants Focused on the Core Program.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25(5), 349-373. 

  16. H. S. Lee & S. H. Lee. (2017). Diagnosis of Organizational Culture : Focused on Public Institution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3), 9-16. 

  17. S. A. Lim & C. S. Kim. (2013). The Effects of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the Chairman of the Festival Organizing Committee on the Festival Organization Cooperation and Operation Performance.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28(4), 1-23. 

  18. M. G. Ko, H. W. Yang & W. G. Song. (2017). The Residents Conflicts in Local Festival : Focused on the Hoengseong Korea Beef Festival. International. Journal of Tourism Management and Sciences, 32(8), 131-148. 

  19. Y. J. Youn. (2010).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local Festival : On Focus Hampyeong Butterfly Great Festival and Boryeong Mud. Master dissertation,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un. 

  20. S. H. Kang. (2015). The Roles of Festival Service Quality Affecting Relation Quality and Visitors Long-Term Relationship Orientation. Korean Journal of Local Goverment & Administration Studies, 29(4), 423-441. 

  21. H. S. Seo. (2006). A Study on the Success Factors of Local Festival : Cases of Andong Masked Dance and Hampyeong Butterfly Great Festival and Seodong Festival. The Korean Association for Local Government Studies conference. 

  22. S. R. Jeong, J. H. Kang & B. G. Lee. (2007). The Conceptual Definition and The Measurement Development for IT Governanc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Review, 14(2), 225-234. 

  23. Y. S. Ahn, J. H. Kang, H. R. Cho & M. J. Kim. (2007). An Analysis for Influence Factors for IT Governance : Focusing on ITA/EA Functions.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6(2), 69-80. 

  24. B. S. Cho & C. M. Heo. (2017). Effects of Service Quality and Perceived Value of Regional Festivals on Intention of Word-of-Mouth in the Trend of Converg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5(2), 99-113. 

  25. S. C. Lee & S. H. Kim. (2011). A Case Study on Fashion Brand Marketing Utilizing Social Network Service : Focused on Global Luxury Brand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Design Culture, 17(3), 563-572. 

  26. S. Y. Rhew, S. J. Shin & Y. R. Kim. (2009). A Study on Selection and Improvement of SLA Evaluation Metrics Using IT Maturity Model.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8(4), 141-150. 

  27. K. S. Kim. (2017). Local Festival and Culture Cont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7), 183-189. 

  28. T. G. An. (2017). A Study on the Effect of Festival Satisfaction on the Determination of Revisited Visits of Festival Visitors: Suncheon food art festival.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8(11), 241-247.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유발과제정보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