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359 - 371
노윤구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 이인숙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 박보현 (창원대학교 간호학과)
The aim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experience and education needs on medication and emergency situations for young children of child caregivers. The data from 190 caregivers were collected using open-ended questionnaires composed of four items and analysed by content analysis. The categories 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육교사 보수교재에 포함된 내용은? | 영유아보육법 제 23조와 제 23조의 2에 근거하면 보육교사는 40시간의 보수교육을 받아야 하며 보수교육에서 건강과 관련하여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에 관한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보육교사 보수교재를 살펴보면 ‘보건위생관리’라는 제목 하에 ‘감염병 관리’, ‘약물오남용 관리’, ‘응급처치’가 교육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7]. 보육교사들이 직무교육을 통해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직무교육 내용에 보육현장에서 많이 발생하는 사례를 활용하거나 문제 발생 시 보육현장에서 적용가능 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등 보다 실용적인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 |
영유아보육법에 의하면 보수교육에 포함해야하는 내용은? | 영유아보육법 제 23조와 제 23조의 2에 근거하면 보육교사는 40시간의 보수교육을 받아야 하며 보수교육에서 건강과 관련하여 ‘감염병 및 약물 오남용 예방 등 보건위생관리’에 관한 내용을 포함해야 한다. 보육교사 보수교재를 살펴보면 ‘보건위생관리’라는 제목 하에 ‘감염병 관리’, ‘약물오남용 관리’, ‘응급처치’가 교육내용으로 포함되어 있다[7]. | |
보육교사 직무교육에 투약거부 아동을 대상으로하는 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에 의하면 보육교사 1인당 만 1세 미만 3명, 만 1세 5명, 만 2세 7명, 만 3세 15명, 만 4세 이상 20명까지 돌볼 수 있도록 정하고 있다. 보육교사가 돌봐야 하는 많은 아동들 가운데, 여러 명의 아동에게 투약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보육교사는 투약을 거부하는 일부 아동에게 많은 시간을 할애하기 어려워 아동에게 신체적인 제약을 가하며 투약을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상당수의 보육교사들은 이러한 행동이 아동학대가 될 수 있다는 두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따라서 보육교사 직무교육에서 투약을 거부하는 아동을 대상으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투약을 시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교육이 강화되어야 한다. |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4). Guide to childcare business in 2014,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Social Security 2015 by Statistics,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Statistical Office. (2015). 2015 Census of Population Statistics, Daejun, Statistical Office.
H. S, Kim, J. R. Lee, T. H. Lee & O. K. Ham. (2006). Health Problems and Health Behaviors of Preschool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34(1), 182-190.
J. S. Kim & K. J. Han. (2006). Health Problems and Health Services in Child Day Care Center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2(1), 25-33.
M. H. Lee, E. J. Kang, E. S. Kim, D. H. Kim, A. R, Kim & J. E. Choi. (2015). Development of maintenance training program manual,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institute of child care and education.
S. J. Kim et al. (2010). Perception of Child Day Care Center Teachers on Issues and Needs in Child Health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7(1), 10-21. DOI: 10.4094/jkachn.2011.17.1.10
K. Krippendorff. (2004). Content analysis: An introduction to its methodology. Beverly Hills, CA: Sage.
M. Schreier. (2012).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Practice, Sage. Thousand Oaks, California 91320.
M. S. Kim. (2006). On the mixed method research from the perspective of a qualitative researcher. Korean Journal of Sociology of Education, 16, 43-64.
A. Tashakkori & C. Teddlie. (2003). Handbook of Mixed Methods in Social & Behavioral Research, Sage, California.
M. D. White & E. E. Marsh. (2006). Content analysis: A flexible methodology. Library trends, 55(1), 22-45.
S. H. Choi, J. H. Jung & S. W. Jung. (2016). Concept and Procedures of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Journal of Qualitative Inquiry, 2, 127-155.
O. R. Holsti. (1969). Content Analysis for the Social Sciences and Humanities. Reading, MA: Addison-Wesley.
J. C. Yu & D. K. Kim. (1989). Mass media survey method. Seoul: Nanam.
D. G. Marlow & B. A. Redding. (1988). Textbook of pediatric nursing, Saunders.
S. Y. Kim, H. J. Song & B. Y. Sun. (2016). A study on activation of parent education by life cycle, Seoul, Korean Womens' Development Institute.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Childcare Promotion Institute. (2015). The guide for child care center evaluation certification, Sejong,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Childcare Promotion Institute, 2015.
S. M. Lee & M. S. Cho. (2010) Early child care teachers' treatment method on emergency situation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setting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7(4), 55-8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