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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383 - 393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impact of multi-cultural family on subjective health status, mental health and internet addiction tendency compared to general family in Korean adolescent. The data were derived from the 13th Korea youth risk behavior web-based survey 2017 in Korea and analy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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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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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문화가정 청소년에 대한 맞춤형 지원시설 프로그램의 보완이 시급한 이유는 무엇인가? | 7% 더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었는데[12], 다문화가정 학생의 인터넷 중독률이 높은 원인으로는 방과 후 혼자 방치되는 상황과 언어와 문화 차이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 때문이라는 결과가 보고되었다[13]. 이렇듯 방과 후 방치되거나 언어와 문화 차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을 위해 학교 내 방과 후 교실, 공부방,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방과 후 아카데미,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청소년지원시설 등의 다양한 지원시설이 운영되고 있기는 하나, 학령기 아동에서 청소년기로 성장할수록 대부분의 지원시설 이용률이 낮아지고 있는 실정이었다[3]. 그러므로,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신체적 건강과 우울, 스트레스 등의 정신건강, 인터넷 중독을 관리할 수 있는 맞춤형 지원시설 프로그램의 보완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 |
청소년기란 무엇인가? |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 단계로, 아동 또는 성인의 어떤 편에도 속하지 않은 상황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으며 심한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는 ‘질풍노도의 시기’이다[4]. 특히,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일반가정 청소년과 달리 문화가 다른 부모의 양육환경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문화적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혼란과 부적응 행동의 현상인 문화적응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5], 이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6]. | |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는 무엇인가? | 청소년기는 아동에서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 단계로, 아동 또는 성인의 어떤 편에도 속하지 않은 상황에서 신체적․정신적으로 큰 변화를 겪으며 심한 갈등과 혼란을 경험하는 ‘질풍노도의 시기’이다[4]. 특히, 다문화가정 청소년은 일반가정 청소년과 달리 문화가 다른 부모의 양육환경에서 성장하기 때문에, 문화적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심리적 혼란과 부적응 행동의 현상인 문화적응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며[5], 이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6]. 더구나,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도 다문화가정 아동에게 영향을 주어 어머니의 문화적응스트레스가 높을수록 다문화가정 아동의 불안, 우울, 위축, 신체증상, 규칙위반, 공격행동의 정서행동문제 수준이 높아지게 된다[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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