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환자안전 지식, 태도가 임상실습 시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요인 Convergence Factors Affect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Decision Making Ability, Patient Safety Knowledge and Attitude to Perform Safety Nursing Activities in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환자안전 지식, 태도가 임상실습 시 환자안전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환자안전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자료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s, one-way ANOVA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환자안전 수행능력은 비판적 사고성향(r=.278, p=.001)과 양적 상관관계,. 임상의사결정능력(r=.202, p=.014)과 양적 상관관계, 환자안전 태도(r=.421, p<.001)와 양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성별(${\beta}=.175$, p=.031), 환자안전 교육(${\beta}=-2.266$, p=.025), 비판적 사고성향(${\beta}=3.354$, p=.001), 환자안전 태도(${\beta}=.368$, p<.001)로서 설명력은 31.5%의 영향력을 보였다(R2=.561, F=4.56 p<.00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필요한 환자안전 수행능력을 증진하기 위해서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의사결정능력, 환자안전교육에 대한 교과 과정의 수립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환자안전 지식, 태도가 임상실습 시 환자안전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환자안전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자료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s, one-way ANOVA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환자안전 수행능력은 비판적 사고성향(r=.278, p=.001)과 양적 상관관계,. 임상의사결정능력(r=.202, p=.014)과 양적 상관관계, 환자안전 태도(r=.421, p<.001)와 양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성별(${\beta}=.175$, p=.031), 환자안전 교육(${\beta}=-2.266$, p=.025), 비판적 사고성향(${\beta}=3.354$, p=.001), 환자안전 태도(${\beta}=.368$, p<.001)로서 설명력은 31.5%의 영향력을 보였다(R2=.561, F=4.56 p<.00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필요한 환자안전 수행능력을 증진하기 위해서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의사결정능력, 환자안전교육에 대한 교과 과정의 수립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clinical decision making ability, patient safety knowledge and attitude ability to perform patient safety activities during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s and one-way ANOVA using 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clinical decision making ability, patient safety knowledge and attitude ability to perform patient safety activities during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s and one-way ANOVA using the SPSS 21.0 program. As a result, the subjects' safety nursing activities was positively correlate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r=.278, p=.001), clinical decision making ability(r=.202, p=.014), patient safety attitude(r=.421, p<.001).The significant predictors of perform safety nursing activities were gender(${\beta}=.175$, p=.031), patient safety education(${\beta}=-2.266$, p=.025),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beta}=3.354$, p=.001), patient safety attitude(${\beta}=.368$, p<.001). These factors explained 31.5% of the variance(R2=.561, F=4.56 p<.001).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curriculum f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decision making ability, and patient safety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patient safety performance necessary for clinical practice educa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clinical decision making ability, patient safety knowledge and attitude ability to perform patient safety activities during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s and one-way ANOVA using the SPSS 21.0 program. As a result, the subjects' safety nursing activities was positively correlate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r=.278, p=.001), clinical decision making ability(r=.202, p=.014), patient safety attitude(r=.421, p<.001).The significant predictors of perform safety nursing activities were gender(${\beta}=.175$, p=.031), patient safety education(${\beta}=-2.266$, p=.025),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beta}=3.354$, p=.001), patient safety attitude(${\beta}=.368$, p<.001). These factors explained 31.5% of the variance(R2=.561, F=4.56 p<.001). It is necessary to establish a curriculum for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decision making ability, and patient safety education in order to improve patient safety performance necessary for clinical practice educa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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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환자안전 지식, 태도가 임상실습 시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함으로써 임상실습 교육에 필요한 환자안전 수행능력 향상의 교육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환자안전 지식, 태도가 임상실습 시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본 연구는 환자안전사고는 환자에게 정신적 피해와 고통을 주고 입원기간을 연장시키고 경제적인 손실과 건강 상태를 위협하는 원인이 되므로[25], 임상실습에 참여하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과 태도가 환자안전 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임상실습 시 학생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환자안전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제안 방법
언제라도 연구 참여를 철회할 수 있으며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된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설문지를 읽고 연구 참여를 희망한 학생들이 자기기입식으로 자료를 작성한 후 밀봉한 다음 수거하였다. 설문지 작성 시간은 20분 정도 소요되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 시작 전 간호학과 대상자에게 연구 개요와 목적을 설명한 후 연구 참여에 동의한 학생을 최종 연구 대상자로 하였다. 언제라도 연구 참여를 철회할 수 있으며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된다는 것을 설명하였다.
15(중간)를 적용하여 표본크기를 산출한 결과 최소표본크기는 74명 이었다. 본 연구에서 150부를 배부하였고 불충분한 설문지를 제외한 148부가 수거되어 최소 표본수를 만족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C도 소재 일 개 대학교와 K남도 일 개 대학교 간호학과에 재학 중이며 임상실습을 1학기 이상 이수한 3, 4학년 간호대학생을 편의 추출하였으며 2018년 9월 5일부터 2018년 10월 30일까지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연구 참여에 서면으로 동의하고 설문지에 응답한 학생으로 하였다.
데이터처리
1)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환자안전관련 경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의사결정능력, 환자안전 지식 및 태도, 환자안전 수행능력은 빈도와 백분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2) 간호대학생의 일반적 특성과 환자안전관련 경험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의사결정능력, 환자안전 지식 및 태도, 환자안전 수행능력의 차이는 t-test, ANOVA로 분석하고 사후 검정은 Scheffe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3)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의사결정능력, 환자안전 지식 및 태도, 환자안전 수행능력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4)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다중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으로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 유의수준 5% 이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난 일반적인 특성 중 성별, 학년, 전공만족도, 학교성적,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실습 기간, 안전사고 경험을 더미처리하고,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의사결정능력, 환자안전 지식, 환자안전 태도를 독립변수로 투입하고 환자안전 수행능력을 종속변수로 하여 다중회귀분석을 하였다. 회귀분석결과 성별(β=.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Jenkins[18]가 The Clinical Decision Making in Nurse Scale(CDMNS)를 Baek(2005)[19]이 번역, 수정한 도구를 사용한다. 이 도구는 ‘결론에 대한 평가와 재평가(문항 13, 17, 18, 23, 25, 26, 28, 29, 34, 39번)’, ‘가치와 목표에 대한 검토(문항 2, 9, 10, 14, 21, 31,33, 35, 38, 40번)’, ‘정보에 대한 조사와 새로운 정보에 대한 일치화(문항 4, 5, 8, 11, 12, 15, 19, 20, 24, 36)’, ‘대안과 선택에 대한 조사(문항 1, 3, 6, 7, 16, 22, 27, 30, 32, 39번)’으로 각각 하부 영역별 10개 문항, 총 40개 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5점 Likert 척도로 ‘전혀 그렇지 않다’가 1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최저 40점에서 최고 200점까지이며, 역 문항은 역 환산 처리하여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의사결정능력이 높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Park(2011)[1]의 측정도구를 바탕으로 하고, 의료기관평가인증원에서 개발한 안전평가 항목 중 간호활동과 관련된 영역을 바탕으로 간호학생에게 적합한 문항으로 Choi와 Lee[5]가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한다. 도구는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각 문항에 대해 ‘그렇다’, ‘아니다’, ‘모르겠다’로 응답하도록 한다.
본 연구에서는 Park과 Kim, Ham[20]이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인지, 관심, 의지영역을 포함하여 개발한 병원의료종사자의 환자안전관리 중요성 인식도구를 Choi와 Lee[5]가 간호대학생에 맞게 수정・보완하여 만든 환자안전관리 태도 측정도구를 사용한다. 총 1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가 1점,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안전 태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Yoon[17]이 개발한 비판적 사고성향 측정 도구를 사용한다. 지적열정/호기심(5문항:13,15,20, 22번 문항), 신중성(4문항:4,2,14,18번 문항이며 4,14번 역환산), 자신감(4문항:17,19,23,27번문항), 체계성(3문항:9,11,25번문항), 지적 공정성(4문항:1,5,24,26번문항), 건전한 회의성(4문항:7,10,12,16번 문항), 객관성(3문항:3,6,8번 문항)의 7개 하부 영역으로 이루어진 총 27개 문항이다.
본 연구에서는 국제의료기관평가기관(Joint Commission Internayional, JCI)의 평가기준과 병원 근무 의료종사자의 환자안전관리 실천정도를 측정한 Kim, Park, Park,Yoo, Choi[21]의 도구를 기본으로 하여 Yoo와 Lee[22]가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행위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재구성한 도구를 사용한다. 총 15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전혀 그렇지 않다’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으로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안전관리 행위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환자안전 관련경험과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 환자안전 지식, 태도, 환자안전 수행능력의 차이를 파악한다.
Choi와 Lee [5]의 연구에서도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 전공만족도 등 일부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3학년이 4학년보다 높게 나타났고 임상실습 만족도에서 매우 만족하다고 응답한 학생보다는 보통으로 응답한 학생이 환자안전 지식이 높으며 임상실습 기간이 13주-18주와 19주-24주로 응답한 학생 보다 7-12주라고 응답한 학생이 환자안전 지식이 가장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학년에서 대상자수가 3학년 학생수가 61%이고 비율적인 면에서 차이가 있으며 2개 학교를 대상으로 한 점에서 학교 간 교육법과 교수지도상의 차이가 있으리라 생각된다.
대상자의 비판적 사고성향의 평균 평점은 3.71±0.30점이며 하부영역 중에 지적열정/호기심 3.58±0.55점, 신중성은 3.51±0.56점, 자신감 3.70±0.44점, 체계성 3.39±0.58점, 지적 공정성은 4.06±0.40점, 건전한 회의성3.66±0.51, 객관성3.92±0.44점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상관관계에서는 비판적 사고성향은 임상의사결정능력과 양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r=.385, p<.001), 환자안전 수행능력과 양적 상관관계가 있었다(r=.278 p=.001).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비판적 사고성향에서 성별,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전공만족도가 매우 불만족이거나 보통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비판적 사고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Yoon [26]의 연구에서도 전공만족도가 높은 학생이 비판적 사고성향이 높은것은 본 연구와 일치하는 결과이며 Kim과 Kang [27]의 연구결과와도 일부 일치하고 있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임상의사결정능력에서 성별, 학교성적,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실습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로는 남학생이 높았으며 학교성적이 2.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환자안전 수행능력에서는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전공만족도가 만족보다는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환자안전 수행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환자안전 지식에서 성별,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 임상실습 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Choi와 Lee [5]의 연구에서도 학년, 임상실습 만족도, 전공만족도 등 일부 일치하는 결과를 보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환자안전 태도에서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실습 기간, 안전사고 경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임상실습만족도의 결과는 선행연구[9]의 결과와 일치하였으며 임상실습에서 만족한 학생이 불만족 학생보다 환자안전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 의사결정능력, 환자안전 지식 및 태도, 환자안전 수행능력을 살펴보면, 비판적 사고성향에서는 성별(p=.011), 전공만족도(p=.002)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검증결과, 전공만족도가 매우 불만족이거나 보통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비판적 사고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 결과 성별, 비판적 사고성향, 환자안전 태도로 나타났다. Choi와 Lee [5]의 연구결과에서 환자안전 관리 실천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서 환자안전관리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환자안전관리 실천정도가 높았으며 환자안전 지식에 대한 영향요인은 환자안전에 대한 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경우에 더 높은 것을 나타나 본 연구 결과와 부분적으로 일치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요인은 성별, 비판적 사고성향, 환자안전태도인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이 자신의 진로분야에 대한 높은 만족감 은 임상실습 시 가장 필요한 역량 중의 하나인 비판적 사고 성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지므로 전공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방안이 필요하리라 여겨진다. 비판적 사고성향의 점수는 전체 3.71점이며 하부 영역 점수를 살펴보면 가장 높은 것은 지적 공정성 4.06점, 그 다음으로 객관성 3.92점, 자신감 3.70, 건전한 회의성 3.66점, 지적열성/호기심 3.58점, 신중성 3.51점, 체계성 3.39점 순이었다. 이는 객관성과 지지적공정성이 가장 높으며 상대적으로 신중성과 체계성이 가장 낮은 Kim과 Kwon, Lee [28]의 결과와 Yoon [26]의 결과와 일치한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임상의사결정능력에서 성별, 학교성적,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실습기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성별로는 남학생이 높았으며 학교성적이 2.9 미만인 학생이, 임상실습 만족도에서 매우 만족하다고 응답한 학생이, 임상실습 기간에서 7-12주 보다는 19주-24주라고 응답한 학생이 임상의사결정능력이 높은것으로 나타났다. Moon [29]의 연구에서는 학교성적이 4.
임상의사결정능력에서는 성별(p<.001), 학교성적(p=.013), 임상실습만족도(p=.001), 임상실습기간(p=.009)과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추후 검증결과 학교 성적이 3.0~3.5라고 응답한 학생, 임상실습 만족도에서 불만족인 학생, 임상실습기간이 7-12주라고 응답한 학생이 임상의사결정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의사결정능력은 환자안전 지식과 음적 상관관계가 있으며(r=-.257, p=.002), 환자안전 태도와 양적상관관계가 있으며 (r=.465, p<.001), 환자안전 수행능력과 양적 상관관계가 있었다(r=.202, p=.014).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중 환자안전 수행능력에서는 전공만족도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전공만족도가 만족보다는 매우만족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환자안전 수행능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Yoon [26]의 연구결과 중에서 전공만족도는 일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9)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검정결과 만족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매우 만족으로 응답한 학생보다 환자안전 수행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참고).
002)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검증결과, 전공만족도가 매우 불만족이거나 보통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비판적 사고성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의사결정능력에서는 성별(p<.
030)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추후 검증결과에서 임상실습만족도가 불만족이거나, 보통인 학생, 임상실습기간이 7주-12주라고 응답한 학생이 환자안전태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안전 수행능력에서는 전공만족도(p=.010), 환자안전 교육 유무(p=.009)와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검정결과 만족이라고 응답한 학생이 매우 만족으로 응답한 학생보다 환자안전 수행능력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Table 1 참고).
환자안전 지식은 성별(p=.001), 학년(p<.001), 임상실습만족도(p=.031), 임상실습 기간(p<.001)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추후 검증결과 임상실습만족도가 매우 만족이라고 응답한 학생, 임상실습 기간이 13주-18주.
환자안전 지식의 평균 평점은 1.64±0.2점, 환자안전 태도는 3.60±0.37점, 환자안전 수행능력은 4.28±0.51점이었다(Table 2 참고).
환자안전 태도는 환자안전 수행능력과 양적 상관관계가 있었다(r=.421, p<.001).
19주-24주라고 응답한 학생이 환자안전지식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안전 태도에서는 임상실습만족도(p=.008), 임상실습기간(p=.011), 안전사고 경험(p=.030)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추후 검증결과에서 임상실습만족도가 불만족이거나, 보통인 학생, 임상실습기간이 7주-12주라고 응답한 학생이 환자안전태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환자안전 수행능력에서는 전공만족도(p=.
회귀분석결과 성별(β=.175, p=.031), 비판적 사고성향(β=.280, p=.001), 환자안전 태도(β=.368, p<.001)가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으로 분석되었고 설명력은 31.5%의 영향력을 보였다(R2=.315, F=5.16 p<.001) (Table 4 참고).
후속연구
그러나 임상의사결정능력은 간호사가 되어 임상현장에서 대상자와 대면하면서부터 요구되어지고 이는 윤리적 가치관, 도덕적 판단력 및 간호전문 직관에 의해 형성되므로[31] 간호대학생의 성적에 그리 좌우되지 않으며 간호대학생에게 가치를 측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본 연구결과가 기존의 연구결과와 다르게 나타난 점에 대해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과 관련된 교과목의 학습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제고가 필요하며 추후 대상자의 확대 및 반복연구를 통한 결과의 해석이 필요하리라 생각된다.
이상의 연구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을 위해서는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의 향상을 위한 보다 현실적인 교육이 지속되어야 하며 환자안전 지식에 필요한 안전관리 교육과 남학생과 여학생의 성별의 차이에 따른 교육도 더불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임상실습에 대비한 환자안전 지식에 대한 평준화된 교육이 필요하리라 생각되며 이론과 실습의 통합성이 고려되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추후 3, 4학년의 대상자수가 비례하도록 설정하여 반복 연구를 제안한다.
임상실습만족도의 결과는 선행연구[9]의 결과와 일치하였으며 임상실습에서 만족한 학생이 불만족 학생보다 환자안전태도가 높게 나타났다. 추후 임상실습시의 만족감에 미치는 요인과 높이는 방안에 대한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은?
환자안전 수행 역량은 간호사의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적으로 향상시키며 안전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호행위의 오류를 감소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되었으며[5] 환자의 안전보장과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의사결정과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간호과정이 요구되고 있다[6].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은 병원 내 환자안전이 위협받는 간호실무 현장에서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다.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동안 겪는 두려움은?
그러므로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동안 환자간호에 참여하면서 환자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학생 때부터 환자안전에 대한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4].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 하는 동안실습에 대한 위축감과 환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7], 낙상이나 주사바늘 찔림 사고, 환자확인 오류, 주사투약 오류, 경구투약 오류 등 환자안전과 관련된 사고를 경험하기도 한다[8]. 안전사고 경험중에서 낙상, 주사 찔림 사고, 환자확인 오류, 주사 오류, 경구투약 오류 순서로 확인되었다[9].
간호학생이 비판적 사고성향을 개발하고 훈련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이와 같은 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서 임상의사결정능력 뿐 아니라 임상현장에서 간호대상자와 직접적으로 의사결정하며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비판적 사고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8]. 비판적 사고성향은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비판적으로 탐색하고 객관화시키며, 창의적으로 문제해결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비판적 사고기술을 높이므로[14], 간호학생이 졸업 후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통해 비판적 사고 성향을 개발하고 훈련할 필요가 있다[15]. 그래서 간호학부교육과정에서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환자안전역량의 지식영역을, 임상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환자안전역량의 태도영역과 기술영역을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지적하여 환자안전에 있어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을 보고하였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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