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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환자안전 지식, 태도가 임상실습 시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융복합적 영향요인
Convergence Factors Affecti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Clinical Decision Making Ability, Patient Safety Knowledge and Attitude to Perform Safety Nursing Activities in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6 no.12, 2018년, pp.511 - 521  

문미영 (중부대학교 간호학과) ,  김지영 (창원문성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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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환자안전 지식, 태도가 임상실습 시 환자안전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련성을 파악하여 환자안전수행능력의 향상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자료분석SPSS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t-tests, one-way ANOVA 등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환자안전 수행능력은 비판적 사고성향(r=.278, p=.001)과 양적 상관관계,. 임상의사결정능력(r=.202, p=.014)과 양적 상관관계, 환자안전 태도(r=.421, p<.001)와 양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성별(${\beta}=.175$, p=.031), 환자안전 교육(${\beta}=-2.266$, p=.025), 비판적 사고성향(${\beta}=3.354$, p=.001), 환자안전 태도(${\beta}=.368$, p<.001)로서 설명력은 31.5%의 영향력을 보였다(R2=.561, F=4.56 p<.001).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필요한 환자안전 수행능력을 증진하기 위해서 비판적 사고성향, 임상의사결정능력, 환자안전교육에 대한 교과 과정의 수립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critical thinking, clinical decision making ability, patient safety knowledge and attitude ability to perform patient safety activities during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student's. Data were analyzed using t-tests and one-way ANOVA using 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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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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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환자안전 지식, 태도가 임상실습 시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조사함으로써 임상실습 교육에 필요한 환자안전 수행능력 향상의 교육자료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교육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 및 환자안전 지식, 태도가 임상실습 시 환자안전 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환자안전사고는 환자에게 정신적 피해와 고통을 주고 입원기간을 연장시키고 경제적인 손실과 건강 상태를 위협하는 원인이 되므로[25], 임상실습에 참여하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과 태도가 환자안전 간호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임상실습 시 학생의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환자안전에 대한 기초적인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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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은? 환자안전 수행 역량은 간호사의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적으로 향상시키며 안전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간호행위의 오류를 감소시키기 위해 필요하다고 보고 되었으며[5] 환자의 안전보장과 간호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의사결정과 비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한 간호과정이 요구되고 있다[6].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은 병원 내 환자안전이 위협받는 간호실무 현장에서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중요한 역량으로 인식되고 있다.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동안 겪는 두려움은? 그러므로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동안 환자간호에 참여하면서 환자안전에 영향을 줄 수 있어 학생 때부터 환자안전에 대한 역량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4]. 간호대학생들은 임상실습 하는 동안실습에 대한 위축감과 환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7], 낙상이나 주사바늘 찔림 사고, 환자확인 오류, 주사투약 오류, 경구투약 오류 등 환자안전과 관련된 사고를 경험하기도 한다[8]. 안전사고 경험중에서 낙상, 주사 찔림 사고, 환자확인 오류, 주사 오류, 경구투약 오류 순서로 확인되었다[9].
간호학생이 비판적 사고성향을 개발하고 훈련할 필요가 있는 이유는? 이와 같은 결과에서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관리 역량을 증진하기 위해서 임상의사결정능력 뿐 아니라 임상현장에서 간호대상자와 직접적으로 의사결정하며 역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비판적 사고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8]. 비판적 사고성향은 대상자의 간호문제를 비판적으로 탐색하고 객관화시키며, 창의적으로 문제해결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비판적 사고기술을 높이므로[14], 간호학생이 졸업 후 효과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을 통해 비판적 사고 성향을 개발하고 훈련할 필요가 있다[15]. 그래서 간호학부교육과정에서 비판적 사고성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환자안전역량의 지식영역을, 임상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환자안전역량의 태도영역과 기술영역을 강화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함을 지적하여 환자안전에 있어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의사결정능력에 관한 연구의 중요성을 보고하였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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