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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 태도 및 간호전문직관이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Nursing Students' Knowledge, Attitud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Confidence in Performance of Patient Safety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20 no.9, 2019년, pp.341 - 350  

박수진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최효신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  김정윤 (대구보건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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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임상실습 경험이 있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 태도 및 간호전문직관이 환자안전 수행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간호대학생이 환자안전 역량을 증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대구 경북지역에 소재한 3개 대학 간호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286명이며, 자료분석SPSS 22.0 Program을 이용하였다.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은 여자가 남자보다, 연령이 많을수록, 학업성적 높을수록 높게 나타났으며,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은 환자안전 지식(r=.25, p=.000), 환자안전 태도(r=.39, p=.000), 간호전문직관(r=.33, p=.000)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성별(${\beta}=.12$, p=.019), 연령(${\beta}=-.17$, p=.003), 환자안전 교육을 받은 경험(${\beta}=-.73$, p=.000), 부주의 정도(${\beta}=.09$, p=.024), 잊어버리는 정도(${\beta}=-.02$, p=.024), 환자안전 태도(${\beta}=.14$, p=.010), 간호전문직관(${\beta}=.18$,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관계를 보였으며, 모형의 설명력은 49.2%였다(F=24.04, p=.000).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환자안전 교육을 받은 경험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부과정 초기부터 적극적인 환자안전 개념에 대한 노출로 학년이 올라갈수록 그 개념에 대해 확장해 나갈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특히 환자안전과 관련된 시나리오 개발을 통한 학생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교육방법이나 동영상을 이용한 정보공유 등 다양한 교육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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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research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effect of knowledge, attitude and nursing professionalism on the confidence of the performance of nursing students who had experience with clinical practice and also to provide basic data for the development of nursing students' curriculum. The su...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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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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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 지식, 태도 및 간호전문직관이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4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지식 및 태도, 간호전문직관을 파악하고,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서술적 조사 연구이다
  • 본 연구는 환자안전의 지식 및 태도, 간호전문직관을 확인하고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로 환자안전 역량기반 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 지역 3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선택편중의 우려가 있고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 그러므로 환자안전관리에 대한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간호대학생의 환자안전에 대한 역량을 증진시켜 줄 체계적인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서 환자안전과 관련된 기초자료를 구축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환자 안전 지식, 태도 및 간호전문직관이 환자안전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여 향후 환자안전 역량기반 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을 경험한 대구·경북 소재 3개 대학교 간호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286명을 대상으로 환자안전 지식 및 태도, 간호전문직관을 파악하고, 환자 안전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영향요인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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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대학생이 대학에서 환자안전을 위해 받는 교육과 부족한 점은 무엇인가? 간호대학생의 경우 병원 현장지도자의 지도하에 임상 실습을 수행하고 있는 예비의료인으로 직·간접적으로 환자안전에 참여하고 있다. 대학에서도 환자안전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도록 임상실습 전 환자확인, 낙상예방, 손씻기 등 환자안전에 대한 이론과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임상술기에 대한 경험이 없고 안전사고에 대한 대 비가 부족한 실정이다[8]. 특히 간호대학생은 졸업과 동시에 임상현장에서 의료인의 한 구성원으로 환자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집단으로[9] 학생시절부터 체계적인 교육을 받아 환자안전에 대한 지식 습득과 긍정정인 태도를 지님으로써 수행자신감을 높이고 나아가 환자안전을 극대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환자안전이란 무엇인가요? 최근 국내 일개 종합병원 신생아 사망, 대학병원 내 수혈사고, 요양병원 낙상 사망 등 사회적으로 의료과실 문제의 심각성이 대두됨에 따라 환자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1]. 환자안전은 사고로부터 예방을 위하여 의료계 전체가 주목하고 준수해야 할 최소한의 원칙으로 국가적, 국제적 차원에서 환자안전 목표를 제시하여 의료 기관이 잘 준수하는지를 심사하고 있다[2]. 국내에서도 2004년부터 시행된 의료기관평가 항목에 환자안전이 포함되었으며, 2007년 2주기에는 환자안전관리와 환자확인, 2010년부터는 환자안전을 위한 의료기관인증 판정 기준을 상향 조정함으로써 환자안전과 관련된 활동을 활성화 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3].
환자안전사고는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또한 2015년 ‘환자안전법’을 제정하고, 2016년 1월부터 시행하면서 환자안전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등 환자안전 원인에 대한 근본적인 해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4].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자안전사고는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하여 ‘17년에 비해 약 2.4배 증가한 9,250건이 보고되고 있으며, 사고의 종류는 낙상(45.7%), 투약(28.1%), 검사 (5.8%), 진료재료 오염/불량(4.7%), 감염관련(1.7%)의 순으로 간호사의 부절적한 간호로 인한 사고가 74%에 이르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5]. 간호사는 환자의 곁에서 24시간 직접간호를 수행하기 때문에 환자안전 문제를 민감하게 인식하고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자원이므로 간호사의 관심과 인식은 환자안전을 증진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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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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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The Joint Commission, 2015 national patient safety goals, 2015, http://www.jointcommission.org/standards _information/npsgs.aspx. [cited 2015 February 20]. 

  3.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Survey process guide for hospital accreditation (version 2.0), Korea. 

  4. Y. R. Park, "Knowledge, Attitude and Self-Confidence of Student Nurses Regarding Nosocomial Infection Control",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14, No.4, pp.429-436, 2007. DOI: http://www.dbpia.co.kr/journal/articleDetail?nodeId NODE01619729 

  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Korea Patient Safety Incident Report 2018. Seoul: Korea Institute for Healthcare Accreditation, 2019. www.kops.or.kr 

  6. F. Milligan, S. Dennis. "Improving patient safety and incident reporting", Nursing Standard, Vol.19, No.7, pp.33-36, 2004. DOI: https://doi.org/10.7748/ns2004.10.19.7.33.c37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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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L. J. Fero, C. M. Witsberger, S. W. Wesmiller, T. G. Zullo, L. A. Hoffman,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new graduate and experienc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5, No.1, pp.139-148, 2009. DOI: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8.04834.x 

  9. K. S. Jang, "Factors Influencing the Patient Safety Management Activity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24, No.4, pp.358-366, 2018, DOI: http://dx.doi.org/10.5977/jkasne.2018.24.4.358 

  10. G, Bunkenborg, K. Samuelson, J. Akeson, I. Poulsen, "Impact of professionalism in nursing on in­hospital bedside monitoring practi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69, No.7, pp.1466-1477, 2013. DOI: https://doi.org/10.1111/jan.1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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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9. S. S. Park, "The effects of clinical nurses's patient safety culture awareness on the performance of standard precution: and the mediating effects of nursing professionalism between them. (2019). doctors degr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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