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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네킨 의상사진 기반 온라인 가상의상착용
Online Virtual Try On using Mannequin Cloth Pictures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23 no.6, 2018년, pp.29 - 38  

안희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전기정보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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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 마네킨에 착용된 의상 이미지를 분할하고 사용자의 사진에 입히는 가상의상착용 (VTON) 기술을 개발하였다. 의상과 모델의 3차원 정보가 필요하지 않는 2차원 이미지 기반 가상착용연구는 실용적인 가치가 크지만, 연구결과 현재 기술로는 의상 분할 시 가림이나 왜곡에 의한 문제 등 제약사항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마네킨 의상을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어려움을 줄였다는 가정 하에서, 딥러닝 기반 영역분할과 자세추정을 통하여 얻은 결과를 사용자 사진에 입히는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기존의 연구 대비 성능 개선을 위하여 사전 자세정보의 신뢰성 검사, 외곽선을 이용한 변형개선, 분할 영역개선 등을 사용하였다. 결과로 시각적으로 만족할 만한 의상착용의 경우가 전체의 50%이상으로 상당히 개선된 결과를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developed a virtual cloth try-on (VTON) technology that segement the cloth image worn on the mannequin and applies it to the user 's photograph. The two-dimensional image-based virtual wear study which does not require three-dimensional information of cloth and model is of practica...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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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의상과 모델의 3차원 정보가 필요하지 않는 이미지기반 VTON기술의 실용화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결과 품질에 입력 의상정보의 완전성이 매우 중요하다는 저자들의 이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마네킨 이미지를 사용한 방식을 제안하였고,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VTON을 적용하였다.

가설 설정

  • 실험에는 필터링 범위변수는 σ = 5로 사용하였다. 여기서 입력이미지의 배경이 일반적인 경우로 가정하였다. 만약 특정 단색으로 구성된 경우라면 크로마키 방식을 이용하여 훨씬 더 쉽게 정교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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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상 의상 착용 기술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국내에서는 ETRI 등이 이 기술을 개발하여 시연을 한바있으며, 해외에서는 TriMirror, Fit Me 등의 회사가 이를 개발하여 상품화하고 개선작업을 진행 중이다[3]. 그러나 게임에 사용되는 3차원 그래픽스 렌더링 기술을 사용한 방식으로 의상과 사용자의 3차원 모델정보가 필요하다. 의상과 고객의 3차원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 돈, 노력이 필요하므로 범용화가 잘 진행되고 잇지 못하다.
의상과 고객의 3차원 정보를 얻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가? 그러나 게임에 사용되는 3차원 그래픽스 렌더링 기술을 사용한 방식으로 의상과 사용자의 3차원 모델정보가 필요하다. 의상과 고객의 3차원정보를 얻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 돈, 노력이 필요하므로 범용화가 잘 진행되고 잇지 못하다.
의류 제품은 특히 반품이 많이 발생하고 저가 제품위주로 거래가 형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최근 어떠한 기술이 개발되고 있는가? 이러한 문제를 완화하기 위하여 최근 가상 의상 착용 (Virtual Try-On: VTON)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ETRI 등이 이 기술을 개발하여 시연을 한바있으며, 해외에서는 TriMirror, Fit Me 등의 회사가 이를 개발하여 상품화하고 개선작업을 진행 중이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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