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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D 자동탐지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Analysis for FOD Automatic Detection System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20 no.3 = no.78, 2016년, pp.210 - 217  

김성훈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  박명규 (웨이브텍) ,  홍교영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  소준수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  김상권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  김우리얼 (한서대학교 항공시스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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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공항의 이동지역 내 이물질인 FOD (foreign object defective)에 의한 피해 량이 연간 2억불에 달하고 있다. 2000년 샤를드골 공항에서는 FOD로 인한 133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하기도 했다. 국내에도 각 공항별로 FOD로 인한 사고발생 및 장비의 수리 등 직 간접적인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항공안전기술개발 사업의 일환으로 공항 내 항공기 이동지역 이물질 자동탐지 시스템의 개발이 진행 중에 있다. 분석 결과에 의하면 운용 방식의 특성상 민간 공항의 경우 고정식 감시를 요구했고 군 공항은 이동식을 선호했다. 본 논문에서는 군 민간 FOD 탐지 시스템의 요구조건을 파악하여 국내 조건에 맞는 최소 성능 사양을 분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amage caused by FOD which is a foreign substance at the movement area in airports around the world has reached 200 million every year. In 2000, the casualties occurred 133 people at charles de gaulle airport due to FOD. The occurrence of damage by FOD has continuously influenced in domestic also i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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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FOD 탐지 시스템 개발을 위해 군ㆍ민간기관의 요구 조건을 반영하여 최소 성능 요구조건을 도출하였다. 국내 기상 사정상 우천 및 안개상황이 잦기 때문에 전천후 센서인 레이더가 이용되어야하고, 특히 공군 전투기의 경우에는 나사 정도의 크기인 5 mm의 비금속 물질까지 까지 식별 가능해야 실제 유효하므로 고해상도 레이더와 광학ㆍ열상 카메라를 같이 운용하여 독립적으로도 동작하고 상호 단점도 보완하는 형태가 바람직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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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arsier Runway Debris Monitoring System의 단점은? 네트워크 간섭을 피하기 위해 타워근처에 캐비닛을 설치하여 7~9 m 정도위에 설치된다. 스캔 영역이 넓기 때문에 2~3개의 시스템으로 활주로 스캔이 가능하나 해상도가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5].
이동형 이물질 탐지시스템의 특징은? 이동형의 경우 특정 시간대에 활주로 전체를 빠르게 스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상시 감시의 기능은 기대하기 힘들다. 수시로 이·착륙하는 항공기로 인한 이물질 발생 시 즉각적인 탐지 및 수거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항공 안전운항 보장에 제약사항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동형은 무인 자동탐지 장치 기술에 대한 전망이 있으나, 무인 탐지 장치의 문제 발생 시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도입의 어려움이 있다.
고정형 이물질 탐지시스템의 장점은? 전자광학 카메라만을 이용한 시스템의 경우 고해상도 영상자료의 효과적인 처리를 통한 활주로 감시, 이물질의 탐지 등이 수행되며 기상조건에 의한 영상왜곡의 빈도가 낮은 지형에 설치된다. 고정형 이물질 탐지시스템은 항시 운영이 가능한 장점이 있으나, 넓은 영역을 감시하기 위해 일정 높이를 가지는 형태로 설치되어야 한다. 탐지 영역을 좁게 설정할 경우, 타워의 높이는 낮아질 수 있으나 다수의 센서를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유지, 보수 및 용이성이 낮아지기 때문에 항행에 방해되지 않는 적절한 높이의 타워 설치 및 센서의 수를 파악하여 항공사 요구사항을 만족할 수 있는 최적화된 운용개념 및 그에 따른 성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Iain McCreary, Runway Safety: FOD, Birds, and the Case for Automated Scanning, Insight SRI, pp.103-153, 2010. 

  2. K. B. Lee, FOD automatic detection system a study on the development direction for localization, Ph.D. dissertation, Incheon University, Incheon, Korea, July 2014. 

  3. J. G. Lee, Inside Runway FOD automatic detection system development planning final report,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Sejong, Korea, Technical Report MONO1201509307, pp.3-5, 2014 . 

  4. K. B. Lee, J. G. Lee, and D. H. Kim, "A Study for efficient foreign object debris detection on runways,"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2, No. 1, pp. 130-135, Mar. 2014. 

  5. Tarsier - QinetiQ Automatic Runway Debris Detection 2009 [Internet], Available: http://www.QinetiQ.com/Tarsier 

  6. Xsight - Advanced Radar and Optic Sensors for FOD Detection and Homeland Security 2009 [Internet], Available: http://xsightsys.com 

  7. Stratech, iFerretTM System [Internet], Available: http://www.stratechsystems.com/ 

  8. FOD Finder system [Internet], Available: http://www.fodfinder.com 

  9. Niu. B, Gu. H, Sun. J, Chen N, "Research of FOD recognition based on gabor wavelets and SVM classification," The Journal of Information & Computational Science, Vol. 10, No.6, pp 1633-1640, Apr. 2013. 

  10. Karim. M, Armin. Z, Jerrome. L, Christian. P, Jean-Yves D, Claire. M, Naruto. Y, Akiko. K, and Shunichi. F, "76.5 GHz millimeter-wave radar for foreign object debris detection on airport runways," International Journal of Microwave and Wireless Technologies, Manchester: MHT, pp. 222-225,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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