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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이전트 기반 유·무인 수색정찰 전술행위 모델링 및 분석
Agent-based Modeling and Analysis of Tactical Reconnaissance Behavior with Manned and Unmanned Vehicles 원문보기

한국시뮬레이션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for Simulation, v.27 no.4, 2018년, pp.47 - 60  

김주연 ,  한상우 (국방과학연구소) ,  변재정 (국방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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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여러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무인화기술은 자율기술이 성숙함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차원의 자율판단이 가능한 수준으로까지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사 분야에 있어 무인체계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람이 수행하던 임무를 무인체계가 대신함에 따른 효율성 및 효과의 정도를 체계적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법 개발이 요구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유 무인체계가 혼합 편성된 미래 기갑수색부대가 수색정찰 임무계획 수립 시 대두되는 수색경로 대안을 효과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전술행위를 규칙기반(rule-based)으로 표현하고, 유 무인 수색정찰 에이전트를 모델링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먼저, 기갑수색부대의 무인차량, 소형전술차량, 전투원 등 전투개체를 에이전트 개념으로 모델링하고, 각각의 기동, 탐색, 전투원 하차지점 선정, 경로선정 등을 행동규칙화 하여 NetLogo를 이용해 구현한다. 제안한 모델은 작전지역 내 기동로 여건, 적 위협 요소, 정찰자산 등을 고려하여 적정 경로를 선정하고, 경로상의 정찰면적, 정찰소요시간, 작전효과(기여도) 등의 산출이 가능하여, 향후 지상무인체계 효과 분석 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day's unmanned technology, which is being used in various industries, is expected to be able to make autonomous judgements as autonomous technology matures, in the long run aspects. In order to improve the usability of unmanned system in the military field, it is necessary to develop a technique f...

주제어

표/그림 (24)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군은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가? 군은 전쟁·분쟁지역에서의 인명피해 최소화, 병력감축에 따른 국방자원 효율화가 요구됨에 따라, 전투원이 감수해 왔던 고위험, 장시간 단순·반복 임무활동을 단계적으로 무인체계(무인수색차량, 폭발물 탐지 로봇, 드론 등)로 대신하여 전투피해를 감소시키고, 전투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강인원, 2015). 무인화기술은 자율기술이 성숙함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자율판단이 가능한 지능화된 수준으로까지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나, 사람이 수행하던 임무를 무인체계가 대신함에 따른 효과의 정도를 과학적·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전술행위 모의방법 개발이 요구된다(김승규, 2017.
무인화기술은 어디까지 발전할 것으로 예상되나? 오늘날 여러 산업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무인화기술은 자율기술이 성숙함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인공지능차원의 자율판단이 가능한 수준으로까지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군사 분야에 있어 무인체계의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사람이 수행하던 임무를 무인체계가 대신함에 따른 효율성 및 효과의 정도를 체계적 정량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기법 개발이 요구된다.
에이전트가 가지는 공통변수에는 무엇이 있나? Table 4는 에이전트가 가지는 주요 상태변수이다. 공통변수로는 현재속력 VE, 현재위치 pk, 현재 이동소요시간 TE, 총 정찰 시간 RTE, 탐지 범위 DRE, 다음위치 pnext, 최종 도착지 pdest 등이 있다. 전투원 에이전트는 소형전술 차량 에이전트에서 하차하여 도보수색이 가능하므로 승하차 여부를 나타내는 dismountState 상태와 소형전술차량 총 탑승이동 시간 BTic을 가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강인원 (2015), 2011-2015 세계 국방지상로봇 획득동향. 

  2. 김승규, 정해주, 백인정, 김선윤 (2017), 인공지능기술의 동향과 국방분야 적용방안, 국방과 기술, 455, pp.88-99. 

  3. 김철, 유기용, 안진희 (2014), 인공지능(AI)의 발전과 국방 분야 적용방안, 국방과 기술, 428, pp.62-75. 

  4. 마용범, 김재권, 이종식 (2012), 워게임 시뮬레이션에서 온톨로지 기반의 경로탐색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 21권 제 1호 pp.9-17. 

  5. 손일환, 홍성필, 이인구, 이수빈, 최의종, 이준호 (2010),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개인전투체계 전투효과 분석방법 연구, 국방과학연구소 창설 40주년 기념 종합학술대회, pp.203-206. 

  6. 육군본부 (2016), 기갑수색부대, 야전교범. 

  7. 육군본부 (2004), 소부대 전투기술 (기갑수색 중.소대), 야전교범. 

  8. 이성용, 장성호, 이종식 (2010), 워게임 시뮬레이션에서 전장상황을 고려한 최적경로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 19권, 제 3호, pp.27-35. 

  9. 이재영, 신선우, 김종안 (2018), 에이전트 기반 모델링 및 네트워크 통신 환경을 고려한 UGV 효과분석,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 27권, 제 3호, pp.89-97. 

  10. 이해관, 김장현 (2003), 한국 육군 제대별 워게임 모의체계 개발사례, 한국시뮬레이션학회 춘계학술대회논문집, pp.31-35. 

  11. 장혜민 (2014), 지상무인로봇의 경로계획을 위한 가동맵 생성 방법, 한국지형공간정보학회지, 제 22권, 제 3호, pp.79-85. 

  12. 정영호, 신기태, 장태우, 박진우 (2008), 갱도 포병 타격시 무인항공기 운용 효과에 관한 연구, 한국시뮬레이션학회 논문지, 제 17권, 제 4호, pp.175-182. 

  13. Carl, C. (2002), Great Circle Distance: Computing the distance between two points on the surface of the Earth, SiRF White Paper. 

  14. David, P. G., Mark, A. A., Michael, K. L. (2007), MANA VERSION 4 USER MANUAL, DTA Technical Note. 

  15. Hart, P. E. (1968), A Formal Basis for the Heuristic Determination of Minimum Cost Path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Science and Cybernetics SSC4. Vol. 4, No. 2, pp.100-107. 

  16. Holland, J. H. (1975), Adaptation in Natural and Artificial Systems, The University of Michigan Press, pp.75-95. 

  17. Mitchell, P. T. (2013), Network Centric Warfare: Coalition Operations in the Age of US Military Primacy, Routledge, USA. 

  18. Raymond R. H., Greg A. M., Thomas R. T., Richard K. B. (2000), Some Experiments with Agent-Based Combat Models, Military Operations Research, Vol. 8, No. 3, pp.17-28. 

  19. TAN Guan-zheng, HE Huan, Aaron Sloman (2006), Global optimal path planning for mobile robot based on improved Dijkstra algorithm and ant system algorithm, J.Cent.South Univ. Technol. Vol. 13, No. 1, pp.80-86. 

  20. Tomas H. Cormen, Charles E. Leiserson, Ronald L. Rivest, Clifford Stein (2001), Introduction to Algorithms, Sencond Edition, MIT Press and McGraw-Hill, pp.595-601. 

  21. U.S. ARMY PEO STRI (2013) OneSAF Operator's Manual: CDRL C001, v6.0 International 

  22. Uwe Dompke (2003), Computer Generated Forces - Background, Definition and Basic Technologies, RTO SAS Lecture Series on "Simulation of and for Military Decision Making", 

  23. Wilensky, U. (1999), NetLogo: Center for Connected Learning and Computer-Based Modeling, North western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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