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9 no.6, 2018년, pp.600 - 616
최윤성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김찬종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 최승언 (서울대학교 지구과학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plore how primary school students develop their interest in science. A survey questionnaire was used to investigate students' interest, change of their interest, and engagement in science related activities three times a year. 201 students of two primary schools i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우리나라 학생들의 과학 흥미는 어떤 실태인가? |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 번째 수학과학 성취도 국제비교 연구(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 TIMSS) 2015 결과를 살펴보면 초등 학교 4학년 한국 학생들의 경우 과학 내용영역별(생명과학, 물상과학, 지구과학) 성취와 인지영역별(알기, 적용하기, 추론하기) 평균 점수가 싱가포르 다음으로 세계 2위를 기록했으며 세부 영역 분포에서 기초수준 미달 학생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참여국 47개국 중에 뒤에서 두번째 46위를 기록하였다. 중학교 2학년의 결과도 같은 양상으로 과학 내용영역 및 인지영역별 성취도는 전체 국가 중 4위를 기록했으나, 과학 학습에 대한 흥미는 참여국 중에 가장 낮았다. TIMSS 2015 결과 뿐만 아니라 선행 연구에서도 학생들의 연령이 높아 지고 학년이 올라갈수록 과학 영역에 대한 흥미가 지속적으로 감소한다는 것은 국내외 적으로도 과학교 육계에 널리 알려져 있다(Kwak et al. | |
흥미는 무엇인가? | 흥미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우리가 사용하는 용어 중에 하나로 재미, 즐거움, 호기심 등과 유사하게 사용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학문적인 용어로 흥미라는 것에 대해 많은 정의와 관점이 있지만 이 연구에 서는 Renninger and Hidi(2016)가 기존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영역 일반성과 영역 특수성을 모두 고려한 흥미의 개념을 사용한다. | |
연구에 따르면 과학과 관련된 활동에 타인과 함께 지속적이고 반복 적인 상호작용이 상황적 흥미 발달과 상관관계가 있는가? | 특히 사례연구 기간 동안 QQ 학생은 사진 찍는 활동을 가족 혹은 연구자 본인과 함께 지속적으로 참여하였고, 심층면담 과정에서 최근 과학이 재밌어진 이유가 이연구에 함께 참여하였기 때문이라고 말해주었다. 즉, 과학과 관련된 활동에 타인과 함께 지속적이고 반복 적인 상호작용이 상황적 흥미 발달과 상관관계의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시켜 주었다. 그렇기 때문에 과학 흥미가 상황적 흥미 단계에 있는 학생일수록 학교 현장에서 교사, 연구자 혹은 모든 과학교육자들이 학생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유지함과 동시에 학생들이 선호하는 과학과 관련된 활동에 함께 참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선호하는 활동을 함께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상황적 흥미 단계에 있는 학생들 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지도 모른다는 것을 말해준다. |
Ahn, J. , Yun, S. , Kim, C. , and Choe, S. , 2017, Understanding female hight school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change-focus on the science career cultural capital perspective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7(1), 49-61. (in Korean)
10.1002/sce.21018 Alexander, J. , Johnson, K. , and Kelley, K. 2012, Longitudinal analysis of the relations betweenopportunities to learn about science and the development of interests related to science . Science Education, 96(5), 763-786.
Bell, P. , Lewenstein, B. , Shouse, A. and Feder, M. , 2009, Learning science in informal environment: People, places, and pursuits. Washington, DC: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USA, 288 p.
10.1207/s15566935eed1703_3 Carter Ching, C. , Wang, X. , Shih, M. , and Kedem, Y. 2006, Digital photography and journals in a kindergarten-first-grade classroom: Toward meaningful technology integration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17(3), 347-371.
10.1177/0002764204266236 Clark-Ibez, M. , 2004, Framing the social world with photoelicitation interviews . American behavioral scientist, 47(12), 1507-1527.
10.1002/tea.10066 Dierking, L , Falk, J. , Rennie, L. , Anderson, D. , and Ellenbogen, K. 2003, Policy statement of the “informal science education” ad hoc committee .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2), 108-111.
10.1177/160940690600500301 Epstein, I. , Stevens, B. , McKeever, P. , and Baruchel, S. 2006, Photo elicitation interview (PEI): Using photos toelicit children’s perspectives . International Journal of Qualitative Methods, 5(3), 1-11.
10.1177/0963662510393606 Falk, J. , Randol, S. , and Dierking, L. , 2012, Mapping the informal science education landscape: an exploratory study . Public Understanding of Science, 21(7), 865-874.
10.1207/s15326985ep4102_4 Hidi, S. , and Renninger, K. , 2006, The four phase of model of interest development . Educational Psychologist, 41(2), 111-127.
10.1111/j.1468-0270.2005.00572.x Jang, S. , and Seo, H. , 2005, Economic diagnosis of natural science and engineering avoidance phenomenon . TheJournal of Economics and Finance of Education14(2), 25-52.
Jo, H. , 2014, The characteristics of scientific cultural capital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th high aspirations in science and their in and out of school science related experiences.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94p
10.14697/jkase.2014.34.7.0613 Kang, E. , Kim, C. , Choe, S. , Noh, T. , Yoo, J. , Shim, S. , and Kim, H. , 2014, Exploring Korean 4 th graders career aspirations in science with a focus on science identity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4(7), 613-624. (in Korean)
10.14697/jkase.2015.35.5.0841 Kang, E. , Kim, C. , Choe, S. , Noh, T. , Yoo, J. , and Kim, H. , 2015, The change of the relationship between Korean 4 th graders’ career aspirations in science and science identities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5), 841-856. (in Korean)
10.14697/jkase.2014.34.8.0779 Kim, E. , Ahn, Y. , Jung, W. , Kye, Y. , Kim, H. , Noh, T. , Yoo, J. , Yi, K. , Choe, S. , and Kim, C. 2014, Comparison of four factors: reason for jobs, science and math preferences, interest in science, and science aspirations for children hoping for careers in science, engineering or medicine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34(8), 779-786. (in Korean)
Kwak, Y. , Kim, C. , Lee, Y. , and Jeong, D. 2006, Investigation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 Journal of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7(3), 260-268.
Lee, C. , 2016, Aspects of proximal processes in the development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terest inscience, Unpublished master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110 p.
Lim, H. , 2012, Factors influencing the change of subjectspecific interest among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a longitudinal analysis using multi-level growth modeling .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50(3), 151-175. (in korean)
10.1080/0950069032000032199 Osborne, J. , Simon, S. , and Collins, S. , 2003, Attitudes towards science: A review of the literature and its implications .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5(9), 1049-1079.
10.1177/1468794112443473 Smith, E. , Gidlow, B. , and Steel, G. 2012, Engaging adolescent participants in academic research: the use of photo-elicitation interviews to evaluate school-based outdoor education programmes . Qualitative research, 12(4), 367-387.
10.1016/j.dr.2009.12.001 Wiffield, A. , and Cambria, J. , 2010, Students’ achievement values, goal orientations, and interest: definitions, development, and relations to achievement outcomes . Developmental Review, 30(1), 1-35.
Yang, C. , Bae, Y. , Kim, C. , Choe, S. , Kim, H. , Yoo, J. , Yi, K. , Kye, Y. , and Noh, T. , 2013, An investigation ofscience-related activities perceived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 The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Society, 32(4), 515-526. (in Korean)
YoonJ. , 2002, Factors of students’ career choice related to science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2(4), 906-921. (in Korean)
Yoon, J. , 2007, The Analysis of causal relationship among students’ science-related career choice and its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7(7), 570-582. (in Korean)
10.1080/21548455.2012.741271 Zimmerman, H. , and Bell, P. , 2014, Where young people see science: everyday activities connected to sci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 Part B, 4(1),25-53.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