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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컴(DACUM) 기법을 활용한 기계·금속 교사의 직무 분석
Job/Occupational Analysis of Secondary Mechanical and Metallurgical Education Teachers Using the DACUM Methodology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2, 2015년, pp.130 - 154  

이창훈 (충남대학교 기계.금속공학교육과) ,  서원석 (충남대학교 대학원) ,  김태훈 (충남대학교 전기.전자.통신.공학교육과) ,  조한진 (충남대학교 대학원) ,  김기수 (충남대학교 기술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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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데이컴(DACUM) 기법을 활용하여 기계 금속 교사의 직무(job)를 분석하는 것이다. 데이컴 직무 분석은 15명으로 구성된 데이컴 위원회를 중심으로 2015년 1월에 데이컴 워크샵을 통하여 실시하였다. 데이컴 워크샵을 통해 도출된 기계 금속 교사의 데이컴 차트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검증위원들의 검증을 받았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계 금속 교사는 중등 교원 자격을 가지고 공업계열 특성화고등학교, 산업 수요맞춤형고등학교 등에서 학생들에게 기계 금속 관련 전문 교과목을 가르치고, 인성교육, 진로지도, 생활지도 등의 업무를 기획하고 수행하는 자로 정의하였다. 둘째, 기계 금속 교사의 직무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16개의 책무(전문교과교육준비, 전문교과교수활동, 학생생활지도, 취업진로지도, 교무행정업무수행, 자기계발, 기계제도, 범용공작기계가공, 수치제어공작기계가공, 자동화설비제작, 산업설비제작, 금속소재가공, 금속재료시험, 금속재질개선처리, 자동차정비, 자동차차체수리)와 199개의 과업을 도출한 후, 각 과업별 중요도, 난이도, 수행 빈도 및 특정 과업의 입직 초기 요구를 구명하였다. 셋째, 기계 금속 교사 직무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데이컴 차트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mechanical and metallurgical education (MME) teachers' job using the Developing a Curriculum (DACUM) methodology. To accomplish the purpose of this study, an MME teachers' job/occupational analysis was conducted in the following steps: "Planning the DACUM...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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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는 Norton(1997)의 데이컴(DACUM) 기법을 활용하여 기계·금속 교사의 직무(job) 를 분석하고 기계·금속 교사의 직무 특성을 밝히기 위해 수행되었다.
  • 이 연구는 데이컴(DACUM) 기법을 활용하여 기계·금속 교사의 직무를 분석하고, 기계· 금속 교사의 직무 특성을 밝히는 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를 통해 기계·금속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성공적으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책무 (duties)와 과업(tasks)을 규명하고, 일반적 지식과 기술, 태도, 도구·장비·재료 및 소모품, 직업 동향과 전망을 밝혀 기계·금속 교사의 직무 특성을 자세하게 도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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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미국 직업 전망 핸드북에 따르면 직업 기술 교육 교사의 일반적인 책무는 무엇이 있는가? 최근 미국 노동부 산하 노동통계성에서 발간하는 직업 전망 핸드북(Occupational Outlook Handbook)에 따르면 직업 기술 교육 교사의 일반적인 책무는 6개로 도출되었다. 구체적으로는 ① 수업과 과제를 개발하고 기획, ② 기능(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지식을 어떻게 적용할 것인지 가르치고, 입증할 것인지에 대한 여부, ③ 도구와 장비를 안전하고 적절하게 사용하는 방법 감독, ④ 학생들의 성장에 대해 부모·학생·상담사와의 논의, ⑤ 교실의 역할과 안전 절차 개발 및 강화로 나타났다(Bureau of Labor Statistics, 2014). 또한 미국의 오넷 센터(National Center for O*NET Development) 의 보고서에서는 중등 직업 기술 교육 교사의 33개 과업(tasks)을 제시하였다(O*NET Resource Center, 2014).
데이컴의 장점은 무엇인가? 이처럼 직무 분석을 통해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개선하며, 특정한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활동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그중 데이컴은 다른 직무에 비해 높은 효과성, 신속성, 저비용, 경험이 많은 현장 근로자들에 의한 상호작용,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 반영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Norton, 1997: 1-3), 2006~2013년에 직무 분석 관련 국내 연구 논문 가운데 59.8%(132건 중 79건)는 데이컴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정정란, 2013).
데이컴의 활용 분야는 무엇인가? 데이컴(DACUM)은 특정 직무를 분석할 수 있는 유용한 접근 방법이다. 데이컴은 특정 직무의 수행 업무 파악, 실무 교과목 개발, 출제 기준 개발, 교과 과정 개발 및 개선, 교육 체계 수립 등을 위한 연구에 다양하게 활용되었다(윤동열, 조세형, 배을규, 2011). 이처럼 직무 분석을 통해 교육 현장의 문제점을 개선하며, 특정한 직무에서 요구되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활동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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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1. 김용익 외(2013). DACUM 기법을 활용한 발명교사의 직무분석 연구. 한국기술교육학회지, 13(1), 45-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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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김판욱(1990). 직무분석을 통한 공업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선방안. 대한공업교육학회지, 15(2), 87-98. 

  4. 김판욱(2004). 체계적 능력중심 교육과정 개발 핸드북. 대전: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5. 김판욱(2006). 데이컴 핸드북. 대전: 충남대학교 공업교육연구소. 

  6. 김판욱 외(2010). 능력 중심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경기: 양서원. 

  7. 김희필, 김영용, 김효심(2006). DACUM 법에 의한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 분석. 직업교육연구, 26(1), 55-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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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박영숙, 정광희(1999). 능력 중심의 교사 직무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1. 송상호(1997).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한 새로운 직무분석방법에 관한 연구, 인사관리연구, 21(1), 97-125. 

  12. 윤동열, 조세형, 배을규(2011). 국내 직무분석 연구에서 DACUM 활용 현황과 비판. 교육문화연구, 17(3), 87-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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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조동헌, 문대영, 박종운(2007). 조선소 설비공의 직무 분석을 통한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수산해양교육연구, 38, 219-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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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한상근, 박종성(2005). 직업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진로교육연구, 18(2), 20-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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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Norton, R. E., & Harrington, L. G. (1987). Administrator Competency Study: A National Identification and Verification of the Competencies Important to Secondary and Postsecondary Administrators of Vocational and Technical Education. OH: National Center for Research in Vocational Education. 

  24. O*NET Resource Center(2014). Career/Technical Education Teachers, Secondary School. Retriev ed from http://onetonline.org/link/summary/25-2032.00/, 2015년 5월 2일 검색. 

  25. Sinnett, W. E. (1976). The Application of DACUM in Retraining and Post-Secondary Curriculum Development: Revised Second edition. Toronto: Humber College of Applied Arts & Technology. 

  26. Zhao, Z., & Lu, L. (2007). China's TVET Teachers and Their Professionalization. In. Grollmann, P., Rauner, F. (eds.). International Perspectives on Teachers and Lecturers in Technical and Vocational Education. Dordrecht: Springer: 55-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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