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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생들의 미래 직업과 연계된 정보과목에 대한 인식 분석
Analysis of the recognition of Information subjects related to future profession of high school girl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2, 2018년, pp.21 - 29  

장혜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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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 혁명으로 인한 직업위기에 대처하고 적응하기 위해서 인력 배출이 필요한 때이다. 본 연구는 여성들의 SW분야에 대한 적응력을 고려하여 여고생들의 정보과목과 프로그래밍 언어 인지 여부를 측정하고 미래 진로 교육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여고생 30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 결과, 정보과목을 배운 시기가 빠르고, 컴퓨터 자격증을 보유했으며 프로그래밍 언어를 인지하는 학생일수록 컴퓨터에 대해 자신감을 보였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인지하는 학생이 정보관련 직업을 더 선호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상관관계 분석 결과, '자신감'과 '선호도' 요인에서 '선호도'와 '동기' 요인에서 높은 상관을 나타내었다. 본 연구는 미래에 여학생들이 컴퓨터 관련 직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진로 교육에 대한 강조와 정보과목의 교육 시작 시점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했다는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is time to release manpower to cope with and adapt to the job crisis caused by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esent the direction of future career education by measuring the information subjects and programming language awareness of female high school student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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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차 산업혁명이 미래 직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2015 개정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SW 산업이 국가의 경쟁력이 되려면 여성의 인력 비중이 낮은 SW직종에 더 많은 여성들이 종사할 수 있도록 여성 인력을 양성해야한다. 본 연구는 여성들의 SW분야에 대한 적응력을 고려하여 여고생들의 정보과목과 프로그래밍 언어 인지 여부를 측정하고 진로 교육에 대한 강조와 정보 과목의 교육 시작 시점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기 위해 여고생 1학년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는 정보과목이 여고생들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연구 목적이 있다. 한국의 고등학교는 1학년 때 계열을 선택해서 2학년 부터 문·이과를 분리하는 구조이므로 연구 대상으로는 1학년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여 여고생 1학년 300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 하였다.
  • 셋째, 여고생들의 희망 직종과 컴퓨터 분야 직업을 아는 정도를 확인해 보기 위한 설문이다. 여고생들의 희망 직종을 확인하기 위해 한국 고용 직업 분류[34]를 참고 하여 직업을 분류하였고 희망 직종과 직업 예시는 <표 3>과 같다.
  • 한국도 해외의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4차 산업혁명을 준비 및 인력 배출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때이다. 이에 본 연구는 여성들의 SW분야에 대한 적응력을 고려하여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인 여학생을 대상으로 컴퓨터 관련 직업과 정보 과목에 대한 인식 및 능력 수준을 검토하여 진로 교육에 대한 강조와 정보과목의 교육 시작 시점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 되었다.

가설 설정

  • 둘째,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다. 학생들의 능력이나 선호도가 사회화 과정에서 더 큰 영향을 받는다[26][9][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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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역량이란 무엇인가? SW역량은 빠르게 변화하는 직업 환경에 적응 하기 위해 모든 학생들이 알고 있어야 하는 기초 적인 지식이다. 이는 향후 개개인의 직업 분야에 활용 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해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이 SW중심 교육으로 개편되었음을 알 수 있다.
사회로 진출하는 여성 인력이 과거에 비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성의 고학력화와 경제활동참여에 대한 사회의 인식 변화 등에 따라 사회로 진출하는 여성 인력이 과거에 비해 증가하고 있다[7]. 폭넓은 사용자들의 감성을 이해한 제품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8][9].
여학생의 경우 어떤 교수 학습 방법을 선호하는가? 둘째, 교수 학습 방법에 따라 정보과목에 대한 여학생의 학업성취도가 다르다. 여학생의 경우, 개별학습을 기피하고 협동학습을 선호하는 성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31][32]. 이는 여학생에게 개별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것보다는 팀 프로젝트 수행 방식이 더 효과적임을 보여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교육부 고시 제2015-80호 [별책 1]. 

  2. 이금순, 천예진, 이해연 (2016). 초.중.고등학생 대상 효율적 SW 자격증 교육 방법 연구. 한국정보기술학회 하계종합학술발표논문집, Vol.2016 No.6. 

  3. Frey, C. B. and M. A. Osborne(2017).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Oxford Martin School Working Paper Technological forecasting social change, Vol.114 No.-. 

  4. 이채욱 (2017). 직업 흥미, 가치, 지식, 역량과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고용 대체 위험도 분석. 석사학위 논문, 고려사이버대학교 융합정보대학원. 

  5. 정문숙 (2017). 여고생의 자기효능감, 부모-자녀관계 및 교사지지가 진로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6. 안상희, 이민화 (2015). 제4차 산업혁명이 일자리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통합학술발표논문집, 2016.8, 2344-2364. 

  7. 이윤우, 진석언 (2011). 여자대학생의 진로탐색활동을 위한 직업카드개발. 한국심리학회지 여성, Vol.16 No.2. 

  8. 송효진 (2012). 여성 IT인력 과소공급해결을 위한 성인지적 관점에서의 공학교육인증. 한국정책학회 학술대회, Vol.2012 No.2. 

  9. Good, Woodzicka (2010). The effects of gender stereotypic and counter-stereotypic textbook images on science performance. The Journal of social psychology, Vol.150 No.2. 

  10. https://kess.kedi.re.kr/ 

  11.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개발원(각년도) 교육통계연보, 학교 기본 통계. 

  12. 김정민 (2016). SW여성인력 현황 비교 분석 - 국내외 여성 통계를 중심으로,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6-004호. 

  13. https://www.techfuturegirls.com/ 

  14. http://womeninitawards.com/ 

  15. https://girlswhocode.com/ 

  16. 유영신 (2017).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는 중국의 ICT 산업 및 정책 동향. 미래창조과학부 ICT R&D기획 및 분석지원사업, s17-05. 

  17. 한화진 (2017). 4차 산업혁명시대, 여성과학기술인의 도전과 기회. 학술대회논문집, Vol.2017 No.5. 

  18. 2016 - 세계경제포럼. 

  19. 최윤정 외 3인 (2016). 취업 및 비취업 여성의 역량 실태와 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Vol.2016 No.-. 

  20. 국가 SW 역량강화를 위한 종합 계획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2017. 

  21. Judith S. McIlwee and J. Gregg Robinson (1993). Women in Engineering: Gender, Power, and Work Place Culture. Social forces, Vol.71 No.3. 

  22. 민무숙, 이정희 (2005). 공학 분야 전공 여성들의 교육과 직업경험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Vol.15 No.2. 

  23. 최보라 (2010). 여성 공학교육의 실태분석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논문,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24. T. Beaubouef and P. McDowell (2008). Computer science: student myths and misconceptions. Journal of Computing Sciences in Colleges, Volume 23 Issue 6, Pages 43-48. 

  25. 손은정, 우애자 (2003). 중등학생들의 과학과 관련된 진로 선택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Vol7 No.2. 

  26. Beasley, Fischer (2012). Why they leave: The impact of stereotype threat on the attrition of women and minorities from science, math and engineering majors. 

  27. Beyer (2003). Gender differences in computer science students. SIGCSE '03 Proceedings of the 34th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ages 49-53. 

  28. 유병건 (2012). 성별에 따른 프로그래밍 성취도와 문제해결과정의 관계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15 No.6. 

  29. Gorp, M. J. V., Grissom, S. (2001). An Empirical Evaluation of Using Constructive Classroom Activities to Teach Introductory Programming. Computer Science Education, 11(3), 247-260. 

  30. 차명수, 노재정, 유병항 (1996). 공업계 고등학교 남.여학생의 진로의식 비교 연구. 생산기술연구지, 3, 85-97. 

  31. 손민경 (2011). 컴퓨터교육에서의 협동학습과 개별학습의 학습효과 분석 및 연구. 석사학위논문, 상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서울. 

  32. 유병건 (2014). 학습자 특성이 프로그래밍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17 No.5. 

  33. 이준하 (2003). 중학교 학생의 컴퓨터 수행력 및 태도 분석. 석사학위 논문, 인제대학교 교육대학원. 

  34. 한국 고용 직업 분류(KECO : Korea Employment Classification of Occup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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