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교육청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준수 정도 분석 A Study on Analyzing the Degree of Conforming to Web Accessibility by the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of Cities and Provinces원문보기
본 연구는 K-12의 구성원 및 관계자들에게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시 도 교육청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웹 접근성 준수 실태 분석을 통해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9개의 교수학습지원센터를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평가는 전문가 2명에 의한 1차 전문가 수동평가와 18명의 사용자가 진행하였다. 사용자 평가는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뇌병변 장애인, 고령자,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자, 다양한 운영체제 사용자 등으로 구성되었다. 분석 결과, 전문가와 사용자 평가에서 웹 접근성을 준수하고 있는 교수학습지원센터는 1곳도 없었다. 전문가 평가 결과, 웹 디자인 개선, HTML 소스 오류 수정, 장애인을 위한 대체 수단 제공 등에 대한 오류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개선한 웹 접근성 평가 방법을 통해 향후 국내 웹 접근성 평가 연구의 방향성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K-12의 구성원 및 관계자들에게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시 도 교육청의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웹 접근성 준수 실태 분석을 통해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방향을 제안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목적 달성을 위해 9개의 교수학습지원센터를 대상으로 평가하였다. 평가는 전문가 2명에 의한 1차 전문가 수동평가와 18명의 사용자가 진행하였다. 사용자 평가는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뇌병변 장애인, 고령자,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자, 다양한 운영체제 사용자 등으로 구성되었다. 분석 결과, 전문가와 사용자 평가에서 웹 접근성을 준수하고 있는 교수학습지원센터는 1곳도 없었다. 전문가 평가 결과, 웹 디자인 개선, HTML 소스 오류 수정, 장애인을 위한 대체 수단 제공 등에 대한 오류가 발견되었다. 본 연구는 개선한 웹 접근성 평가 방법을 통해 향후 국내 웹 접근성 평가 연구의 방향성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제공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suggesting the direction for improving web accessibility by analyzing the state of abiding by the web accessibility by the centers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at the education offices in cities and provinces which provide the learning and teaching materials to the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suggesting the direction for improving web accessibility by analyzing the state of abiding by the web accessibility by the centers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at the education offices in cities and provinces which provide the learning and teaching materials to the K-12 members and the interested people. For this aim, nine centers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were evaluated. The primary manual evaluation by two experts and the evaluation by 18 users were conducted. The users were comprised of hearing-impaired people, visually-impaired people, brain-disabled people, the elderly, various browser users, and a variety of operating system use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not a single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had conformed to web accessibility in the expert evaluation and the user evaluation. As a result of the expert evaluation, the errors regarding web design improvement, HTML source error correction, and provision of alternative measures for the disabled were found.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e sense that it provided various discussions with regard to the direction of the future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based on the improved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metho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suggesting the direction for improving web accessibility by analyzing the state of abiding by the web accessibility by the centers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at the education offices in cities and provinces which provide the learning and teaching materials to the K-12 members and the interested people. For this aim, nine centers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were evaluated. The primary manual evaluation by two experts and the evaluation by 18 users were conducted. The users were comprised of hearing-impaired people, visually-impaired people, brain-disabled people, the elderly, various browser users, and a variety of operating system users. As a result of the analysis, not a single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support had conformed to web accessibility in the expert evaluation and the user evaluation. As a result of the expert evaluation, the errors regarding web design improvement, HTML source error correction, and provision of alternative measures for the disabled were found. This study is meaningful in the sense that it provided various discussions with regard to the direction of the future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based on the improved web accessibility evaluation meth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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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넷째, 전문가 평가와 사용자 평가의 순위가 다르게 나타난 것에 대한 관점이다. 전문가의 평가에 대한 관점은 KWCAG 2.
본 연구는 9개 평가 대상 사이트의 특성상 부가 애플리케이션 페이지 평가가 어려운 관계로 24개 검사 항목 중 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준수 항목을 제외한 23개 항목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웹 접근성 평가 방법을 개선한 평가 방법으로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웹 접근성 준수 실태를 파악해봄으로써 유·초·중등학교와 관련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향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웹 접근성 평가를 개선한 방법으로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웹 접근성 준수 실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트에 대한 웹 접근성 준수 실태를 파악하고,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접근기회를 제공하는 웹 사이트 구현을 위한 방향 제시를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는 자동평가가 갖는 제한점을 고려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한 웹 접근성 평가 결과를 얻기 위해 수동평가를 실시하였다.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향을 다각도로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 평가와 사용자 평가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설계하였다.
본 연구는 기존 웹 접근성 평가를 개선한 방법으로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에 대한 웹 접근성 준수 실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웹 접근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향을 제시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되었다. 목적 달성을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특히 사용자 평가자의 경우, 장애인, 고령자 외에 기존 연구에는 포함되지 않았던 다양한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사용자를 본 연구의 사용자 평가자에 포함함으로써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제고를 위한 개선방향을 좀 더 다각도로 모색해보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기존 웹 접근성 평가 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제안 방법
즉, 본 연구는 웹 접근성 평가를 2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2017년 상반기(3~8월)에 연구자를 포함한 2명의 관련 학계 전문가가 9개 평가대상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1차 전문가 평가를 하였다. 다음으로 2017년 7~8월까지 2달간 장애인, 고령자, 비장애인 등이 참여하여 웹 접근성 평가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2차 사용자 평가가 이루어졌다.
9개 평가 대상 사이트에서 KWCAG 2.1 검사 항목에 따른 웹 접근성 준수 여부를 평가하여 검사 항목별 준수율, 4개 원칙별 평균 준수율, 사이트 평균 준수율을 산정한 결과는 [표 13]과 같다.
1과 미래창조과학부의 웹 접근성 품질인증 표준심사 지침을 참고하였다[23][24]. KWCAG 2.1의 검사 항목에 따른 준수 여부와 오류 유형을 확인하고, 최종적인 웹 접근성 준수율을 산정하였다. KWCAG 2.
다음으로 ‘합격:권고’나 ‘불합격:실패’에 체크한 경우, 어떤 불편 사항이나 권고 사항이 있었는지, 또는 어떤 오류로 인하여 과업 수행이 불가능하였는지 서술하였다.
2017년 상반기(3~8월)에 연구자를 포함한 2명의 관련 학계 전문가가 9개 평가대상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1차 전문가 평가를 하였다. 다음으로 2017년 7~8월까지 2달간 장애인, 고령자, 비장애인 등이 참여하여 웹 접근성 평가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2차 사용자 평가가 이루어졌다.
둘째, 다음으로 웹 접근성 평가 과제 문항을 정하였다. ‘교수학습 자료 검색 및 활용’이라는 사이트의 이용목적을 기준으로 삼았다
둘째, 본 연구 목적에 부합되지 않는 사이트를 제외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우선 본 연구에 참여하는 평가자들의 직업이 교사, 무직, 서비스직, 자영업, 전문직 등 다양하고, 교사인 평가자의 경우, 모두 서울특별시와 경기도 교육청 소속 교사들임을 고려하였다.
먼저 사용자는 9개 평가 대상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15분의 제한 시간 동안 과제를 수행하여 ‘합격:성공’, ‘합격:권고’, ‘불합격:실패’ 중 하나에 체크하였다.
첫째, 먼저 웹 접근성 평가 과제 개수를 정하였다. 메인 페이지, 정보 제공 페이지, 멀티미디어 제공 페이지, 게시판 페이지, 온라인 서식 페이지 등 5가지 페이지 유형을 기준으로 삼았다. 게시판 페이지 위주로 구성된 평가 대상 사이트 특성을 고려하여 게시판 페이지와 관련된 과제 개수는 타 페이지 유형보다 2배 더 많은 2개로 하였다.
즉, HTML 소스 분석에 대한 평가 결과이다. 반면 사용자 평가는 사용자의 관점에서 쉽고 편리한 이용에 대한 접근의 어려움을 평가하였다. 따라서 두 평가자 집단이 다른 관점에서 평가되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KWCAG 2.1의 23개 검사 항목에 대하여 직접 육안으로 확인, 키보드와 마우스 사용, OpenWax, Web Developer, PEAT 등 도구 사용, 소스 분석 등 4가지 방법으로 웹 접근성을 평가하였다.
사용자 평가 방법은 웹 접근성 품질인증 표준 심사 지침에서 예시로 제시한 사용자 심사 지표를 참고하여 웹 접근성 평가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웹 접근성 평가 과제 및 사용자 평가자 유형, 유형별 인원수를 선정하였다.
평가 결과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자를 포함한 전문가 2명이 개별적으로 평가한 후, 평가 의견을 공유하였다. 서로 이견이 있을 경우, 의견 조정 과정을 거쳐 최종적인 평가를 실시하였다. 최종에 대한 평가자 간 신뢰도는 .
셋째, 웹 브라우저의 종류, 운영체제의 종류 등 현시점의 기술에 따른 접근성 준수 여부를 파악하기 위하여 Chrome, Firefox 등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자, Mac OS 등 다양한 운영체제 사용자를 포함하였다.
사용자 평가 성공률 산정 방식은 [표 12]와 같다. 아울러 개별 사용자들이 과제를 수행한 후, 불편사항이나 개선 사항을 서술한 답변을 보충자료로 참고하였다.
본 연구는 자동평가가 갖는 제한점을 고려하여 객관적이고 정확한 웹 접근성 평가 결과를 얻기 위해 수동평가를 실시하였다.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향을 다각도로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 평가와 사용자 평가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설계하였다. 즉, 본 연구는 웹 접근성 평가를 2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사용자 평가 방법은 웹 접근성 품질인증 표준 심사 지침에서 예시로 제시한 사용자 심사 지표를 참고하여 웹 접근성 평가 과제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웹 접근성 평가 과제 및 사용자 평가자 유형, 유형별 인원수를 선정하였다.
이상과 같은 사용자 평가와 관련한 전반적인 절차에서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자를 포함한 전문가 2명이 상호 검토를 하였다.
평가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자동평가가 갖는 한계를 보완하고 정확한 웹 접근성 평가 결과를 얻기 위해 수동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는 전문가 2명과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 18명이 참여하였고, 평정자 간 신뢰도를 측정하여 평정자 간 유사한 평정의 시선을 갖도록 수정하였다.
웹 접근성 향상을 위한 개선방향을 다각도로 모색하기 위해 전문가 평가와 사용자 평가를 병행하는 방법으로 설계하였다. 즉, 본 연구는 웹 접근성 평가를 2차에 걸쳐 진행하였다. 2017년 상반기(3~8월)에 연구자를 포함한 2명의 관련 학계 전문가가 9개 평가대상 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1차 전문가 평가를 하였다.
평가 방법을 설계하여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트에 대한 웹 접근성을 분석하였다. 즉, 자동평가가 갖는 한계를 보완하고 정확한 웹 접근성 평가 결과를 얻고자 수동평가를 실시하였다. 웹 접근성 평가에는 전문가 2명과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 18명이 참여하여 평가 결과의 신뢰도와 정확도를 높였다.
전문가 평가에서 준수율 산정 방식은 [표 9 와', ']와')"]]와 같다. 평가 결과의 객관성과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연구자를 포함한 전문가 2명이 개별적으로 평가한 후, 평가 의견을 공유하였다. 서로 이견이 있을 경우, 의견 조정 과정을 거쳐 최종적인 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 방법을 설계하여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트에 대한 웹 접근성을 분석하였다.
자동평가가 갖는 한계를 보완하고 정확한 웹 접근성 평가 결과를 얻기 위해 수동평가를 실시하였다. 평가는 전문가 2명과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 18명이 참여하였고, 평정자 간 신뢰도를 측정하여 평정자 간 유사한 평정의 시선을 갖도록 수정하였다. 본 연구에는 장애인, 고령자 외에 기존 연구와 달리 다양한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사용자를 본 연구의 사용자 평가자에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용자들 간의 눈높이를 조정할 필요가 있었다.
97로 높은 값을 나타내었다. 평가자의 평가 결과를 토대로 최종 웹 접근성 준수율을 산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2차에서는 선정된 9개 평가 대상 사이트 페이지를 분석하여 평가 페이지 유형 및 개수를 선정하였다. 평가 페이지 유형은 한국정보화진흥원(2013)의 웹 접근성 품질인증심사가이드 v.
공통적인 기능이 없는 경우를 제외하는 작업을 통해 모든 평가 대상 사이트에서 공통적인 기능을 선정하였다. 해당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 자료 검색창, 게시판 보기, 첨부파일 다운로드 기능, 로그인 및 로그아웃 기능 등이 선정되었다.
둘째, 한국은 고령자의 범위를 55세 이상(고령자고용촉진법시행령)이나 60세 이상(국민연금법), 또는 65세 이상(노인복지법)인 자로 규정하고 있는 등 법령에 따라 다르나[25], 본 연구는 통계청의 통계표준용어에서 정의한 65세 이상인 자를 본 연구에 참여할 사용자로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 목적에 맞는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트로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경기, 강원, 충북, 충남, 경북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트 등 총 9개가 선정되었다.
따라서 평가 페이지 유형은 메인 페이지, 정보 제공 페이지, 멀티미디어 제공 페이지, 게시판 페이지, 온라인 서식 페이지의 5가지가 선정되었다.
즉,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상지장애인(또는 뇌병변장애인), 고령자를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상지장애인(또는 뇌병변장애인)의 경우, 상지장애인 대신 뇌병변장애인을 본 연구에 참여할 사용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는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65세 이상의 고령자,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자, 다양한 운영체제 사용자 등을 각각의 모집단에서 무선 표집에 의하여 선정하였다.
사용자 평가자 유형별 인원수는 최소 3명 이상이 참여하여야 웹 접근성 준수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고 판단하였으므로, 본 연구에 사용자 평가자로 참여하기로 동의한 사용자를 각 3명씩 선정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한 사용자 평가자 유형 및 특성은 [표 11]과 같다.
연구는 연구 목적에 부합하는 평가 대상 사이트 및 평가 페이지를 2차에 걸쳐 선정하였다. 1차 평가 대상 사이트 선정 절차는 다음과 같다.
위의 절차에 의해 최종적으로 평가 대상 사이트 9개와 평가 페이지 39개가 선정되었다([표 4], [표 5] 참조).
전체 16개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트 중 9개를 대상으로 웹 접근성 준수 실태를 평가하였다.
1과 웹 접근성 품질인증 표준심사 지침에서 제시한 사용자 유형을 모두 사용자 평가자에 포함하였다. 즉,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상지장애인(또는 뇌병변장애인), 고령자를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상지장애인(또는 뇌병변장애인)의 경우, 상지장애인 대신 뇌병변장애인을 본 연구에 참여할 사용자로 선정하였다.
첫째, 중앙 교수학습센터를 제외한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트 총 16개를 대상으로 하였다.
3에서 제시한 중요 페이지를 참고하였다[18]. 페이지 유형을 조사한 결과, 9개 평가 대상 사이트는 메인 페이지, 정보 제공 페이지, 멀티미디어 제공 페이지, 게시판 페이지, 온라인 서식 페이지, 부가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는 페이지 등 6가지 페이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이론/모형
육주혜(2007)의 웹 접근성 평가 연구는 사이트 사용의 용이성을 평가한 것이다. 사용의 용이성 중 일부 항목으로 한국형 웹 콘텐츠 접근성 지침(Korean Web Content Accessibility Guidelines, 이하 KWCAG) 1.0의 준수 여부를 밝히고 있는지를 고려하였다[15].
전문가 평가 방법은 KWCAG 2.1과 미래창조과학부의 웹 접근성 품질인증 표준심사 지침을 참고하였다[23][24]. KWCAG 2.
2차에서는 선정된 9개 평가 대상 사이트 페이지를 분석하여 평가 페이지 유형 및 개수를 선정하였다. 평가 페이지 유형은 한국정보화진흥원(2013)의 웹 접근성 품질인증심사가이드 v.1.3에서 제시한 중요 페이지를 참고하였다[18]. 페이지 유형을 조사한 결과, 9개 평가 대상 사이트는 메인 페이지, 정보 제공 페이지, 멀티미디어 제공 페이지, 게시판 페이지, 온라인 서식 페이지, 부가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는 페이지 등 6가지 페이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성능/효과
4개 원칙별 평균 준수율에서 인식의 용이성 원칙의 경우, 경기(93.3%)가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대구(90.
KWCAG 2.1의 검사 항목에 따른 사이트 평균 준수율을 살펴보면, 준수율이 가장 높은 사이트는 경기(90.4%)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충북(85.
검사 항목별로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9개 평가대상 사이트 중에서 모든 검사 항목을 준수하고 있는 사이트는 1개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웹 접근성 준수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키보드 사용 보장의 2개 항목 중 시각장애인 사용자에게 중요한 적절한 대체 텍스트 제공 항목의 경우, 강원을 제외한 8개 사이트에서 준수하지 못하고 있었다.
9개 사이트 모두 준수하고 있는 항목은 텍스트 콘텐츠의 명도 대비, 콘텐츠 간의 구분, 조작 가능, 응답시간 조절, 깜빡임과 번쩍임 사용 제한 등 5개에 불과하였다. 그 외에 색에 무관한 콘텐츠 인식, 자동 재생 금지, 정지 기능 제공, 콘텐츠의 선형 구조 등 4개 항목의 경우에는 1~2개 사이트를 제외하고 모두 준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다른 항목에 비해서 높은 수준을 보였다. 그러나 나머지 다른 14개 항목은 사이트별로 0%에서 80%까지 다양한 준수율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경기는 부산과 달리 온라인 서식 페이지에서만 키보드만으로 아이디 저장 체크를 할 수 없는 오류 1개 외에 키보드 사용이 원활한 편이었다. 초점은 점선 형태로 잘 보였으며, 메인 페이지와 온라인 서식 페이지에서 초점의 이동순서가 논리적이지 않으며, 일관성이 없는 경우 1개씩 외에 큰 오류가 발견되지 않았다.
다섯째, 사용자 유형에 따른 사용성에서는 장애인, 고령자보다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자, 다양한 운영체제 사용자 입장에서 살펴본 웹 접근성 수준이 미흡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다양한 브라우저나 운영체제 사용자에 대한 지원이 부족함을 나타내는 것으로 웹 사이트를 구축할 때, Internet Explorer 외에 Chrome, Firefox, Opera 등의 브라우저 관점과 Windows 외에 Mac OS, Linux 등의 운영체제 사용자를 고려한 설계가 요구된다.
둘째, 마크업 오류 방지 항목에서 경기(100%)는 특별한 오류는 없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반면 부산은 5개 평가 페이지에서 [link] 요소의 닫는 태그 미제공 오류가 나타나 모두 미준수로 평가되었다.
둘째, 본 연구에 참여한 모든 고령자 사용자들은 신체 능력의 저하에 따른 사이트 이용의 어려움을 언급하였으며, 9개 사이트 중 서울이 웹 접근이 가장 쉬웠던 사이트라고 보고하였다. 모든 고령자 사용자들은 서울처럼 가독성 있는 크고 굵은 폰트 크기, 텍스트 위주의 레이아웃으로 사이트 개선을 요청하였다.
사용자 유형에 따른 평균 성공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고령자 사용자는 사이트별로 성공률에 큰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자는 60%에서 100%까지, 다양한 운영체제 사용자는 0%에서 100%까지 사이트별로 과제 성공률에 차이가 있었다.
셋째, 사용자 평가의 관점이다. 사용자들은 장애나 기술환경을 보완해주는 보조 기술적인 측면에서의 배려뿐만 아니라 웹 디자인에 대한 요구, 사용성 만족도도 높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웹 접근성과 사용성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26][27].
9개 평가 대상 사이트 중에서 웹 접근성 과제수행 평균 성공률이 100%인 사이트는 1개도 없었다. 사이트별로 평균 성공률을 구체적으로 살펴본 결과, 평균 성공률이 가장 높은 사이트는 경북(94.5%)으로 나타났다. 이어서 경기(93.
셋째, 교수학습 자료 외 콘텐츠 이용은 가능하나, 수업 동영상 콘텐츠 및 교수학습 자료 등 일부 자료는 해당 시·도 교육청 소속 교직원만 회원으로 제한하고 있는 광주, 전북 교수학습지원센터 등 2개 사이트를 제외하였다.
셋째, 다양한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사용자의 경우, 특정 시·도 사이트에서 이용이 불편한 부분이 있었다고 보고하였다.
셋째, 부산의 경우, 소스 분석에서 초점을 없애고 초점의 위치를 페이지 상단으로 강제로 이동시키게 하는 onfocus=“this.value='';”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5개 평가 페이지 모두에서 발견되어, 키보드 사용 보장, 초점 이동, 사용자 요구에 따른 실행 등 3개 항목이 미준수로 평가되었다.
위의 절차에 의해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65세 이상의 고령자, Chrome, Firefox 등 다양한 브라우저 사용자, Mac OS 등 다양한 운영체제 사용자 평가자 등 총 6가지 사용자 평가자 유형이 선정되었다.
이상의 선정된 9개 사이트와 39개 평가 페이지는 전국 16개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를 충분히 대표할 수 있다고 판단된다.
3%)이었다. 즉, 9개 평가 대상 사이트 중에서 웹 접근성을 가장 잘 준수하고 있는 사이트는 경기이고, 웹 접근성을 가장 준수하고 있지 못한 사이트는 부산임이 확인되었다.
반면 부산은 5개 평가 페이지에서 [link] 요소의 닫는 태그 미제공 오류가 나타나 모두 미준수로 평가되었다. 즉, 슬래시(/)를 넣는 등 태그의 닫음 오류를 수정하여 브라우저나 다양한 보조 기기에서 콘텐츠를 바르게 해석할 수 있도록 제공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동영상 콘텐츠는 과목 및 일시, 장소, 발표자 등 수업 관련 요약 정보를 자막으로 제공하였으나, 선생님이나 학생들의 발언 등 일부 음성 정보에 대하여 자막, 원고, 수화 중 하나 이상의 대체 수단을 제공하지 않아 미준수로 평가되었다. 즉, 청각장애인 사용자, 음성장치가 고장 난 상황에서도 동영상 콘텐츠의 정보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자막, 원고나 수화를 제공하는 등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KWCAG 2.1과 웹 접근성 품질인증 표준심사 지침에서 제시한 사용자 유형을 모두 사용자 평가자에 포함하였다. 즉, 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상지장애인(또는 뇌병변장애인), 고령자를 포함하였다.
첫째,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의 웹 접근성 실태 관점이다.
첫째, 자막 제공 항목에서 경기는 준수율이 100%로 나타났으나, 부산은 준수율 0%였다. 부산의 경우, 스트리밍형 수업 동영상 콘텐츠 1개가 존재하였다.
평가 대상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부가 애플리케이션으로 공인인증서, 플래시 콘텐츠, e-북 콘텐츠, 지도 API 등 4가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사이트 특성상 평가 페이지 유형에서 제외하였다. 예를 들어, 서울 교수학습지원센터 사이트에서는 공인인증서와 플래시 콘텐츠가 제공되었는데 각각 메인 페이지와 멀티미디어 페이지에 포함되었으므로 부가 애플리케이션 페이지로 따로 평가가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다.
후속연구
평가는 전문가 2명과 다양한 유형의 사용자 18명이 참여하였고, 평정자 간 신뢰도를 측정하여 평정자 간 유사한 평정의 시선을 갖도록 수정하였다. 본 연구에는 장애인, 고령자 외에 기존 연구와 달리 다양한 브라우저 및 운영체제 사용자를 본 연구의 사용자 평가자에 포함하고 있었기 때문에 사용자들 간의 눈높이를 조정할 필요가 있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수학습센터란?
K-12 교육정보화 분야의 대표 사업은 교수학습센터의 구축 및 운영이라 할 수 있다. 교수학습센터는 지식기반사회 학교의 교수학습 관련 활동과 자원을 온·오프라인에서 총체적으로 지원하는 인적·물적 조직체제이다[2]. 역할과 기능에 따라 중앙과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 학교 교수학습도움센터로 구성된다[3][4].
웹 접근성 평가 방법으로 사용되고 있는것은?
김미정 외(2018)는 국내 웹 접근성 평가 연구에 대한 메타분석을 통해 사용자 평가를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음을 제기하였다. 웹 접근성 평가 방법은 자동평가와 수동평가 병행, 자동평가 1가지 사용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즉, 하나의 방법보다는 두 가지의 방법을 병행함으로써 보다 객관적인 웹 접근성 평가를 진행할 수 있다[13].
웹 접근성 오류 관점에서 웹 디자인 개선, HTML 소스 오류 수정, 장애인을 위한 대체 수단 제공 등에 대한 오류가 발견된 이유는?
교육 콘텐츠 특성에 따른 오류는 없었지만, 웹 디자인 개선, HTML 소스 오류 수정, 장애인을 위한 대체 수단 제공 등에 대한 오류가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시·도 교수학습지원센터는 키보드 컨트롤이 복잡한 콘텐츠 제공, 동적 화면이나 플래시 위주의 구성이 아닌, 대부분 일반 게시판 위주로 단순하게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며, 제공하는 서비스나 콘텐츠도 한정적이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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