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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1, 2018년, pp.1 - 10
양혜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Korea shifted the focus to competency-based curriculums in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2015, and emphasized training creative convergence talents through informatics education. The informatics education curriculum included information culture literacy as a core competence so that the lear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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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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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의 ‘정보사회와 진로’가 특수한 교육과정으로 있는 이유는 문화와 사회의 측면에서 어떠한 것을 반영한 것인가? | 즉, 정보문화소양에 반영되는 각국의 문화, 사회의 측면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컴퓨팅이 신념 체계, 언어, 관계, 기술 및 제도를 비롯하여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문화는 사람들이 컴퓨팅에 참여하고 접근하는 방식을 결정 한다는 점을 반영한다. | |
창의·융합 인재란? | 21세기에 요구되는 창의·융합 인재는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며 바른 인성을 겸비한 사람이다[1]. 각국은 학생들이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육성하기 위한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있다[2]. | |
미국, 영국, 인도, 일본, 호주,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에서 정보문화소양 관련 내용 요소를 분석한 이유는? | 정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정보기술 기반의 정보윤리 지식을 축적하여 윤리적으로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정보문화소양을 핵심역량으로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문화소양을 육성할 수 있는 내용 요소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국, 영국, 인도, 일본, 호주,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에서 정보문화소양 관련 내용 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문화소양이라는 용어는 한국의 정보과 교육과정에만 포함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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