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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정보 교육과정에서 정보문화소양 관련 내용 요소 분석
Analysis of Elements Related to Information Culture Literacy in Overseas Informatics Curriculums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1, 2018년, pp.1 - 10  

양혜지 (고려대학교 일반대학원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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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역량 중심 교육과정으로 개편하고, 정보교육을 통한 창의적 융합 인재양성을 강조하였다. 정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정보기술 기반의 정보윤리 지식을 축적하여 윤리적으로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정보문화소양을 핵심역량으로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문화소양을 육성할 수 있는 내용 요소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국, 영국, 인도, 일본, 호주,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에서 정보문화소양 관련 내용 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문화소양이라는 용어는 한국의 정보과 교육과정에만 포함되었다. 둘째, 각국이 공통적으로 포함하는 내용 요소는 (개인)정보보호, 정보보안, 저작권인 것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한국의 정보사회와 진로, 인도의 부상 피하기, 독일의 건강 보호, 환경 보호는 해당 국가의 교육과정에만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해외 정보 교육과정 분석 결과에 근거하여 정보문화소양을 함양하기 위한 내용 요소 구성 개선에 방향성을 제공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 shifted the focus to competency-based curriculums in the revised national curriculum of 2015, and emphasized training creative convergence talents through informatics education. The informatics education curriculum included information culture literacy as a core competence so that the learn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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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6개의 역량을 제시하였고, 개별 과목이 6개 역량을 증진 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즉, 디지털 역량은 통합적인 관점에서 모든 교과에서 실행될 수 있도록 하였다.
  • 각국에서 정보문화소양을 함양하기 위해 구성한 내용 요소를 분석한 결과는 한국 정보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요소를 파악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정보사회 구성원이 살아갈 영역이 네트워크를 통해 국내·외로 확장되고 있는 만큼, 해외 정보교육에서 공통적으로 주요하게 다루는 내용과 특정 국가 교육과정에만 포함되는 내용 요소 모두 살펴볼 필요가 있다.
  • 프레임워크는 5개의 핵심 개념(학생들이 알아야 할 것)과 7개의 핵심 실습(학생들이 해야 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으며[18], K-12에서 연계성과 계열성을 갖는다. 교육 과정 전반에 걸쳐 프레임워크의 개념과 실습이 통합되도록 구성하여 컴퓨터 과학의 큰 아이디어를 조명하고자 하였다.
  • 정보문화소양은 정보과에서 학습한 정보기술 기반의 정보윤리 지식을 축적하고 활용하여, 실생활에서 접한 문제 상황에서 윤리적으로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역량이다. 본 연구는 정보 문화소양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미국, 영국, 인도, 일본, 호주,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에서 정보문화소양 관련 내용 요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과정 내용 요소, 학교급 간 연계, 핵심역량 정의 측면에서 다음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 각국에서 정보기술의 발전에 따라 정보윤리 교육에 있어서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은 교육과정에 구성된 정보윤리, 정보문화소양 관련 내용을 통해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해외 교육과정에서 정보문화소양 내용 요소 분석을 토대로, 국내 교육과정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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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의 ‘정보사회와 진로’가 특수한 교육과정으로 있는 이유는 문화와 사회의 측면에서 어떠한 것을 반영한 것인가? 즉, 정보문화소양에 반영되는 각국의 문화, 사회의 측면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컴퓨팅이 신념 체계, 언어, 관계, 기술 및 제도를 비롯하여 문화에 영향을 미치고 문화는 사람들이 컴퓨팅에 참여하고 접근하는 방식을 결정 한다는 점을 반영한다.
창의·융합 인재란? 21세기에 요구되는 창의·융합 인재는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며 바른 인성을 겸비한 사람이다[1]. 각국은 학생들이 미래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역량을 육성하기 위한 방향으로 교육과정을 개편하고 있다[2].
미국, 영국, 인도, 일본, 호주,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에서 정보문화소양 관련 내용 요소를 분석한 이유는? 정보과 교육과정은 학습자가 정보기술 기반의 정보윤리 지식을 축적하여 윤리적으로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정보문화소양을 핵심역량으로 포함하였다. 본 연구는 정보문화소양을 육성할 수 있는 내용 요소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국, 영국, 인도, 일본, 호주, 독일의 정보 교육과정에서 정보문화소양 관련 내용 요소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정보문화소양이라는 용어는 한국의 정보과 교육과정에만 포함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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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80호 별책 1(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의 부칙개정). 교육부 

  2. 소경희(2013). 교과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역량모델의 가능성 탐색 : 영국, 독일, 캐나다 교육과정 고찰을 중심으로. 비교교육연구, 23(3), 153-175. 

  3. 교육부(2015). 실과(기술.가정)/정보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 별책 10. 교육부. 

  4. 김자미, 이원규(2014). 영국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본 정보교과의 지식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쟁점.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3), 53-63. 

  5. 양혜지, 김자미(2016). 교육대학원의 중등 정보교사 양성 과정에서 정보윤리교육 현황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2), 23-34. 

  6. 양혜지, 김자미(2016). 정보.컴퓨터교사 임용시험에서 정보윤리에 대한 출제 경향 분석. 석사학위 논문, 고려대학교. 

  7. 손연기(1997). 정보문화지수개발을 위한 방법론적 고찰. 사회과학연구, 36(-), 183-208. 

  8. 장우권(2004). 정보문화 창조과정에 관한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1(4), 295-314. 

  9. 송희준(2010). 정보문화가 민주적 거버넌스에 미치는 영향과 정부 역할.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13(1), 25-48. 

  10. 고영민(2011). 10대 청소년의 인터넷.휴대폰 중독 관점에서의 정보문화지수에 대한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4(3), 13-23. 

  11. 배예선, 전우천(2016). 학력과 정보문화지수와의 상관관계 분석연구. 한국인터넷정보학회, 17(4), 127-133. 

  12. 고영민(2010). 중등학생들의 정보격차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문화지수에 관한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발표 논문지, 14(1), 73-77. 

  13. 김상연(2010). 중등 교과수업에 적용 가능한 정보문화교육 모델 탐색. 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 논문지, 14(1), 19-22. 

  14. 김문조(2010). 한국 정보문화의 특성과 현황. 사회와 이론, 16(-), 117-144. 

  15. ACM IEEE-CS(2013). Computer Science Curricula 2013. US: ACM IEEE Computer Society. 

  16. 교육인적자원부(2007).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인적자원부 고시 제 2007-79호 별책 10. 교육인적자원부. 

  17. 교육과학기술부(2011). 실과(기술.가정) 교육과정.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 2011-361호 별책 10. 교육과학기술부. 

  18. K-12 Computer Science - Framework Steering Committee(2016). K-12 Computer Science Framework. 

  19. Luciano Floridi(2002). Information ehtics: On the philosophical foundation of computer ethics. Ethics and Information Technology(1), 37-56. 

  20. DfE.(2013), National Curriculum in England : frame work for key stage 1 to 4, (www.education.gov.uk) 

  21.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Bombay, Mumbai(2013). CMC: A Model Computer Science Curriculum for K-12 Schools. 

  22. 김자미, 이원규(2014). 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 교육과정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6), 59-69. 

  23. 김자미,이원규(2017). 2016년에 공표한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4), 1-14. 

  24. 文部科學省(2016). 次期學習指導要領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補足資料, 文部科學省. 

  25. 문부과학성(2011). 신 학습지도 요령. 살아가는 힘. 출처:http://www.mext.go.jp/a_menu/shotou/new-cs/index.htm 

  26. acara(autralian currculum, assesement and reporting authrity).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Capability learning continuum. 

  27. https://www.schulentwicklung.nrw.de/lehrplaene/lehrplannavigator-s-ii/gymnasiale-oberstufe/informatik/informatik-klp/kompetenzen/index.html 

  28. 류지민, 김길모, 조성환, 김성식(2010). 리코나의 통합적 인격을 적용한 정보통신윤리 수업설계. 한국정보교육학회, 14(3), 329-3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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