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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218 - 226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the nursing students' perception of instructor caring (NSPIC) scale developed by Wade and Kasper for nursing students. We collected data from 219 nursing students in the 3rd to 4th year at three nursing 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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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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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환경이 중요한 이유는? | 모든 임상실습현장지도자가 동일한 수준의 돌봄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며 임상실습현장지도자와 간호 대학생 간의 돌봄의 상호작용을 경험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은 돌봄을 배우며 돌봄 능력이 향상될 수 있다[7]. 또한 임상실습을 하는 병동의 분위기, 임상실습현장지도자 의 태도, 간호대학생에 대한 공감과 배려가 간호대학생의 돌봄 역량과 직업 정체성을 향상시키는 주요 요인이 될 수 있다[1, 9]. 특히 임상실습 환경에서의 돌봄적 분위기는 간호대학생의 불안을 감소시켜 학습을 촉진시키고 자신감과 동기부여를 촉진시킨다[10-12].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임상실습 중에 환경적 어려움과 스트레스를 겪고 있으며, 이는 교육 결과에도 영향을 미친다[10]. | |
간호대 학생이 임상실습 현장에서 배우는 것은? | 임상실습은 간호 교육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임상에서 실제의 간호 상황을 경험하거나 간호술기를 배울 수 있는 학습의 기회를 제공한다[1-2]. 간호대학생은 임상실습 현장에서 실제로 돌봄(caring)을 제공함으로써 돌봄에 대한 지식과 실무를 총체적으로 통합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며 전문직업인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을 배우고 익히게 된다[3]. 또한 임상실습 현장에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을 지도하는 수간호사나 간호사는 임상실습 현장지도자로서 간호대학생과의 상호관계를 통해 돌봄에 대한 학습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4]. | |
간호의 본질은 무엇인가? | 모든 사람은 돌봄을 주고받는 존재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형성을 통한 돌봄이 제공될 때 자신이 가치 있는 존재라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5]. 특히, 간호사가 환자의 요구를 수용하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이러한 돌봄이 간호의 본질이다[5-6]. 돌봄은 간호사와 환자 간의 진정한 상호관계가 존재할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환자 뿐 아니라 동료 또는 간호대학생과의 관계에서도 중요하다[6-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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