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창업 교육 역량 강화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효과
Development and Application Effec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for Teacher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9 no.12, 2018년, pp.532 - 540  

백민정 (한국과학기술원) ,  강경균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  윤은진 (한국과학기술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창업 교육을 위해 교사들의 창업 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문헌 연구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타당성을 위해 전문가들의 검토와 자문을 받았다. 또한, 교사를 위한 창업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을 검증하기 위해 창업교육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한 교사를 대상으로 시범 적용하였으며, 이에 대한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 창업 교육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위하여 교육 내용과 교육 방법은 온라인 교육 4시간, 오프라인 교육 26시간으로 총 30시간의 창업 교육 역량 강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둘째, 창업 교육 역량 강화 프로그램의 현장 적합성 검증 및 적용 효과를 위하여 창업 교육 역량 강화 연수에 참여한 교사 88명을 대상으로 만족도 설문 조사 결과, '교육과정 편성의 적합도(M=4.58)', '수업 내용의 유익함(M=4.67)'으로 프로그램 및 교육 내용에 대하여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raining program for teachers to improve their entrepreneurial education competency for teenager entrepreneurship education. In order to achieve this objective, the training program was developed through a literature review and input from professionals. In a...

주제어

표/그림 (4)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교사의 전문성은 교사가 되기 전 받은 교육에서 완성이 되는 것이 아니라, 현직에 있을 때 교원 연수와 같은 교육 및 지식공유를 통해 지속해서 발전된다[35]. 이 연구에서는 교사의 창업 교육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국내외 창업교육프로그램 및 관련 교사 연수 프로그램에 대한 문헌 고찰 및 사례조사를 하였다. 그리고 창업교육 및 지도자 연수 프로그램 운영자와 참가자를 대상으로 사전 요구도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기초로 하여 창업교육프로그램 요소 및 내용을 구성하였다.
  •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들의 창업 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문헌 연구를 통해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전문가들의 검토와 자문을 통하여 타당성을 검증 하였다.
  • 또한 ‘2017년 진로교육 세부 시행계획’을 통해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한 진로교육을 초등부터 대학까지 대대적으로 강화한다는 방침을 발표하면서 시행계획에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을 포함시켰다[1]. 이러한 노력은 청소년들이 미래에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가정신 및 창업과 관련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결과적으로 이들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토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2]. 정부기관에서도 정부산하기관 및 연구기관과 함께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및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있다.
  • [10][11] 이에 따라 학문적 지식 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청소년들의 진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학교차원에서 학생들이 취업이나 진학 이외에 비즈니스, 경영과 같은 창업과목을 하나의 진로 선택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진로 지도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나갈 창업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교사들의 창업 교육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적용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업가 정신과 창업교육이 확대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 창업 활성화의 중요성이 부각되며 성인 뿐 아니라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기업가 정신과 창업교육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18년도부터 초·중등 수업에 기업가정신과 창업 교육이 포함되었으며 초등학생 3,4학년과 중·고등학생 1학년을 시작으로 2020년에는 초·중등 전체 학년으로 확대 될 예정이다.
교사의 특성은? 교사는 수업에서 학생을 직접 만나는 사람이므로 학교교육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요소이며 교사의 전문성은 수업의 성패를 결정짓는 핵심 변수라고 볼 수 있다[4]. 교사의 전문성이 중요한 만큼 교사교육이나 연수를 통한 교사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4].
‘2017년 진로교육 세부 시행계획’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한 ‘2017년 진로교육 세부 시행계획’을 통해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한 진로교육을 초등부터 대학까지 대대적으로 강화한다는 방침을 발표하면서 시행계획에 기업가정신 및 창업 교육을 포함시켰다[1]. 이러한 노력은 청소년들이 미래에 가치를 창출하는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가정신 및 창업과 관련한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과정을 제공하여 결과적으로 이들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토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2]. 정부기관에서도 정부산하기관 및 연구기관과 함께 청소년을 위한 프로그램 및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7)

  1. Minjung, B., & Minseo, P., & KyungKyoon, K., A Study on the Effect of Entrepreneurship Upon the Career Decision-Making Self-Efficacy and Career Maturity of the Entrepreneurial Gifted and General students,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Vol.27, No.3, pp.257-275, 2017. 

  2. Juhyeon, P., A Study of Trends in Domestic and Overseas Education about Entrepreneurship and Start-ups for Youths, The Journal of Civc Youth Studies, Vol.5, No.1, pp.31-59, 2014. 

  3. Minjung, B., & KyoungKuen, K., & Bumjin, Y.,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the Educational Needs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 Focused on Elementary and Secondary School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18, No.12, pp.564-574, 2017. 

  4. Yunjung, J., & Junghyun, B., A Qualitative Study on the Teachers' Training Based on the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y in Gyeonggi Province,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32, No.2, pp.33-65, 2015. DOI: https://doi.org/10.24211/tjkte.2015.32.2.33 

  5. Hyeonseok, S., & Jonggwang, A., An Analysis of On-the-job Training Conditions in Schools,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Vol.10, pp.123-157, 1998. 

  6. Chansook, O., Analysis on effect of convergence education program as education plan to prepare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Era : Focusing on future key competency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32, No.2, pp.23-58, 2018. 

  7. Seungyoun, D., The paradoxical necessity of face-to-face Learning led by the Innovation o educational media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Korean Culture Research, Vol.59, pp.229-245, 2007. DOI: https://doi.org/10.17329/kcbook.2017.59.59.008 

  8. Jongbae, A., Paradigm Shift according to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Media and education, Vol.7, No.1, pp.21-34, 2017. 

  9. Jongheon, L., & Kyunghoon, R., & Byeongchan, K., An Exploratory Study on the Direction of Education and Teacher Competencies in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Journal of Korean Education, Vol.44, No.2, pp.5-32, 2017. 

  10. World Economic Forum. The Future of Jobs: Employment, Skills and Workforce STrategy for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Colony/Geneva: World Economic Forum. January 2016. 

  11. JinHwa, K., & Jongman, L., New perspectives on the theories of the program development in adult and continuing education, Korean Society of Agricultural Education, Vol.32, No.2, pp.99-116, 2000. 

  12. Kyungse, M., & Jongseo, J., The Present Conditions and Improvement of Entrepreneurship Education Program - Focused on Educational Course In Graduate School of Entrepreneurship, Vol.3, No.2, pp.1-29, 2008. 

  13. Jongin, C., & Yeongseok, Y., Program Development for Entrepreneurship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and venturing, Vol.7, No.1, pp.125-134, 2012. DOI: https://doi.org/10.16972/apjbve.7.1.201203.125 

  14. Ministry of SMEs and Startups(2018), "School Recruiting for operating Youth Bizcool", http://www.k-startup.go.kr/: Accessed September 20th, 2018 

  15. Inae, K., & Hyunwoo, K., & SunHa, H., Articles : A Study on the Educational Effects of a Global Entrepreneurship Program Based on the Constructivist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Economic Development, Vol.18, No.2, pp.153-183, 2011. 

  16. Marquardt, Michael, J. Optimizing the Power of Action Learning, Paradigm Consulting, Seoul, 2004 

  17. Seonghye, L., A case study on teacher training program using action learning, Waldorf Education Research, Vol.6, No.1, pp.107-127, 2014. 

  18. Suhong, P., & Youngsik, A., & Juyoung, J., A Development of Action Learning Program for Enhancing Core Competence: Focused on Tourism and Convention Industry in Busan,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11, No.4, pp.95-124, 2005. 

  19. Jaeeon, Y., The usefulness of Action Learning for Business Education: The double-loop learning method through Viable System Model, Management education review, Vol.27, No.6, pp.23-58, 2012. 

  20. Hyeonchoel, B., Key Success Factors of Action Learning Programs in Korean Companies: Contents and Relationships, Koreanische Zeitschrift fuer Wirtschaftswissenschaften, Vol.25, No.3, pp.1-34, 2007. 

  21. Mijung, K. Action Learning Process, Vol.9, No.1, pp46-49, 2001 

  22. Byeongchan, K., & Soohyeon, U., ethics teacher education program A study on developing a teacher sducation program based on problem-base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Teacher Education, Vol.19, No.3, pp.5-29, 2002. 

  23. Yeonjeong, K., A Case Study for Implementing Problem Based Learning(PBL) on Entrepreneurship Education, The Korea Entrepreneurship Society, Vol.12, No.3, pp.285-309, 2017. DOI: https://doi.org/10.24878/tkes.2017.12.3.285 

  24. Soonsik, S., & Sungwan, K., & Hyunkyung, L., Effectiveness of Blended Learning at Corporate Education & Training Sett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ol.10, No.1, pp.837-847, 2006. 

  25. Hyunwoo, K., Innovation School Elementary Teacher Training Program Case Study, Go Hwang Non Jib, Vol.48, pp.143-165, 2011. 

  26. Doheon, K., & Ujae, C., The Development & Evaluation Research of Leadership Training Program Through Blended Learning,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Broadcasting, Vol.9, No.4, pp.147-176, 2003. 

  27. Seongik, P., & Sangeun, L., & Jieun, S., Major Factors Influencing Effective On/offline Learning on the Blende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he Journal of Yeolin Education, Vol.5, No.1, pp.17-45, 2007. 

  28. Seounghoon, S., & Dongsook, Y., Effects of Hybrid Style Problem-Based Learning in Food Service Entrepreneurship Subject - Focusing on Problem Solving Skills,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14, No.6, pp.453-465, 2014. 

  29. Hoilym, K., & Eunkyung, M., & Innwoo, P., A meta-analysis on effects of blended learning in Korea,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Vol.21, No.3, pp-333-359, 2015. DOI: https://doi.org/10.15833/kafeiam.21.3.333 

  30. Bates, S., & Galloway, R. The inverted classroom in a large enrollment introductory physics course: A case study.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Higher Education Academy STEM, London, United Kingdom, 2012 

  31. Jiyon, L., & Younghwan, K., & Youngbae, K., A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0, No.2, pp.163-191, 2014. DOI: https://doi.org/10.17232/kset.30.2.163 

  32. Boram, C., & Jeongmin, L., A Meta Analysis on Effects of Flipped Learning in Korea,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16, No.3, pp.59-73, 2018. DOI: https://doi.org/10.14333/kjte.2018.34.2.1 

  33. Junghoon, L., & Sanghong, K., Effects of Flipped Learning on Learning Achievement, collaboration ability, and ICT literacy in Smart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32, No.4, pp.809-836, 2016. DOI: https://doi.org/10.17232/kset.32.4.809 

  34. Younsun, N., & Doki, K., & Kapsung, K., Characteristics and Implications of the Continuing Teacher Education and training in Finland,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Vol.9, No.4, pp.147-176, 2003. 

  35. Younghu, H., Change of the Teachers' In-service Education through Induction of Action Learning, The Journal of Curriculum Studies, Vol.25, No.4, pp.207-228, 2007. DOI: https://doi.org/10.15708/kscs.25.4.200712.009 

  36. Paul R. E. & Robert E. O. Humanity on a tightrope thoughts on empathy, family and big changes for a viable future. Rowman & Little field Publisher, 2010 

  37. June, L., & Sukkyung, Y., & Yunoug, L., The Effects of Empathy Based Learning Model on the School Life Empathy and Learning Participation for Elementary School Korean Education, The Journal of Learner-Centered Curriculum and Instruction, Vol.16, No.8, pp.699-722,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