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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판타지 게임 배경 색채에 대한 기호학적 연구
A Semiotic Study on the Background Color of Fantasy Game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8 no.6, 2018년, pp.49 - 58  

임초롱 (홍익대학교 문화정보정책대학원 게임프로듀싱전공) ,  백철호 (홍익대학교 게임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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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개인의 색채 경험을 고려하여 개발되는 게임 컨셉 아트를 기호학적 측면에서 분석한 것이다. 프랑크 만케의 여섯 단계의 색경험 피라미드를 크게 세 가지로 분류하여 게임 컨셉 아트가 각 단계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알아보고,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기호의 의미작용 모델을 이용하여 각 단계의 컨셉 아트의 기표, 기의의 의미작용 및 새로 도출되는 기호의 특징을 알아보았다. 그 결과 색상으로 배경 스테이지의 난이도를 인지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거나, 특정 인상을 가질 수 있도록 의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게임 개발에서 의도하고자 하는 것이 구현되는 게임 컨셉 아트를 통해 다양한 색의 조합으로 인상뿐만이 아닌 게임의 편리함을 제시하는 등 게임 컨셉 아트의 다양한 기능과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semiotic aspects of game concept art which is developed considering individual 's color experience. The six stages of Frank H. Mahnke's color pyramid are roughly classified into three categories, and how the game concept art meets each stage. Using the Roland Barthes's mythologic...

주제어

표/그림 (14)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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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생물적 반응의 단계(1~2단계)가 적용되는 배경과 관련해서는 판타지 세상에서 공통으로 활용이 많이 되는 숲의 표현이 있는 게임을 위주로 조사하였다. 수동적인 단계(3~4단계)가 적용되는 배경 아트는 보편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건축물이나 마을을 중심으로 찾아보았으며, 마지막으로 능동적 의도된 단계(5~6단계)가 적용되는 배경은 생물적 반응의 단계와는 대조적으로 이질감이 느껴지고, 현실에서는 존재하기 어렵다고 생각되는 배경을 지닌 게임을 조사했다.
  • 본 연구는 프랑스의 기호학자 롤랑 바르트(Roland Barthes, 1915~1980)가 제시한 ‘신화론(Mythologies)’에 나타난 기호의 의미작용을 소개하고, 더해서 프랑크 만케(Frank H. Mahnke)의 ‘색경험 피라미드’에 대입하여 다양한 게임 배경 컨셉 아트의 색상을 기호학적인 관점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프랑크 만케의 색경험 피라미드를 크게 세 단계로 분류하여, 그 세 단계가 실제 게임 배경들의 특정 컨셉 아트가 어느 분류에 해당하는지, 특징은 무엇인지 롤랑 바르트의 의미작용 분석을 통해 확인해보았다.

가설 설정

  • 프랑크 만케는 색을 인식하는 과정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작용하는데 그 중 일부는 의식적인 수준에서, 나머지는 무의식적인 수준에서 작용한다고 보았다. 색에 대한 경험은 여러 가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정인 분류는 어렵지만, 크게 6개의 관련 요소가 색경험의 체험에 영향을 준다고 가정했고 그 도표는 아래와 같다[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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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색채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색채는 자연과학 분야의 인지심리 원리에 기반을 두어 이해가 필요하며 시각 예술의 표현 방법에서 이런 과학적 이론은 이를 설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람은 빛(light)을 통해 물체를 인식하는데, 흑백의 톤(tone)으로 물체를 인식하고, 색상으로 물체의 인상을 느낀다[1].
프랑크 만케(Frank H. Mahnke)의 ‘색경험 피라미드’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그는 6단계의 피라미드를 통해 색경험을 표현하였는데, 하단부터 차례대로 1단계-필수적인 생물학적 반응, 2단계-집단 무의식, 3단계-의식적 상징화(연상), 4단계-문화적 영향과 매너리즘, 5단계-시대사조, 패션, 스타일의 영향, 6단계-개인적 관계(하단의 모든 단계와 연관되어 영향을 받음)가 있다.
게임에서의 색상 구현은 무엇을 활용하여 표현되는가? 게임에서의 색상 구현은 게임 엔진을 활용하여 표현된다. 게임 엔진에서의 라이팅과 쉐이더와 같은 기술적 표현을 통해 캐릭터와 배경의 그래픽요소를 통하여 색상을 인식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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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James Gurney, "Color and light : a guide for the realist painter", AWBooks, 2012. 

  2. Betty Edwards, "Color by Betty Edwards: A Course in Mastering the Art of Mixing Colors", 비즈앤비즈, 2015. 

  3. Kim, Minkyung, "KMK Practical Color Design", 예림, 2005. 

  4. Kim Hye Eun, "An Analysis of the Characteristics of Slogan Fashion Utilising Roland Barthes' Semiotics - Focused on Slogan Fashion in 2017 S/S, F/W Collections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18(1), p.19-p.36, 2018. 

  5. Woo, Kyunghoon. "Study on the symbol of colors of subway lines of Seoul Metropolitan City based on the symbol analysis concept of Roland Barthes - Based on four subway lines operated by Seoul Metro -", Journal of Digital Design, 10(4), p.575-p.584, 2010. 

  6. Wang Yuxuan. "A study on character color images expressed in Asian and European Fantasy games based on originals", Design Convergence Study, 16(3, p.119-p.131, 2017. 

  7. Wikipedia, "기호학", https://ko.wikipedia.org/wiki/%EA%B8%B0%ED%98%B8%ED%95%99 

  8. Roland Barthes, "Mythologies", 동문선, 1997 

  9. Frank H. Mahnke, "Color, environment, and human response : an interdisciplinary understanding", 도서출판국제, 2002 

  10. Kim, Jae-ho, Jung, Hyun-sun, Chung, Mi-kang, "Study on semiotics of the animation background color", Korean Society of Design Science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Academic Conference, pp. 182-183, 2005. 5. 

  11. Lim, Cholong, "A Study on the Semiotics of Color for Making Background Concept Art -, Focused on the Color Association and Semiology of Roland Barthes -", Master's degree thesis on Graduate School of Culture, Information and Public Policy, Hongik University, 2018 

  12. 이상우, "A Study of Game Images - Focus on Representations of Game Characte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ume. 25, No. 3, pp. 187-194, 2012.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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