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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패션 유통업체의 오프라인 채널 확장에 대한 소비자 평가와 채널 통합 수준
Understanding Offline Channel Expansion for Online Fashion Retailers and Channel Integration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2 no.6, 2018년, pp.909 - 923  

박신영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이유리 (서울대학교 의류학과) ,  최윤정 (목포대학교 패션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nline retailers' offline channel expansion is rapidly growing as an important consumer incentive strategy, despite the enormous initial costs of establishing a store. This study focuses on the offline channel operation of online shopping malls, and examines the effects and influencing factors of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쇼루밍(reverse showrooming)은 무엇인가? 쇼루밍(showrooming)은 오프라인 매장이온라인 쇼핑몰의 쇼룸으로 활용되는 현상으로, 소비자가 오프라인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본 뒤 온라인 등 다른 유통경로를 통해 실제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반대로 역쇼루밍(reverse showrooming)은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제품정보를 찾아본 후에 오프라인 매장에 가서 구매하는 것을 의미한다. 모루밍(morooming)은 모바일(mobile)과 쇼루밍이 합쳐진 단어로 오프라인 매장에서 제품을 살펴본 뒤 모바일을 통해 구입하는 것을 의미하며, 역모루밍(reverse morooming)은 모바일을 통해 제품 정보를 탐색하고오프라인매장에가서구매하는것을의미한다(Kim& Kim, 2017).
역쇼루밍 현상의 확산이 일어난 이유는 무엇인가? 여러 채널을 혼합하여 구매하는 다양한 소비 패턴 가운데, 본 연구는 온라인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역쇼루밍 현상의 확산에 주목하였다. 온라인에서 제품구매 시 색상이나 재질, 크기 등에서 약간의 차이에 불만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정보를 확인한 뒤 오프라인 매장을 찾아 제품을 직접 살펴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Oh, 2017). 인스타그램(Instagram)과 같은 이미지 공유형 SNS의 대중화도 역쇼루밍 확대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M.
온라인 업체의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채널 확장에 대해 소비자는 어떤 반응을 보이는가? 전반적으로 온라인 업체의 오프라인 매장을 통한 채널 확장에 대해 소비자들은 브랜드 인식, 이미지, 신뢰, 구매 및 재방문 의도에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채널 통합의 정도가 채널 확장 효과의 조절요인의 역할을 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그 하위 차원 가운데 제품 가격 및 품질, 프로모션, 재고 관리, 매장 입지에 따른 브랜드 컨셉 일치도 등에서‘채널 통합’과 ‘일관성’이라는 키워드가 핵심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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