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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복 브랜드의 연령집단별 상의치수체계 비교분석 및 성인 여성의 연령집단별 치수체계 설정
Analysis of Women's Jacket Sizing Systems of RTW Brands and Development of Sizing Systems by Age Group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2 no.6, 2018년, pp.1056 - 1068  

백혜윤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학과) ,  송화경 (경희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의상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s whether women's wear brands' sizing systems reflect the body size and shape of their target age customers. This study classified 17 women's wear brands into three target age groups (20-30s, 30-40s, and 40-50s) and surveyed their body sizing systems for jacket items. The dist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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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여성복 브랜드를 타겟 연령집단별(20~30대, 30~40대, 40~50대)로 분류하여 이들의 상의용(재킷) 신체치수체계를 조사하고 제7차 SizeKorea(KATS, 2015) 자료와 비교를 통해 적합성을 파악하고자한다. 최종적으로 성인 여성의 연령집단별 체형 및 신체치수를 반영하는 치수체계를 제시하여 여성복 브랜드의 치수체계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국내 여성복 브랜드의 타겟 연령집단별(20~30대, 30~40대, 40~50대) 상의용(재킷)의 신체치수체계를 설문조사하고 이를 제7차 SizeKorea(KATS, 2015) 자료와 비교하여 브랜드가 생산 중인 치수구간과 반영 중인 체형의 적합성을 파악하였다. 최종적으로 업체에서생산 가능한 치수의 개수를 고려하여 연령집단별 체형및 신체치수를 반영한 6개의 치수구간을 제안하였다.
  • 본 연구는 여성복 브랜드를 타겟 연령집단별로 구분하여 치수체계 적합성을 분석하고 연령에 따른 치수변화를 반영한 치수체계 방식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연령집단별 인체적합성을 고려한 치수체계는 국내 여성복 브랜드의 기성복 맞음새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여성복 브랜드를 타겟 연령집단별(20~30대, 30~40대, 40~50대)로 분류하여 이들의 상의용(재킷) 신체치수체계를 조사하고 제7차 SizeKorea(KATS, 2015) 자료와 비교를 통해 적합성을 파악하고자한다. 최종적으로 성인 여성의 연령집단별 체형 및 신체치수를 반영하는 치수체계를 제시하여 여성복 브랜드의 치수체계 설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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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여성복 브랜드들이 치수체계를 업데이트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은 무엇인가? 여성복 브랜드들은 타겟으로 하는 소비자의 연령대 및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성인 여성복 의류치수규격인 KSK 0051(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ATS], 2014)을 참고로 이용하고 대신 브랜드 자체의 치수체계를 설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치수체계는 기성복 생산 시 기준이 되므로 소비자의 인체치수 분포와 연계되어야 하고 체형특성도 반영되어야 하나 여성복 브랜드들은 의복의 수선율과 샵마스터의 의견과 같은 경험적 자료에 의존하여 치수체계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여성복 브랜드들이 브랜드 자체의 치수체계를 설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성복 브랜드들은 타겟으로 하는 소비자의 연령대 및 체형이 다르기 때문에 성인 여성복 의류치수규격인 KSK 0051(Korean Agency for Technology and Standards [KATS], 2014)을 참고로 이용하고 대신 브랜드 자체의 치수체계를 설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치수체계는 기성복 생산 시 기준이 되므로 소비자의 인체치수 분포와 연계되어야 하고 체형특성도 반영되어야 하나 여성복 브랜드들은 의복의 수선율과 샵마스터의 의견과 같은 경험적 자료에 의존하여 치수체계를 업데이트하고 있다.
여성복 브랜드들은 재킷용 치수체계를 어떻게 표기하고 있는가? 브랜드들은 구호칭(44, 55, 66), 변형된 구호칭(54, 65,67) 또는 가슴둘레(85, 90, 95, 100, 105)로 호칭을 표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30대 타겟 브랜드(n=5)에서는 변형된 구호칭을 사용하는 업체가 3개, 가슴둘레호칭을 사용하는 브랜드가 2개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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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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