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환경 개선 지표 설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Improvement Indicators 원문보기

교육녹색환경연구 = The journal of Sustainable Design and Educational Environment Research, v.17 no.3, 2018년, pp.35 - 45  

이상민 (한국교육개발원) ,  최형주 (한국교육개발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학생들의 교육 및 생활 전반에 중요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교육환경 개선 관련 지표를 개발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선행연구와 차별화된 본 연구의 구체적인 방향과 교육환경 개선 개념을 설정하였으며, 교육환경 개선 지표 설정 방향 및 교육환경 개선 분야와 요소를 설정하였다. 이를 토대로 2차에 걸친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연면적 적정성, 일반교실 적정성, 다목적강당 적정성 등 양적 측면의 지표 43개, 내진성능 확보유무, 소방시설 노후도, 화장실 노후도, 마감재 노후도 등 질적 측면의 지표 34개, 에너지사용량, 사용자 만족도 등 운영 측면의 지표 11개 등 총 88개의 교육환경개선 지표를 최종 설정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types of present situation data related to school facilities through existing literature and related systems and to develop indicators related to improvement of educational environment that can have an important influence on students' education and life in...

주제어

표/그림 (11)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델파이 조사는 노후시설 개선, 시설 확충 등 시설적인 측면의 교육환경 개선 여부 판단을 위한 평가항목 및 평가지표 도출을 목적으로 하였다. 델파이 설문조사 개요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시설 현황을 정확하게 진단, 평가하기 위해서 필요한 교육환경개선 지표를개발하여 학교시설현황 데이터로서 지속적으로 관리될 필요가 있는 항목을 설정하고자 한다.
  • 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교육환경 개선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평가항목의 구성이 많은 경향을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그간의 연구 성과를 토대로 하되, 실질적인 데이터를 기반으로 교육환경 개선의 상태를 평가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두고자 한다.
  • 따라서 지표별 기준 개발 및 시설현황 데이터 활용 방안 모색은 합리적인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과제이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 수립은 추후과제로 남겨두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 교육환경 개선 지표를 설정하고자 하는 이유는 지표설정을 통해 지표 관련 시설 항목 및 지표값 산출 방식을 설정함으로써 이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 항목 및 내용을 추출하기 위함이다. 이를 통해 지표관리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가 현재 얼마나 관리되고 있고, 향후 관리가 필요한 데이터가 무엇인지를 분석할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교육환경의 개념을 학교에 대한 시설투자를 통한 개선 대상이 될 수 있는 물리적인 학교시설로 한정하고자 하며 학교를 둘러싸고 있는 외부환경 및 인적조건, 교육 제도적 조건 등은 범위에서 제외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교육 및 시설 관련 정책 및 제도 등의 고찰을 토대로 교육환경 개선과 관련된 분야와 요소를 설정하고자 한다.
  •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교육환경개선 여부판단 영역을 크게 양적 측면, 질적 측면, 운영 측면으로 구분하여 학교시설을 구성하고 있는 다각적인 측면의 요소를 포괄하면서도, 정성적 평가 지표 중심의 기존 선행연구들과 달리 교육환경 개선사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높고 정량적인 판단이 가능한 요소 및 항목들을 중심으로 한 교육환경개선 지표를 도출하여 교육환경 개선 필요 여부 판단을 위해 학교시설의 어떤 측면의 어떤 요소의 무엇을 봐야하는 지 그 객관적인 기준을 제시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의 내용적 범위는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지표설정으로 한정하고 지표간의 중요도를 설정하여 지수화하는 내용은 연구범위에서 제외하고자 한다. 지표간의 중요도 설정은 학교별 우선순위 설정, 또는 복합적 사업추진 선정 등을 위해 필요할 수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지표간의 중요도 차이보다는 교육환경개선을 위해 관리가 필요한 지표개발이 중심이므로 이에 한정하여 연구를 추진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환경의 사전전 개념은 무엇인가? 교육환경의 사전적 개념은 교육을 하거나 받고있는 주위의 조건 또는 사회적 상황으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학교에서 학습하고 생활하는데 관련된 모든 조건이라고 할 수 있는 매우 폭넓은 개념이다. 박효정 외(2008: 9)에서는 교육학에서 교육환경이라 하면 가정·학급·학교·사회환경을 지칭하고 이들 교육환경은 각각 물리적, 심리적 환경이라는 하위환경으로 다시 구분되는데 교육을 둘러싸는 세계가 교육환경이라고 말하고 있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대부분의 학교시설사업은 어떤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는가? 그러나 현재 추진되고 있는 대부분의 학교시설사업은 기존 학교시설의 현황 또는 사업이력에 대한 정확한 확인을 토대로 하고 있지 않아 불필요한 사업 추진이나 중복투자의 문제점을 야기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학교시설사업 추진에 대한 중요한 의사결정이 객관적인 사실 현황에 근거하지 않고 민원이나 행정편이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례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다.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시설투자가 필요한 곳을 제대로 선정하고 그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전에 선행되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막대한 국가교육재정이 투입되는 학교시설사업이 적재적소에 그것도 적기에 추진되기 위해서는 현재의 학교시설의 상태를 객관적이고 정확하게 평가하여, 교육환경개선을 위한 시설투자가 필요한 곳을 제대로 선정하고 그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러나 이는 학교시설의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다양한 시설현황 데이터 및 사업 이력에 대한 관리를 전제로 하며, 이를 위해서는 학교시설현황을 객관적으로 진단하기 위한 데이터로서 의미가 있는 항목이 무엇이며, 지속적인 관리가 요구되는 항목이 어떤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선행되어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