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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추론기반 센서융합 이동로봇의 장애물 회피 주행기법
Fuzzy Inference Based Collision Free Navigation of a Mobile Robot using Sensor Fusion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업융합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21 no.2, 2018년, pp.95 - 101  

진태석 (동서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esents a collision free mobile robot navigation based on the fuzzy inference fusion model in unkonown environments using multi-ultrasonic sensor. Six ultrasonic sensors are used for the collision avoidance approach where CCD camera sensors is used for the trajectory following approa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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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동로봇이 동적환경을 파악하고 자율적으로 주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센서로는 비젼, 레이저, 적외선, 초음파 센서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저가의 다수 초음파 센서 알고리즘의 복잡하고 데이터량이 방대하므로 실시간 처리를 위하여 고성능의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다[1][2].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구조적으로 간단하고 낮은 성능의 시스템에서도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초음파센서를 사용하여 미지의 환경을 인식하고, 이동로봇의 위치보정을 위하여 자이로 센서로부터 데이터를 취합하여 이동로봇의 지능적 자율주행에 필요한 센서 융합(Sensor fusion)에 의한 방법을 적용한 실내환경에서의 실험결과를 검증하였다[3].
  • 본 논문에서는 미지의 동적환경에서 이동로봇이 자율적으로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는 장애물 회피 및 경로 계획을 위한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시뮬레이션 정보를 기반으로 실험을 통해 그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이동로봇이 여러 목적을 동시에 달성하기 위하여 각각의 비용함수를 정의하고 퍼지규칙에 의해 각 비용함수의 가중치를 조절하여 상황에 따라 지능적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각각의 초음파 센서는 1/3초마다 거리측정을 하고, 상호간의 대화현상을 제거하기 위해 한번에 4개씩만 구동한다. 모의 실험에서는 로봇에서 6m이상의 거리에 벽이 있다고 측정될 경우에는 잘못된 정보라고 가정하고 6m이상 측정된 거리정보는 무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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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센서융합은 어떤 방법인가? 센서융합의 방법은 로봇의 여러 센서정보에 의해 환경모델을 구성하여 로봇의 최적의 경로를 계획하고 로봇은 주어진 궤적을 추종하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은 여러 센서의 정보에서 정확한 환경모델을 구성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또한 이를 위하여 많은 양의 계산도 요구된다[6].
비용함수에 가중치를 인가하는 방법을 사용한 이동로봇은 어떻게 운행방향을 결정하는가? 명령의 융합과정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법을 사용하여 각 명령의 가중치를 퍼지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추론하였다. 제안된 방법에 의해 이동로봇은 조건에 따라 지능적으로 가중치를 변화하며 운행을 수행하게 되는데 결합된 비용함수를 탐색하여 최소값을 가지는 방향과 속도를 로봇은 최종결과로 선택한다.
이동로봇이 자율주행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센서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동로봇이 동적환경을 파악하고 자율적으로 주행하기 위해 사용되는 센서로는 비젼, 레이저, 적외선, 초음파 센서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저가의 다수 초음파 센서 알고리즘의 복잡하고 데이터량이 방대하므로 실시간 처리를 위하여 고성능의 시스템 구현이 가능하게 되었다[1][2].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구조적으로 간단하고 낮은 성능의 시스템에서도 실시간 처리가 가능한 초음파센서를 사용하여 미지의 환경을 인식하고, 이동로봇의 위치보정을 위하여 자이로 센서로부터 데이터를 취합하여 이동로봇의 지능적 자율주행에 필요한 센서 융합(Sensor fusion)에 의한 방법을 적용한 실내환경에서의 실험결과를 검증하였다[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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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Y. Arai, T. Fujii, H. Asama and Y. Kataoka, "Adaptive behavior acquisition of collision avoidance among multiple autonomous mobile robots," Proc. IROS, pp. 1762-1767, (1997). 

  2. J. Borenstein and Y. Koren, "Potential field methods and their inherent for mobile robot navigation," In Proc. IEEE Int Conf. Robotics and Automation, vol. 2, pp. 1398-1404, (1991). 

  3. T. Hessburg and M. Tomizuka, "Fuzzy logic control for lane change maneuvers in lateral vehicle Guidance," IEEE Control Systems, vol. 14, no. 4, pp. 55-63, (1994). 

  4. J. Miura and Y. Shirai, "Vision and Motion Planning for a Mobile Robot under Uncertain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16, No. 6, pp. 806-825, (1997). 

  5. H. Liu, N. Stoll, S. Junginger, and K. Thurow, "Mobile robot for life science automation," Int. J. Adv. Robot. Syst., vol. 10, pp.1-14, (2013). 

  6. J. Miura and Y. Shirai, "Vision and Motion Planning for a Mobile Robot under Uncertainty,"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Robotics Research, Vol. 16, No. 6, pp. 806-825, (1997). 

  7. A. Al-Mayyahi, W. Wang, P. Birch, "Adaptive Neuro-Fuzzy Technique for Autonomous Ground Vehicle Navigation," Robotics, Vol. 3, pp. 349-370, (2014). 

  8. C. Chen, P. Richardson, "Mobile robot obstacle avoidance using short memory: A dynamic recurrent neuro-fuzzy approach," Trans. Inst. Measur. Control, Vol. 34, pp.148-164, (2012). 

  9. R. Wai, C. Liu, and W. Lin, "Design of switching path-planning control for obstacle avoidance of mobile robot," Journal of the Franklin Institute, Vol. 348, No.4, pp.718-737, (2011). 

  10. T.S. Jin, "Control and Calibration for Robot Navigation based on Light's Panel Landmark,"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Industry Convergence, Vol. 20, No. 2, pp.89-9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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