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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6 no.2, 2018년, pp.281 - 290
이대원 (강원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화학공학전공) , 성주영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이관영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As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s of high fuel efficiency and low emission are demanded, it becomes important to procure technologies for improving low-temperature performance of automotive catalyst systems. In this study, we showed that the combustion rate of diesel particulate matter is 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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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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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자동차 보급에 환경오염 배출가스 규제 대응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압축착화(High Pressure Ignition) 방식 희박연소(Lean Burn Combustion)에 근거한 디젤엔진을 동력으로 사용하는 경유(디젤) 자동차는 보급초기에 출력이 우수하고 지구온난화를 야기하는 CO2 배출이 적은, 효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자동차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희박연소 조건에 의해 질소산화물(NOx), 탄소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s, 이하 PM), 미연탄화수소 등의 배출량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환경오염 배출가스 규제 대응기술이 디젤자동차 보급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기술적 사안 중 하나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 지역에서의 NOx와 PM 배출규제는 해를 거듭할 수록 급격히 강화되어 왔고 2000년대 초반에 이르러서는, 엔진내부의 연소를 제어하는 것만으로는 규제치를 만족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 |
디젤 스켄들에서 차량제작사들이 추가연료 분사 메커니즘을 최소화하거나 배제한 이유는 무엇인가? | CDPF와 CRT는 백금(Pt)계 촉매를 이용하여 배출가스 중 NO를 NO2로 산소산화하고, 이 NO2를 산화제로 이용해 디젤입자상 필터(Diesel Particulate Filter, DPF)에 포집된 PM을 연소시킴으로써 DPF를 연속적으로 재생(Regeneration)하는 것을 원리로 한다. 하지만 PM의 효과적인 연소를 위해서는 포집-재생 균형 온도(Balance Point Temperature)인 250℃ 이상으로 배출가스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요구되고, 이를 위해서는 엔진내부에 연료를 추가적으로 분사하여 배출가스 온도를 높여주는 조작이 필요한데 이는 차량의 연비를 저하시키는 주요요인이 된다. 하지만 각 국가별로 CO2배출권문제로인해내연기관차량의연비향상을강제하고있는 작금의 상황은 배출가스 제어기술 적용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 |
CDPF와 CRT의 원리는 무엇인가? | NOx 배출을 제어하기 위한 후처리촉매 기술로는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LNT (Lean NOx Trap) 시스템이 있으며 PM 배출에 대한 후처리 촉매 기술로는 CDPF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 CRT (Continuous Regeneration Trap)가있다. CDPF와 CRT는 백금(Pt)계 촉매를 이용하여 배출가스 중 NO를 NO2로 산소산화하고, 이 NO2를 산화제로 이용해 디젤입자상 필터(Diesel Particulate Filter, DPF)에 포집된 PM을 연소시킴으로써 DPF를 연속적으로 재생(Regeneration)하는 것을 원리로 한다. 하지만 PM의 효과적인 연소를 위해서는 포집-재생 균형 온도(Balance Point Temperature)인 250℃ 이상으로 배출가스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요구되고, 이를 위해서는 엔진내부에 연료를 추가적으로 분사하여 배출가스 온도를 높여주는 조작이 필요한데 이는 차량의 연비를 저하시키는 주요요인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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