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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Fuel-Borne Catalyst와 Perovskite로 구성된 복합촉매 시스템에 의한 디젤 탄소입자상 물질의 연소반응: 반응성능과 Perovskite 촉매조성 (La1-x A'xBO3: A' = K, Sr; 0 ≤ x ≤ 1; B = Fe, Cr, Mn)의 상관관계
Combustion of Diesel Particulate Matters under Mixed Catalyst System of Fuel-Borne Catalyst and Perovskite: Influence of Composition of Perovskite (La1-x A'xBO3: A' = K, Sr; 0 ≤ x ≤ 1; B = Fe, Cr, Mn) on Combustion Activity 원문보기

Korean chemical engineering research = 화학공학, v.56 no.2, 2018년, pp.281 - 290  

이대원 (강원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화학공학전공) ,  성주영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  이관영 (고려대학교 화공생명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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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선진국을 중심으로 고연비-저배출 내연기관 (디젤) 자동차 보급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기존 촉매후처리 장치의 저온성능 강화를 위한 기술적 방안들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디젤엔진 배출 탄소입자상 물질의 연소반응에 있어 연료함유 촉매(Fuel-Borne Catalyst)와 페로브스카이트(Perovskite)의 복합촉매 시스템이 보이는 상용모델촉매 대비 우수한 저온 연소성능과 이의 Perovskite 촉매 조성에 대한 의존성에 관해 논하였다. Fe/Ce 계열 연료함유 촉매가 A-site 원소(La)에 K이 부분치환되고, B-site 금속이 Fe인 Perovskite 촉매와 복합화될 때 상대적으로 우수한 저온 연소성능 개선효과가 관찰되었다. 이를 관찰하기 위해 연료함유 촉매가 함유되거나 함유하지 않은 탄소 입자상 물질과 다양한 조성의 La 계열 Perovskite 촉매를 혼합한 고정층에 대한 온도상승 산화반응 실험(Temperature-Programmed Oxidation)을 수행하였으며, 이산화탄소 생성과 질소산화물 농도 저하 패턴의 연동특성을 통해 두 촉매의 상호 연계작용을 유추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internal combustion engine vehicles of high fuel efficiency and low emission are demanded, it becomes important to procure technologies for improving low-temperature performance of automotive catalyst systems. In this study, we showed that the combustion rate of diesel particulate matter is g...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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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Fe/Ce계 FBC와 Perovskite (La1-x A′xBO3: A′ = K or Sr, 0 ≤ x ≤ 1, B = Fe, Cr, Mn)로 구성된 복합촉매 시스템의 PM 연소성능이 Perovskite 촉매조성에 의존하는특성을 살펴보고, PM 연소메커니즘 상에서 FBC와 Perovskite 촉매가 어떻게 상호상승작용을 만들어 가는지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디젤 PM 연소의 저온 반응속도 개선을 위해 Fuel-Borne Catalyst (FBC)와 Perovskite 촉매를 조합하는 방안을 연구하였다. FBC는 Fe, Ce 등의 금속유기화합물 형태의 연료첨가제로서 디젤연료에 FBC를 일정량 녹인 상태에서 엔진을 운전할 경우, PM 입자 크기가 작아지고 산소조성이 늘어나는 등, 보다 연소반응에 유리한 조건을 갖춘 PM 입자의 생성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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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젤자동차 보급에 환경오염 배출가스 규제 대응기술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압축착화(High Pressure Ignition) 방식 희박연소(Lean Burn Combustion)에 근거한 디젤엔진을 동력으로 사용하는 경유(디젤) 자동차는 보급초기에 출력이 우수하고 지구온난화를 야기하는 CO2 배출이 적은, 효율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자동차로 인식되었다. 하지만 희박연소 조건에 의해 질소산화물(NOx), 탄소입자상 물질(Particulate Matters, 이하 PM), 미연탄화수소 등의 배출량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환경오염 배출가스 규제 대응기술이 디젤자동차 보급에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기술적 사안 중 하나로 대두되었다. 따라서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세계 각 지역에서의 NOx와 PM 배출규제는 해를 거듭할 수록 급격히 강화되어 왔고 2000년대 초반에 이르러서는, 엔진내부의 연소를 제어하는 것만으로는 규제치를 만족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디젤 스켄들에서 차량제작사들이 추가연료 분사 메커니즘을 최소화하거나 배제한 이유는 무엇인가? CDPF와 CRT는 백금(Pt)계 촉매를 이용하여 배출가스 중 NO를 NO2로 산소산화하고, 이 NO2를 산화제로 이용해 디젤입자상 필터(Diesel Particulate Filter, DPF)에 포집된 PM을 연소시킴으로써 DPF를 연속적으로 재생(Regeneration)하는 것을 원리로 한다. 하지만 PM의 효과적인 연소를 위해서는 포집-재생 균형 온도(Balance Point Temperature)인 250℃ 이상으로 배출가스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요구되고, 이를 위해서는 엔진내부에 연료를 추가적으로 분사하여 배출가스 온도를 높여주는 조작이 필요한데 이는 차량의 연비를 저하시키는 주요요인이 된다. 하지만 각 국가별로 CO2배출권문제로인해내연기관차량의연비향상을강제하고있는 작금의 상황은 배출가스 제어기술 적용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CDPF와 CRT의 원리는 무엇인가? NOx 배출을 제어하기 위한 후처리촉매 기술로는 SCR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 LNT (Lean NOx Trap) 시스템이 있으며 PM 배출에 대한 후처리 촉매 기술로는 CDPF (Catalyzed Diesel Particulate Filter), CRT (Continuous Regeneration Trap)가있다. CDPF와 CRT는 백금(Pt)계 촉매를 이용하여 배출가스 중 NO를 NO2로 산소산화하고, 이 NO2를 산화제로 이용해 디젤입자상 필터(Diesel Particulate Filter, DPF)에 포집된 PM을 연소시킴으로써 DPF를 연속적으로 재생(Regeneration)하는 것을 원리로 한다. 하지만 PM의 효과적인 연소를 위해서는 포집-재생 균형 온도(Balance Point Temperature)인 250℃ 이상으로 배출가스 온도를 유지하는 것이 요구되고, 이를 위해서는 엔진내부에 연료를 추가적으로 분사하여 배출가스 온도를 높여주는 조작이 필요한데 이는 차량의 연비를 저하시키는 주요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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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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