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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비블리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29 no.1, 2018년, pp.253 - 275
권선영 (한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구정화 (한남대학교 문헌정보학과)
The research aims to develop a training program for prospective librarians in order to help them better prepared for library practicum. To achieve the purpose of the research, the research analyzes pre-librarians' expectation and needs of the pre-training program and designs a mock pre-training pr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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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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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사서들의 도서관실습의 문제는 무엇인가? | 그러나, 현실에서는 예비사서들이 도서관실습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과 실망 그리고 심리적 압박과 불만을 토로한다. 실습생들은 실습장소 및 시기와 기간에 대한 불만과 의견 불일치, 실습교육 내용의 부실로 인한 실망, 실무실습자인 사서와 이용자와의 소통에 있어 어려움, 업무 규범을 이해하고 준수해야 한다는 부담과 스트레스 등을 주요 어려움으로 호소한다(이수영, 김유승 2012; 차성종 2015, 2017; 박지영, 박성재 2017). 도서관실습 교육 과정 중 빈번히 겪게되는 이런 어려움과 불만은 도서관실습이 현장을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실습의 의의와 가치를 누리기 위한 노력은 고스란히 예비사서의 부담으로 남게 된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예비사서가 경험하는 현장 실습의 어려움과 불만을 감소시킬 수 있는 지원체제와 프로그램 개발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 |
예비사서들의 도서관실습에 대한 경험과 만족도가 주는 영향은 무엇인가? | 나아가, 예비 사서들에게 도서관실습 과정은 “문헌정보학이라는 학문과 사서라는 직업인에 대한 정체성을 확인하고 자아인식과 개발을 돕는 필수과정”의 하나로 이해된다(차성종 2015, 356). 그러므로, 예비사서들의 도서관실습에 대한 경험과 만족도는 이후 도서관 및 정보센터 혹은 이와 관련된 직장 진출에 대한 동기를 부여받고, 전문적인 자질을 갖춘 정보전문가로 성장하고 발전하 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구본영 1983; 김성준 2011; 차성종 2016; 박지영, 박성재 2017). | |
‘도서관실습’ 교육은 무엇인가? | ‘도서관실습’ 교육은 문헌정보학 학생들이 대학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도서관 및 정보 센터라는 현장에서 사서의 일을 참관 또는 경험해 봄으로 정보전문가로써의 역할과 실무를 이해할 수 있는 실천적인 교육과정으로 이해된다. 이는 단순히 대학에서 배운 교과내용이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는지 확인하는 과정일 뿐 아니라, 대학의 이론과 현장의 실무를 연결하는 기회이며 담당 사서와 직원 그리고 이용자와의 인간적인 관계와 다양한 사회활동이 경험되는 종합적인 직무학습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차 성종 2016; 박지영, 박성재 2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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