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관리실습 전후 문제해결능력, 간호사 이미지, 리더십 변화
Change nursing college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nurses' image and leadership after management clinical practice 원문보기

한국유화학회지 = Journal of oil & applied science, v.35 no.1, 2018년, pp.122 - 130  

이진희 (광주여자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일 대학 간호학과 4학년을 대상으로 문제해결능력, 간호사 이미지, 리더십 정도를 살펴보고, 간호관리 실습 전후 문제해결능력, 간호사 이미지, 리더십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시행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 대상자는 일 지역 소재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4학생 60명으로 자료수집은 2014년 8월 1일 부터 8월 29일 까지 진행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WIN 21.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기술통계, t 검정, 일원분산분석을 하였다. 연구결과 간호학과 지원동기는 '취업용이'가 가장 많았고, 간호사 이미지 형성에 영향을 준 요소는 '임상실습시 간호사 모습'이 가장 많았으며 전공 만족도는 '보통' 이상이 83.4%였다. 간호사 이미지는 간호사 친척 유무 및 간호학 전공 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리더십은 간호학과 지원동기, 간호학 전공 만족도,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문제해결능력은 간호사 친척 유무 및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실습 전 간호대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은 3.32점, 간호사 이미지는 3.41점, 리더십은 3.62점이었고, 실습 후 문제해결능력(t=-2.15, p=.03), 간호사 이미지(t=-2.67, p=.01), 리더십(t=-2.20, p=.03)이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간호학 실습교육에 활용할 필요가 있다고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the nursing college students' problem solving ability, nurses' image and leadership and compare problem solving ability, nurses' amage and leadership after management clinical practice. A descriptive survey design was used 60 nursing students who 4th grade,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간호학과 4학년의 문제해결능력, 간호사 이미지, 리더십을 파악하고 간호관리학 실습 전후 문제해결능력, 간호사 이미지, 리더십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의료현장에서 리더십과 문제해결능력을 발휘하여 수준 높은 간호를 제공하는 간호인이 되어야 하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관리학 실습을 통한 간호사 이미지, 리더십 및 문제해결능력의 변화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의 간호사 이미지는 간호사 친척 유무 및 간호학 전공 만족도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리더십은 간호학과 지원동기, 간호학 전공 만족도,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문제해결능력은 간호사 친척 유무 및 성격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과 4학년의 문제해결능력, 간호사 이미지, 리더십 정도를 살펴보고, 간호관리 실습 전후 문제해결능력, 간호사 이미지, 리더십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고, 구체적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리더십이란 무엇인가? 리더십은 이끄는 사람이 가지는 혹은 가져야하는 특성을 말하고, 생활의 모든 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인 동시에 삶을 잘 살아나가고 우리가 속한 집단과 사회를 좀 더 개선해 나가기 위해 모두가 지녀야 하는 생활기술이다〔4〕. 리더십과 관련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셀프리더십은 임상 수행 능력과 양의 상관이 있고〔8〕,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9〕, 간호사의 자아상과 간호업무 성과와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0〕.
간호핵심역량 중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문제해결에 대한 옥스퍼드 사전의 정의를 보면 ‘어렵거나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과정‘이라 했고, 문제해결능력이란 개인이 주어진 상태에서 문제를 유발시키는 장애요인을 제거하고 목표 상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포괄적인 능력이라고 정의하고 있다〔4〕. 문제해결 능력 관련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간호학생에게 문제중심학습(PBL)〔5〕, 팀기반학습을 적용〔6〕시 문제해결능력이 높아졌고, 통합시뮬레이션 교육 실시 후 문제해결과정 능력이 향상되었다〔7〕.
셀프리더십이 간호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리더십은 이끄는 사람이 가지는 혹은 가져야하는 특성을 말하고, 생활의 모든 장에서 요구되는 기술인 동시에 삶을 잘 살아나가고 우리가 속한 집단과 사회를 좀 더 개선해 나가기 위해 모두가 지녀야 하는 생활기술이다〔4〕. 리더십과 관련한 선행 연구를 살펴보면, 셀프리더십은 임상 수행 능력과 양의 상관이 있고〔8〕, 변혁적 리더십이 조직의 성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며〔9〕, 간호사의 자아상과 간호업무 성과와의 관계에서 셀프리더십의 조절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Y. J. Son, Y. A. Song, “Effects of Simulation and Problem-Based Learning Courses on Student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ies and Learning,”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8, No. 1, pp. 43-52, (2012). 

  2. L. Watson, “Self-leadership: becoming an xceptional leader,” Radiol Technol, Vol. 75, No. 6, pp. 457-467, (2004). 

  3. E. J. Ji, M. R. Bang, H. J. Jeon, Ego Resilience, “Communication Ability and Problem-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4, pp. 571-579, (2013). 

  4. H. U. Jung, B. G. Park, S. W. Choi, I. G. Kang, "A Study to Develop the Diagnostic Scale of Leadership,"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03). 

  5. S. J. Kang, E. J. Kim, H. J. Shin, “Convergence Study about Problem-based Learning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Problem Solving Skills, Academic Self-efficacy, Motivation toward Learning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33-41, (2016). 

  6. S. O. Kim, S. M. Kim, “Effect of Team-Based Learning Applying for Nursing Students on Critical Thinking Ability,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ommunication Ability,”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8, No. 2, pp. 1151-1161, (2016). 

  7. M. Y. Moon, “Effects of Convergencebased Intergrated simulation Practice program on the Clinical decision making,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onfidence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 performanc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7, pp. 271-284, (2017). 

  8. K. A. Jang, H. S. Lee, “Factors Affecting Clinical Competency of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77-186, (2015). 

  9. K. S. Jang, S. J. Park, “Effect of Action Learning Approaches on Learning Outcomes in Nursing Managements Co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8, No. 4, pp. 442-451, (2012). 

  10. S. Min, Y. J. Jeong, H. S. Kim, S. Y. Ha, Y. J. Ha, E. A. Kim, “The Moderating Effect of Self-Leadership in Relationship between Self-image and Work Performance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5, No. 3, pp. 355-364, (2009). 

  11. P. A. Kalisch, B. J. Kalisch, Careerist Toward a New Ideal. The Changing Image of the Nurse, p.179-193, Addonis-Wesley Pub. Co, (1987). 

  12. S. H. Lee, S. Y. Kim, J. A. Kim, “Nursing Students’ image of Nurse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The Journal of Korean Nursing Administration Academic Society, Vol. 10, No. 2, pp. 219-228, (2005). 

  13. H. Y. Kang, M. S. Kim, J. H. Kim, H. S. Kim, M. H. Park, Y. J, Park, N. H, Song, N. H. Lee, H. K. Jun, “A Survey on public image on nurse(s): Based on teacher, broadcast, legal and administrative official at a local city,” Chonnam Journal of Nursing Science, Vol. 6, No. 1, pp. 109-124, (2001). 

  14. J. Choi, N. S. Ha, “The Relationship Among Image of Nurses, Self Esteem and Professional Socializa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5, No. 1, pp. 54-63, (2009). 

  15. K. S. Jung, Factors Influencing Career Types and Their Changes among Male Nursing Students, master's degree, Dong-A University, (2014). 

  16. T. Y. Jung, The Structural Relationship between Corporate Managers' Life-Long Education Coaching Leadership and Its Member's Problem Solving Ability and Interpersonal Ability, Ph. D. dissertation, AJOU University, (2011). 

  17. K. S. Jang, N. Y. Kim, S. A. Rhyu, Y. M. Kim, K, H. Jung, S. J. Park, “Effect of Collaborative Learning on Problemsolving Processes according to the Level of Metacognitive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3, No. 2, pp. 191-198, (2007). 

  18. Y. M. Kim, Y. H. Kim,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ction Learning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Management,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0, No. 6, pp. 312-322, (2010). 

  19. H. S. Kang, W. O. Kim, “Changed in the Image of the Nurse for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Vol. 9, No. 3, pp. 379-387, (2002). 

  20. J. J. Yang, "Nurses' Image perceived by Student Nurses before and after their First Clinical Practi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9, No. 1, pp. 64-72, (2003). 

  21. H. S. Jung, Y. S. Yoo, “Image of Nurses as Perceived by Nursing Students and Image Determinants,” Journal of Korea Public Health Nursing, Vol. 24, No. 1, pp. 29-38, (2010). 

  22. K. A. Park, M. R. Song, “Factors that Influence Nursing Image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y of Nursing, Vol. 31, No. 4, pp. 584-597, (2001). 

  23. I. S. Kim et al, Nursing Management 4th ed., p.26-27, Seoul, Hyunmoon Press, (2015). 

  24. H. S. Kang, Y. Y. Kim, “Influence of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Academia-Industrial, Vol. 18, No. 5, pp. 617-625, (2017). 

  25. M. R. Lee, “A Study on the Variables associated with Leadership Life Skills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1, pp. 65-73, (2016). 

  26. M. S. Kim, “The Influence of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Decision Making Type on Self-Leadership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22, No. 4, pp. 441-451, (2016). 

  27. J. J.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sonality Characteristics and Self-Leadership, Ph. D. dissertation, University of Ulsan, (2011). 

  28. K. S. Son,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the Skills of University Students’ Skills and the Ability of Ability,” Korean Journal of Clinical Social Work, Vol. 14, No. 1, pp. 1-27, (2017). 

  29. J. H. Choi,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in Local Cities : Focus o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Journal of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3, No. 5, pp. 2473-2485, (2011). 

  30. J. H. Kim, K. J. Kwon, S. H. Lee, “Factors Influencing Problem Solving Av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5, No. 4, pp. 295-307, (2017). 

  31. M. H. Lee, H. K. Kim, S. H. Jung, I. H. Moon, “Effects of Task Performance Style in Nursing Management Practicum on Problem-Solving and Nursing Competency according to Communication Abilit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17, No. 1, pp. 106-114, (201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