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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타지 장르 트랜스미디어 전개 양상 연구 -얼음과 불의 노래를 중심으로-
A study of character development aspect of fantasy genre trans-media contents -Focusing on A 'Song of Ice and Fire'- 원문보기

만화애니메이션 연구= Cartoon and animation studies, no.50, 2018년, pp.383 - 422  

장동곤 (단국대학교 영화콘텐츠 전문대학원) ,  강지영 (단국대학교 영화콘텐츠 전문대학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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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판타지 장르의 트랜스미디어 콘텐츠에 나타나는 캐릭터 전개 양상에 대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판타지 장르 콘텐츠 중 소설 "얼음과 불의 노래"를 연구 대상으로 삼아, 해당 콘텐츠가 기존의 판타지 장르 콘텐츠들과 비교해 어떤 성격과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 작품의 작가는 어떤 방식과 조사들을 통해 콘텐츠를 기획, 구성하는지를 연구한 후, "얼음과 불의 노래"가 트랜스미디어 콘텐츠로 확장된 세부적 조건들에 대해 중요 캐릭터부터 지엽적 캐릭터에 이르기까지 그 전개 양상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판타지 장르의 경우 J. R. R. 톨킨의 "반지의 제왕"을 장르적 뿌리로 보고 있다. "반지의 제왕" 이후 후발 판타지 장르 작가들은 일종의 장르적 규범을 계승해왔고, 이를 통해 하이 판타지라는 장르를 확립시켰다. 해당 장르는 영웅적 인물 혹은 일행의 모험을 그리는 대표적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의 영웅 서사 12단계에 그 기틀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의 본론에서는 "얼음과 불의 노래" 속 핵심 인물의 여정을 신화적 모티프와 영웅 서사에 대입해 살펴볼 것이며, 다음으로 판타지 장르로서 "얼음과 불의 노래"의 구성 요소를 상세히 분석해 기존의 판타지 장르 콘텐츠들과 비교해 나타나는 "얼음과 불의 노래"의 차이 및 그로 인해 발생하는 등장인물들의 예외적 특징 들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study the development of character in the fantasy genre of trans-media contents. In this study, I studied the novel " Songs of Fire and Ice " from the existing fantasy genre, and found that the content was expanded to include characters and features that were important to compared w...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크로스미디어의 특징은 무엇인가? 트랜스미디어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기 위해 크로스미디어 (Crossmedia), OSMU를 이야기 할 수 있다. 먼저 크로스미디어는 다매체 콘텐츠라는 점에서 트랜스미디어와 유사하지만 독자적 완결성이 없다는 차이가 있고, 서사를 가진 세계관 보다는 복수의 매체에 동일한 정보를 분산시키는 형태의 광고 마케팅에 주로 사용된다는 특징이 있다. 다음으로 OSMU는 다매체 콘텐츠라는 점에서 트랜스미디어와 유사하지만, 크로스미디어와는 달리 서사물에 적용된다는 차이가 있다.
트랜스미디어와 OSMU의 차이점은? 다음으로 OSMU는 다매체 콘텐츠라는 점에서 트랜스미디어와 유사하지만, 크로스미디어와는 달리 서사물에 적용된다는 차이가 있다. OSMU와 트랜스미디어가 가진 차이점은 OSMU가 원천 콘텐츠와 매체 전환 콘텐츠 모두에 같은 사건과 이야기 구조를 유지하는 반면, 트랜스미디어는 매체 전환 시 사건, 배경, 인물 등의 요소를 연결시키지만 새로운 이야기를 통해 더 넓은 세계관을 형성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즉 트랜스미 디어의 매체별 독자적 서사를 하나로 연결지어 거대한 전체를 형성하는 양상을 보인다는 확장의 방식에 두 다매체 전략과의 차이를 찾을 수가 있는데, 트랜스미디어의 경우 매체의 범위만을 넓히는 OSMU와 달리 서사까지 함께 확장시키며 외연과 내연 모두를 확장시키는 점을 특징으로 꼽을 수 있다.
트랜스미디어의 '매체 접근에 순서가 없다'는 특징은 어떤 결과를 초래하는가? 또한 트랜스미디어는 매체 접근에 순서가 없다는 특징이 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비선형적으로 자유로운 서사 경험과 지식 축적이 가능해진다. 트랜스미디어의 확장에는 원작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는 제작자, 작가 외에도 콘텐츠의 소비자가 참여하 기도 하는데, 이는 소비자가 직접 소설 창작 등의 방식으로 기존의 트랜스미디어 매체 전환과 동일하게 원작 콘텐츠의 요소를 이용해 이야기를 새롭게 각색하며 콘텐츠를 확장시키는 것에도 해당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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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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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조지 R. R. 마틴, 서계인, 까마귀의 향연 제1부, 은행나무,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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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조지 R. R. 마틴, 서계인, 드래곤과의 춤 제3부, 은행나무,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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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3. 데이비드 베니오프, D. B. 와이스, , HBO, 2015 

  64. 데이비드 베니오프, D. B. 와이스, , HBO, 2016 

  65. 데이비드 베니오프, D. B. 와이스, , HBO,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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