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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造船學會 論文集 = Journal of the society of naval architects of korea, v.55 no.2, 2018년, pp.153 - 160
안종우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건도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백부근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 김경열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In order to develop the driving pump for High-speed Cavitation Tunnel(HCT) which can experiment the super-cavitating submerged body, KRISO decided on the pump specification, designed the mixed-flow pump on the basis of the existing pump data and predicted the performance of the design pump using 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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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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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공동은 어떻게 마찰항력을 감소시키는가? | 최근 초고속 운행이 가능한 수중운동체 개발이 요구되면서 초공동(supercavitation)을 이용하는 기술이 부각되고 있다. 수중에서 속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마찰 및 압력항력을 극복하여야 하는 바, 의도적으로 초공동을 발생시켜 수중운동체를 뒤덮게 되면 기체와 물이 접촉하게 되면서 마찰항력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초고속으로 운행하는 수중운동체를 개발하려면 모형시험을 수행할 수 있는 시험 장비가 요구되는 바, 고속의 유동이 유입되고, 수중운동체 후류로 분사되는 기포들이 시험부로 재유입되는 것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고속 캐비테이션 터널이 요구된다. | |
고양정 구동펌프가 초공동 실험에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 0mL 이며, 최고 유속은 SAFL과 같이 20㎧이다. 초공동 실험을 위한 고속 캐비테이션터널은 고속 유동의 실험 뿐만 아니라 발생된 기포를 효율적으로 포집하는 공기포집장치가 설치됨으로서 유동 생성을 위한 저항이 높을 수 밖에 없다. 이와 같은 저항을 극복하면서 원하는 시험부 유속을 생성하려면 고양정 구동펌프가 요구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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