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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류 리플 저감을 위한 듀얼 인덕터 방식의 양방향 dc-to-dc 컨버터
Bidirectional dc-to-dc Converter Employing Dual Inductor for Current Ripple Reduction 원문보기

전기학회논문지 =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v.67 no.4, 2018년, pp.531 - 537  

이기영 (Dept. of Control and Instrumentation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  강필순 (Dept.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Hanbat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 a bidirectional dc-to-dc converter employing dual inductor for current ripple reduction. Conventional bidirectional dc-to-dc converter uses a single inductor for two different modes; boost and buck; therefore it is difficult to satisfy the optimized inductance value for each mod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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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배터리 충전 전류의 리플을 저감시킬 수 있는 듀얼 인덕터 방식의 양방향 컨버터를 제안한다. 제안하는 양방향 컨버터는 기존 양방향 컨버터와 비교하여 1개의 인덕터, 2개의 스위치, 1개의 다이오드가 추가된다.
  • 본 논문에서는 듀얼 인덕터 방식의 양방향 컨버터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컨버터는 기존의 양방향 컨버터에 사용되는 단일 인덕터를 듀얼로 사용함으로써 승압(Boost)과 강압(Buck) 모드에 최적화된 인덕턴스 값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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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단일 인덕터의 특징은 무엇인가? 그러나 일반적인 양방향 컨버터는 부스트 모드와 벅 모드를 수행할 때 하나의 인덕터가 두 개의 모드에 공통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최적의 인덕턴스 값을 만족시킬 수 없다. 일반적인 양방향 컨버터의 단일 인덕터는 CCM과 DCM일 때의 설계조건을 반영하여 선정되는데 동일한 조건에서는 벅 모드의 CCM이 구동이 더 큰 인덕턴스 값을 요구한다. 이 단일 인덕터가 부스트 모드에 맞춰 설계되었다면 벅 모드에서는 부스트 모드 기준에 맞춰 설계된 인덕터로 동작되기 때문에 전류 리플이 커지게 된다.
자동차에 탑재되는 양방향 컨버터의 한계점은 무엇인가? 그러나 일반적인 양방향 컨버터는 부스트 모드와 벅 모드를 수행할 때 하나의 인덕터가 두 개의 모드에 공통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최적의 인덕턴스 값을 만족시킬 수 없다. 일반적인 양방향 컨버터의 단일 인덕터는 CCM과 DCM일 때의 설계조건을 반영하여 선정되는데 동일한 조건에서는 벅 모드의 CCM이 구동이 더 큰 인덕턴스 값을 요구한다.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탑재되는 양방향 컨버터의 역할은 무엇인가?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탑재되는 양방향 컨버터는 비절연 DC-to-DC 컨버터로 차량 구동용 배터리와 구동 모터 사이에 위치하며, 직류 링크 전압을 제어함과 동시에 자동차의 기동 시 배터리를 방전시켜 모터로 전력을 전달하는 부스트 동작과 모터의 회생 에너지를 배터리로 충전하는 벅 동작을 수행한다[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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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Y. I. Park, "Hybrid Vehicle III," Trans. on KSAE, vol. 26, no. 4, pp. 92-102, 2004. 

  2. K. S. Kim, et. al., "Green Car Electric Power System," KIPE technology Report. pp. 1-26, 2010. 

  3. G. Zorpette, "The smart hybrid," IEEE Spectrum, vol. 41, no. 1, pp. 44-47, 2004. 

  4. A. Y. Saber and G. K. Venayagamoorthy, "Plug-in vehicles and renew-able energy sources for cost and emission reductions," IEEE Trans. Ind. Elec., vol. 58, no. 4, pp. 1229-1238, 2011. 

  5. A. Hajimiragha, C. A., M. W. Fowler, and A. Elkamel, "Optimal transition to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in Ontario, Canada, considering the electricity-grid limitations," IEEE Trans. Ind. Elec., vol. 57, no. 2, pp. 690-701, 2011. 

  6. Y. J. Lee, A. K. Khaligh, and A. Emdi, "Advanced integrated bidirectional ac/dc and dc/dc converter for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s," IEEE Trans. on Vehi. Tech., vol. 58, no. 8, pp. 3970-3980, 2009. 

  7. J. Y. Yang, C. W. Yeon, S. S. Park, S. W. Choi, R. K. Park, and S. G. Jang, "Design of a 49kW high efficiency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charge and discharge of high voltage battery in HEV," in KIPE Proc. Nov. 2007, pp. 21-23. 

  8. Toyota Environmental Technology Report, Toyota Hybrid System THS II. 

  9. M. T. Tsai, D. Dhen, C. J. Chen, C. H. Chiu and W. H. Chang, "Modeling and Design of Current Balancing Control in Voltage-Mode Multiphase Interleaved Voltage Regulators," IEEE Power Electronics Conference, pp. 881-887, June 2010. 

  10. J. C. Yoo, "Modeling and Experiments for the Breakdown of Fuel Consumption in a Hybrid Electric Vehicle," Master Thesis of Mechanical Eng., Ajou Univ., 2002. 

  11. S. Delprat, J. Lauber, T. M. Guerra and J. Rimaux, "Control of a Parallel Hybrid Powertrain : Optimal Control," IEEE Trans. on Vehi. Tech., vol. 53, no. 3, pp. 872-881, May. 2004. 

  12. J. Moreno, M. E. Ortuzar and J. W. Dixon, "Energy-Management System for a Hybrid Electric Vehicle, Using Ultracapacitors and Neural Networks," IEEE Trans. on Ind. Elec., vol. 53, no. 2, pp. 614-623, Apr. 2006. 

  13. A. Jossen, "Fundamentals of battery dynamic," Journal of Power Source, vol. 154, no. 2, pp. 530-538, Mar. 2006. 

  14. J. H. Zhang, J. S. Lai, R. Y. Kim, and W. S. Yu, "High-power density design of a soft-switching high-power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EEE Trans. on Power Elec., vol. 22, no. 4, pp. 1145-1153, July 2007. 

  15. J. B. Baek, W. I. Choi, and B. H. Cho, "Digital adaptive frequency modulation for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IEEE Trans. on Ind. Elec., vol. 60, no. 11, pp. 5167-5176, Nov. 2013. 

  16. W. J. Lee, J. K. Eom, B. M. Han, and H. J. Cha, "Design and experiment of three-phase interleaved DC-DC converter for 5kW lead-acid battery charger,"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6, no. 3, pp. 227-233, Jun. 2011. 

  17. J. H. Jung, B. G. Seo, C. K. Keun, E. C. Nho, I. D. Kim, H. G. Kim, and T. W. Chun, "New soft-switching method of 3-phase interleaved bidirectional DC-DC converter for battery charging and discharging," Journal of Power Electronics, vol. 19, no. 4, pp. 383-390, Aug. 2014. 

  18. N. Liqin, D. J. Patterson, and J. L. Hudgins, "High power current sensorless 16-phase interleaved DC-DC converter for hybrid vehicle application," IEEE Trans. on Power Elect., vol. 27, no. 3, pp. 1141-1151, Mar. 2012. 

  19. R. K. Singh, "A Magnetically Coupled Feedback-Clamped Optimal Bidirectional Battery Charger," IEEE Trans. on Magnetics, vol. 60, no 2, Feb. 2013. 

  20. C. Zheng, Y. Park, W. Lim, S. W. Cha, "A Study on Battery SOC Estimation by Regenerative Breaking in Electric Vehicles," Trans. of KSAE, vol. 20, no. 1, pp 119-123,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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