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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압력 용기용 전자밸브의 온도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mperature Characteristics of Automatic Valve for High Pressure Cylinder of FCV 원문보기

한국가스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gas, v.22 no.1, 2018년, pp.1 - 8  

이효렬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  안중환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화영 (부산대학교 기계공학부) ,  김영구 (한국가스안전공사 가스안전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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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압력 용기에는 연료전지 스택으로 수소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전자 밸브가 부착되고 있다. 전자 밸브의 솔레노이드는 전기 신호에 의해 유로를 개폐하는 역할을 하며, 전원이 인가되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온도가 상승하여 일정 온도에서 포화된다. 특히 온도의 상승은 솔레노이드의 흡인력을 감소시키므로 안정적인 수소 공급을 위해서 설계 시 포화 온도와 온도에 따른 흡인력 특성 파악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솔레노이드 설계 변수에 따른 포화 온도 계산식을 제안하고 열 유동 해석을 통해 타당성을 확인하였다. 또한, 온도에 따른 흡인력 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전자기장 해석을 수행하였으며 온도 특성 실험을 통해 포화 온도와 흡인력 해석 결과를 검증하였다. 포화온도는 계산식과 해석결과를 비교하였을 때 $5.3^{\circ}C$, 해석 결과와 실험 결과를 비교하였을 때 $5.9^{\circ}C$의 오차가 발생하였으며, 흡인력은 1.0 N, 최대 2.1 N의 오차가 발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CV is installed with a automatic valve attached in an high pressure cylinder to control the hydrogen flow. The supply of hydrogen from the cylinder into the fuel cell stack is controlled via the on/off operation of a solenoid attached to the automatic valve. The solenoid needs to provide the nece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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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의 주행 안정성에 영향을 미치는 전자 밸브 솔레노이드의 온도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열 저항 등가법을 이용한 이론 모델을 제시하였다. 전산유체역학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포화온도를 시뮬레이션하고 이론 모델과 비교 평가 하였다.

가설 설정

  • 난류 모델은 k-ε모델을 사용하였으며, 솔레노이드 외부 유체는 초기온도가 25 ℃인 비압축성 공기로 가정하여 정상상태의 포화온도를 해석하였다[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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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전자 밸브의 솔레노이드의 역할 및 특징은 무엇인가? 수소연료전지 자동차 압력 용기에는 연료전지 스택으로 수소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전자 밸브가 부착되고 있다. 전자 밸브의 솔레노이드는 전기 신호에 의해 유로를 개폐하는 역할을 하며, 전원이 인가되는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온도가 상승하여 일정 온도에서 포화된다. 특히 온도의 상승은 솔레노이드의 흡인력을 감소시키므로 안정적인 수소 공급을 위해서 설계 시 포화 온도와 온도에 따른 흡인력 특성 파악이 요구된다.
솔레노이드 포화온도 해석 결과에서 오차가 발생하는 원인은 무엇인가? 3 °C 정도의 오차가 발생하였다. 열 유동 해석에는 단순화된 모델이 아닌 실제 모델을 사용하여 단순화 과정에서 제거된 상 ․ 하단부에서 발생하는 전도와 대류에 의한 열 전달을 반영하기 때문에 포화온도가 감소한다. 또한 열 저항 모델에서 사용한 일반적인 대류 열전달 계수와 달리 해석에서는 표면의 형상, 유체의 운동특성, 유체의 물성치, 속도 등을 고려하여 계산 값을 사용하며 두 값의 차이로 인해 오차가 발생한다.
전자 밸브의 장점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전자 밸브는 전기 에너지를 변환하여 기계적인 구동력을 얻는 장치로서 에너지 변환을 담당하는 솔레노이드와 밸브 몸체로 구성 된다. 전자 밸브는 가격이 저렴하고 오염에 강하면서도 빠른 동적 응답의 이점이 있어 가전, 반도체 공장자동화와 발전소, 일반 플랜트 유체 제어 등 산업분야 뿐만아니라 고압으로 연료를 저장하는 압축천연가스 자동차, 수소연료전지 자동차에도 사용되고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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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im, B. J., Park, C. D., Chung, K. Y., and Yun, S. N., "Development of Solenoid Operated Valve for Nuclear Power Plant",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11(1), 26-34, (2014) 

  2. Park, C. D., Lim, B. J., and Chung, K. Y., "Design verification methodology for a solenoid vavle", Journal of Drive and Control, 11(1), 42-47, (2014) 

  3. Jang, K. M., Eom, S. H., Kim, I. C., and Kim, C. K., "Experiment Study on Operation Model of Automatic Cylinder Valve by the Temperature Differences", KIGAS, 16(6), 73-79, (2012) 

  4. Lee, H. R., Ahn, J. H., Shin, J. O., and Kim, H. Y., "Safety Evaluation Based on Structural Analysis of Cylinder Valves for Fuel Cell Vehicles", KSMTE, 25(3), 189-197, (2016) 

  5. Bergman, T. L., Lavine, A. S., Incropera, F. P., and DeWitt, D.P., Fundamental of Heat and mass Transfer, 7th ed., Wiley, New York, (2011) 

  6. Lee, H. R., Ahn, J. H., Shin, J. O., and Kim, H. Y., "Design of Solenoid Actuator for FCV Cylinder Valve Considering Structural Safety", KSMTE, 25(3), 157-163, (2016) 

  7. Kim, J. H., Lee, J. G., Lee, K. S., Lee, W., and Lee, H. B., "Thermal Fluid Flow Analysis for Temperature Characterization of Mold Transformer in Distribution Power System", The Transactions of the Korean Institute of Electrical Engineers, 62(1), 6-1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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